[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떡]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 떡 작은 것의 큰 역사
박혜숙 지음, 김령언 그림 / 한솔수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 소녀들이 빵보다 떡을 좋아하는 것은 어렸을때부터 할머니, 할아버지와 보낸 시간들이 많기 때문이다. 절편부터 시작하여 인절미, 콩떡, 백설기 등 아이들이 싫어하는 떡이 거의 없을 정도이다. 빵을 사달라는 말은 하지 않지만 떡 사달라는 이야기는 자주 한다. 그렇기에 아이들은 책을 보면서도 침을 꿀꺽 넘길수 밖에 없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떡을 통해 역사를 알아간다고 하니 반가운 마음니다. 그렇다고해서 떡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떡과 관련된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 있을지 더 궁금해한다.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 떡>은 조상들과 떡, 떡으로 보는 오천 년 우리 역사, 떡의 종류와 만드는 법, 때마다 다르게 먹는 떡이라는 주제를 통해 떡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소제목만 보더라도 떡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이 펼쳐질거라는 것을 알수 있다.

 

 

각 주제의 이야기들을 만나기 전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볼수 있는 만화가 나온다. 아주 짧은 내용의 만화를 통해 어떤 이야기들을 만날지 기대감을 갖게한다. 만화만큼이나 흥미유발을 하는 것은 퀴즈이다. 이야기가 시작하기전 퀴즈를 만날수 있는데 정답이 무엇일지 생각해보게 된다. 물론 정답을 맞춰야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떡과 관련된 내용들을 생각해 볼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 만난 퀴즈의 정답은 과연 무엇일까. 떡을 좋아하던 원숭이의 궁둥이는 왜 빨개진 것일까. 우리들은 답을 알고 있지만 아이들은 궁금해서 얼른 읽어본다.

 

 

아이들이 가장 처음 만나는 떡과 관련된 이야기는 떡 하나만 주면 안잡아먹는다고 말했던 호랑이 일것이다. 옛 이야기속에는 떡이 많이 등장한다. 이렇게 떡과 관련된 옛이야기도 만나고 속담도 만날수 있다. 책을 보니 떡과 관련된 속담들도 많다. 속담을 보면 그 당시의 생활이나 생각들을 들여다볼수 있다. 이야기와 속담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삶의 모습도 알아갈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맛있는 떡은 언제 부터 먹기 시작했으며 '떡'이라는 말은 어디서 왔는지에 대해서도 알수 있다. 명절마다 다른 떡을 먹고 시대마다 어떤 떡을 먹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들도 만날수있다. 떡과 관련된 속담만이 아니라 지명에도 떡과 관련된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지명까지 있는 것을 보니 우리 조상들이 떡을 정말 좋아하고 삶속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아이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은 6호선이다. 타고 다니면서도 솔직히 지명에 대해 깊이있게 생각하지 못했다. 6호선의 '버티고개'를 지나면서도 여러 역중 하나의 역이라 생각했다. 이 책을 통해 버티고개가 떡과 관련데 지명이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요즘 아이들에게는 떡이 빵에 밀려 간식거리가 아닌 정말 특별한 날에만 한두개 맛만 보는 정도라 아쉽다. 떡은 단순한 먹거리가 아니라 우리 조상들의 삶과 함께한 의미있는 음식이다. 그것을 통해 떡 자체의 역사뿐만 우리 조상들이 살아가던 시대의 역사까지 알수 있는 시간이 된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