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놀이가 먼 훗날 역사가 된단다 - 한국 민속학의 개척자, 월산 임동권 샘터 솔방울 인물 14
남찬숙 지음, 최지은 그림 / 샘터사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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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과 책을 읽다보면 참으로 부족한 엄마라는 것을 느낍니다. 이번에 만나게 된 샘터 솔방울 인물시리즈의 이야기는 민속학의 개척자 월산 임동권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솔직히 제게는 낯선 인물입니다. 아이에게만 읽으라고 줄수만 없어 함게 읽으면서 몰랐던 것을 하나씩 알게 됩니다.

 

 

우선 '민속학'이라는 말을 그냥 지나칠수 없습니다. 아이들이 민속놀이라는 말을 통해 민속이라는 단어는 그리 낯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민속학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알지 못했습니다. '민속학'은 우리 민족의 고유한 색깔이 담긴 전통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합니다. 그 민속학의 개척자인 월산 김동권 선생님은 우리나라 최초로 대학에 민속학과를 만들고 민속학을 학문으로 발전시킨 민속학자입니다. 

 

 

1926년 5월 22일, 충청남도 청양군의 작은 마을에서 일곱 남매 중 셋째 아들로 태어난 동권. 유교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넉넉한 살림속에서 어려움 없이 자랐습니다. 엄격한 어머니였지만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시던 어머니. 이렇게 어릴적 어머니의 이야기를 듣고 자라나서일까요? 그는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보통학교를 마치고 일본의 고등 보통 학교에 진학해서는 다양한 책의 세계에 빠집니다. 위대한 사람들은 그들만의 노력이 있지만 꼭 옆에서 도와주는 조력자들이 있습니다. 물론 그의 곁에도 처음 책의 세계에 빠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동권을 위해 영어선생님은 자신의 서재에 있는 책을 마음껏 읽게하고  학교 앞 '홍문당'이라는 서점의 주인도 눈치를 주지않고 동권에게는 마음껏 책을 읽게 합니다. 그것을 계기로 작가라는 꿈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는 소설을 쓰는 작가가 되는 거야!'

 

이렇게 작가의 꿈을 가진 그가 어떻게 민속학자가 되었을까요. 국학 대학의 문학과에 입학하여 만나게 된 언어학자 방종현 선생. 소박하고 거칠지만 근사한 소설이나 시처럼 감동적인 민요를 들으며 방종현 선생의 권유로 민요 공부를 하게 됩니다. 그것을 계기로 민속학을 학문으로 발전시키고 싶은 마음에 민속학 강의를 시작합니다. 기존에 있던 학문이 아니라 처음 만들어가는 학문이다보니 어려운 점이 많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민속학 연구의 길을 개척해 갑니다.

 

내가 모은 자료들은 내 개인의 것이 아닙니다. 문화 유산은 모두가 함께 공유하는 것이에요. 삶의 애환이 담긴 민중의 유산이 제 손에 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 본문 132쪽

 

 

새로운 길을 가는 사람들은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 분이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걸어갔기에 우리들은 그 길을 따라 어렵지 않게 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민속은 단지 옛것이고 지금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고 우리의 삶이 있는 것입니다. 샘터 솔방울 인물 이야기를 통해 한 사람을 알아가고 그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것들을 접하게 되는 알찬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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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2013-12-24 0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래된 놀이도
오늘 아이들과 누리는 놀이도
모두 즐겁게 맞아들이면서
'우리 집 민속학'도 일구어 보셔요.

..

아무튼, 임동권 님 삶을 이렇게 책으로 묶어내 주기도 하는군요.
이분 삶은 거의 잊혀지지 않나 하고 여겼는데
참 대단한 위인전 하나 나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