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서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 내리는 저녁 숲가에 멈춰 서서 세계 거장들의 그림책 5
로버트 프로스트 글, 수잔 제퍼스 그림, 이상희 옮김 / 살림어린이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이 내리면 제일 좋아하는 이는 아이와 강아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와 강아지 뿐만 아니라 우리들도 눈이 내리는 날을 좋아합니다. 이런 날에는 현실적인 일들은 잊고 싶어집니다. 교통체증 등의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나 피해들은 잠시 접어두고 싶은 마음입니다. 보여지는 것 때문인지 소리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눈은 우리들의 마음을 포근하게 만듭니다.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내리는 눈. 늘 시끄러운 소리로 힘들어하는 우리들에게 소리없이 선물을 전합니다. 흰 눈으로 뒤덮인 세상을 보며 아무리 나쁜 마음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살아있는 것에 감사하고 아름다은 세상을 볼수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추운 겨울 날 더 춥게 만드는데도 눈은 우리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습니다.

 
 

눈 내리는저녁, 그것도 숲가에 멈춰 서서 바라보는 풍경은 어떠할까요? 그 순간의 우리들 마음은 어떠할까요? 도시에 사는 우리들이 쉽게 느껴보지 못하는 풍경과 마음이라 그런지 제목만으로도 설레임이 전해옵니다.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와 함께 한 폭의 그림같은 삽화들이 전해주는 느낌은 상상 그 이상입니다. 빼곡히 적혀 있는 글이 아니라 그림이 전하는 느낌위에 살포시 글이 얹어지는 느낌입니다. 글과 그림을 따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눈과 마음 속에 하나로 들어옵니다. 간혹 그림도 예쁘고 글도 좋지만 하나가 아니라 그림과 글이 따로 보여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자연스럽게 우리들에게 전해집니다.

 

 

눈 덮인 숲 속에 말과 함께 보이는 한 사람. 평온한 느낌입니다. 눈 덮인 숲 속에 말도 사람도 그 조용함에 덮혀 소리는 들리지 않습니다. 아니 그들이 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보여지는 것만으로도 우리들은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혹시 눈 속에 뭔가 있다는걸 눈치 채셨는지요? 처음에는 아무 생각없이 책을 보고 있는데 아이가 먼저 눈 속에 있는 친구들을 발견^^ 이 그림을 보니 어릴 적 기억이 납니다. 지금이야 차가 할아버지 댁까지 들어가지만 어렸을 적에는 한 시간 이 상을 걸어서 산 속에 있는 할아버지 댁에 도착. 강원도 산골이라 그림책속의 풍경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지금은 동물들을 볼수 없지만 그 때는 실제로 토끼도 보고 어른들이 잡았던 기억도 있습니다. 

 

 

 

말방울 소리 말고는 스쳐가는 바람 소리뿐.

폴폴 날리는 눈송이 소리뿐. - 본문 중에서

 

이 모든 풍경을 마주하고 있는 것이 행복합니다. 실제로 볼수 있는 기회도 없고 늘 소음 속에 사는 우리들이 폴폴 날리는 눈송이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는 리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일까? 이 책을 읽으면서 소중한 경험을 선물 받았다는 생각입니다. 아이와 함께 이 책을 보며 서로 느끼는 것은 조금 다를 것입니다. 저는 어릴 적 추억을 깨내보고 아이는 자신이 보지 못했던 겨울의 풍경을 만납니다. 하지만 우리는 따스함으로 하나가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우리의 눈으로는 다 담지 못할 그림과 이야기. 눈이 아닌 마음으로도 이 따스함을 담아보려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