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 (레드 에디션, 양장) - 아직 너무 늦지 않았을 우리에게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
백영옥 지음 / arte(아르테)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빨간머리 앤이 하는 말

 

이 책은?

 

작가 백영옥이 소설을 원작으로 한 만화 <빨간 머리 앤>을 보고 생각한 것들을 모아 놓은 에세이다.

 

저자의 <빨간머리 앤>에 대한 사랑은 어느 정도인가?

 

<빨간머리 앤> 50부작 애니메이션을 봤다.(7)

 

3-40분짜리 분량의 만화를 다 보려면 적어도 30 시간이 필요하다. 그만한 분량의 만화를 저자는 적어도 열 번은 보았다’(328) 한다,

 

그렇게 좋아하며, 열심히 본 <빨간머리 앤>이 어느날 저자에게 말을 걸어 온 것이고, 저자는 그 말을 들었다. 그 말들을 저자가 갈무리 해 놓은, 에세이다.

 

새겨 놓고 음미해 볼 말들

 

이 책에는 작가가 <빨간머리 앤>에서 길어낸 시원하고 맛있는 샘물같은 글들이 많이 담겨져 있다. 문장 하나 하나를 붙들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모든 글들이 깊고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진정한 관계란?

 

<우리는 자신의 직업적 성공, 발전적 진화, 자아 성장에 과도하게 관심이 큰 탓에, 나 이외에 다른 사람과의 진정한 관계에 투자하는 시간을 낭비라고 생각하는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 >(32)

 

 

 

행복에 대하여:

 

<행복은 지속적인 감정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행복해지는 방법은 '큰 행복'이 아니라 '작은 행복''자주' 느끼는 것이라고.>(51)

 

야망의 기준은 우리가 되어야 :

 

<살다보면 좋은 볼을 보고 '안타'를 욕심내기보다, 먼저 출루해 나간 사람을 위해 '번트'를 쳐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안타' 찬스에 '번트'를 칠 수 있는 선수는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한 더 큰 세계를 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나무가 아니라 숲을 보는 사람은 종종 다른 사람이 내리지 못하는 판단을 하기도 한다. 야망의 기준이 ''에서 '우리'로 확장되는 것이다.>(56)

 

자부심에 대하여 :

 

<자기가 장미가 아니라고 왜 슬퍼합니까? 어쨌든 꽃이잖아요. 꽃이라는 자부심을 갖는 게 중요하죠. >(74)

 

자부심을 갖지 못한 채, 나날을 우울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꼭 한번쯤 새겨 봐야 할 구절이다,

 

사랑에 관하여:

 

<우리가 사랑이라는 명사에 '빠졌다'는 조금 특별한 동사를 쓰는 건 사랑이 '젖어드는'일이기 때문이다. 그 말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나와 만나, 크나큰 낙차를 경험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깊이를 알 수 없는 우물에 풍덩 ~ 빠지는 것처럼 말이다.> (113)

 

그래서 영어에서는 사랑에 빠지다 라는 말을 ‘fall in love’라 하는 모양이다.

 

특별히 (사람을 미혹하는) 꿈에 대하여

 

이 책에서 특히 나의 눈을 끄는 것은 저자의 에 대한 생각이다.

대개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에 대하여 말 할 특히 젊은이들에게 , 꿈을 가지고 살라, 꿈을 위하여 살라, 꿈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라고 말하는데 저자는 그렇지 않다,

 

저자가 꿈에 대하여 말하는 것을 들어보자,

 

<간절함과 노력이 제대로 된 결과를 만들 것이란 기대는 어른들의 오랜 동화였다. 그것이 인간이 고집스러울 정도로 지켜낸 믿음이 아니었다면 연금술사시크릿같은 책이 전 세계적으로 그렇게 많이 팔리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짐작과 다른 일들이 너무 많이 일어난다. 원인과 결과는 대부분 퍼즐처럼 맞춰지지 않는다.>

 

특별히 자본주의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에게 그 꿈 때문에 자칫 이용당하게 되는 것을 경계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꿈과 희망은 언제나 인기 검색어 1. 스테디 셀러처럼 잘 팔리는 단어였다,

가수가 되거나 연기자를 바라는 아이들의 꿈 너머에는 수많은 보컬 학원과 연기학원들이 있다, 바리스타 학원, 항공승무원 학원, 미술 학원, ,,,,,,,, 꿈꾸는 청춘들 뒤에는 늘 그들의 꿈과 열정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저자는 그런 구조를 날카롭게 분석해 낸다,

바로 누군가의 꿈이 다른 누군가의 밥벌이가 되는 구조’(297)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 젊은이들에게 마치 자기들이 진정한 멘토인양 외쳐대는 거짓 멘토들에게 저자는 이런 말로 꾸짖는다.

 

<왜 이 세계의 멘토들은 그래서 죽도록 노력해봤냐?’라는 질문을 젊은이에게 함부로 던지는 걸까. 제 아무리 애쓰고 노력했는데도 안되는 게 있다는 걸 왜 말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것은 노력 이후의 삶이다. >

 

다시 이 책은?

 

<빨간머리 앤>으로부터 이런 생각들이 나올 줄은 몰랐다,

그저 가볍게 인생에 대하여 사춘기적 발상에 기초한 치기어린 발언들이 있을 줄 알았다,

아니 전부는 아닐지라도 그 중에 몇은 그런 발언으로 채워질 줄 알았다.

그러나 저자는 <빨간머리 앤>을 졸면서, 다른 일 하면서 건성건성 본 게 아니다.

 

<빨간머리 앤>을 똑바로 웅시하면서, 앤으로부터 보고 들은 이야기들을 시원하게 두레박에 담아 놓았다. 그렇게 길어 올려진 물은 한 여름 사막을 지나는 캐러번에게 분명 시원한 에너지로 작용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헬 조선이란 사막을 정처없이 걸어가는 우리들에게, 방향도 또한 목적도 새롭게 해주며, 살아 가면서 고달픈 인생의 여정에서 시원하게 갈증까지 해소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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