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 (양장) - 빈부격차는 어떻게 미래 세대를 파괴하는가
로버트 D. 퍼트넘 지음, 정태식 옮김 / 페이퍼로드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 아이들

 

이 책은?

 

저자 로버트 D. 퍼트넘은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포트클린턴에서 미 전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급의 가정과 아이들의 삶을 세심하게 살펴서 미국 사회에서 일어난 변화를 추적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그래서 이 책은 1950년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195961일 포트클린턴 고등학교의 졸업식부터 시작한다.

 

저자는 그 졸업식에 참석했던 졸업생들을 불러낸다. 불러내 당시는 어땠는지 묻는다.

 

그런 물음에 딘은 대학에 가서 경제학 101 수업을 듣고 혜택받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까지, 나는 내가 가난한 줄 몰랐어”(14)라는 말로 당시를 회상한다.

 

딘은 가난한 줄 몰랐다고 말하니, 그는 당시 가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부자였던 학생은그 시절을 어떻게 지냈을까?

 

프랭크라는 할아버지가 이렇게 말했다는 것을 회상한다.

만약 우리가 클리브랜드나 뉴욕에 있었다면, 너는 네가 원하는 걸 무엇이든 주문할 수 있었을거야. 하지만 포트클린턴의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는 그들이 할 수 있는 일만 해야 한다.”(17)

 

그래서 저자는 이런 말로 결론을 내린다.

<1950년대 포트클린턴에서 계급 차이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프랭크와 딘의 삶이 보여주듯 그러한 차이는 묻혀버렸다.>(19)

 

그러면 그후 어떤 일이 생겼을까? 1950년대와 같은 상황이 그 뒤로도 이어졌을까?

저자의 대답은 단연코 아니다이다.

 

어떤 것들이 문제인가?

 

저자는 미국에서 많은 특권을 누리는 계급과 그렇지 못한 계급의 아이들이 보여주고 있는 대조적인 삶의 모습을 이 책에서 보여주면서 또한 그것이 전국적인 현실과도 일치한다는 것을 여러 증거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그 빈부격차가 미래 세대를 파괴하고 있는 현상을 가족, 학교, 공동체 등을 검토하면서 어떤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는데, 그런 모습들은 1950년대와는 확연히 다른 방향으로 사회가 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저자가 지적하고 있는 구체적인 사례들이다.

 

<아이들은 이른 임신과 복수 배우자에 의한 다산의 대가를 치르게 되는데, 이는 인생에서 성공 가망성이 줄어드는 형태로 나타난다. 생물학적 아버지가 없이 자란 아이들은 인종과 계급에 관계없이 표준시험에서 낮은 결과가 나오고, 성적이 낮으며, 학교에 머무는 햇수도 더 적다. 이들은 또한 행동에서도 더 많은 문제를 드러내는 경향이 있는데, 예컨대 부끄러움, 공격성 등을 나타내고, 심리적인 문제로 불안과 의기소침한 상태의 증가를 보이기도 한다. 어린 시절의 일부분을 싱글맘과 보낸 아이들은 성관계를 더 일찍 갖게 될 수도 있고, 따라서 젊은 나이에 싱글 부모가 되는 등 순환과정이 재현되기도 한다.> (117)

 

<소득과 교육의 수준이 낮은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보다 큰 위험에 처한다. 빈곤수준의 두 배를 넘는 소득의 가정에 살고 있는 아이들조차 그들보다 덜 가난한 또래들보다는 부모의 죽음이나 투옥 경험, 육체적 학대, 이웃의 폭력, 약물 중독이나 알코올 중독과 같은 트라우마를 경험할 가능성이 두 배에서 다섯 배는 더 된다. 이 모든 경험은 우울증과 심장질환에서부터 발달지체, 심지어 자살까지 이르는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이러한 경험은 축적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충격은 매우 커질 수 있다.>(169- 170)

 

밑줄 긋고 싶은 글

 

우리는 가난한 이의 부르짖음에 공감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고통을 보며 울어주지 못하고, 그들을 도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마치 이 모든 일이 우리의 책임이 아니라 누군가 다른 사람의 책임인 것처럼 말입니다.” (346)

- 2013년 프란치스코 교황 연설문 중에서.

 

다시 이 책은?

 

이 책의 제목인 우리 아이들만 보아서는 이 책이 어떤 책인지, 이 책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책의 부제를 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이 책의 부제는 <빈부격차는 어떻게 미래 세대를 파괴하는가>이다.

 

그 말 한마디로 이 책을 설명할 수 있다. 아니, 앞의 제목과 합한다면 저자가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는지 더 확실해진다. 현재 우리 세대에서 겪고 있는 빈부격차가 미래 세대인 우리 아이들의 삶을 파괴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