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리학으로 읽는 그리스 신화 - 그리스 신화로 보는 우리 내면의 은밀한 심리
김상준 지음 / 보아스 / 2016년 3월
평점 :
심리학으로 읽는 그리스 신화
저자 김상준은 신경정신과 의사로, 그는 이 책에서 심리학이라는 메스를 들고 그리스 신화를 해부해 놓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리스 신화의 주인공들이 저자의 손으로 낱낱이 그 실체를 드러내보이게 된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에는 두 가지가 담겨있다. 하나는 그리스신화인데, 여기 소개된 그리스 신화는 그저 우리가 읽었던 그런 신화의 이야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등장하는 주인공(사람 또는 신) 들이 잘 못 전해져 오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검토도 들어 있어, 그리스 신화를 이해하는데 한걸음 더 나가고 있다,
또 다른 하나, 이 책에 담겨있는 것은 그리스 신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이다. 신화 속의 인물들을 일일이 불러내 그 속에 숨어있는 심리학적 상징들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이 책은?
우리는 그리스 신화를 신들의 이야기로 읽기는 하지만, 해석은 인간들의 입장에서 한다. 신들이 벌이는 사건들을 우리 인간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다.
그 생각의 도구가 이 책에서는 심리학이다.
저자는 심리학이라는 도구, 메스로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해부하고 있는데, 그들의 심장에서 탐욕, 분노, 집착, 사랑, 배신, 의존, 독립심, 상실감, 공명심, 권력욕, 겸허 등 다양한 심리들을 꺼집어내고 있다.
그런 심리 속에 분명 내가 사용했던 것들도 있을 것이다. 신화 속 주인공들의 경우와는 다를지라도, 그런 심리를 가지고 어떤 때는 희망으로, 어떤 경우는 절망으로 갔던 일도 있었음이 분명하다. 그래서 인생의 길에서 헤매고, 힘들어 하지 않았던가? 그럴 때, 무엇인가, 누군가의 사례를 보면서 인생의 안내서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했던 그것, 그것이 여기 펼쳐지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실제 인생의 삶을 마주하고 있는 우리들에게 그리스 신화를 통하여 인생의 길을 보여주는 심리의 길 안내서 같은 책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