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은 기술이다 - 메타인지 학습법
이승호 지음 / 인간사랑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은 기술이다.

 

이 책은

 

이 책은 학습법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그 방법으로 메타인지 학습법을 제시한다.

따라서 이 책을 완벽하게 이해하여, 메타인지 학습법을 따라 하려면, 먼저 메타인지라는 개념을 확실히 해야 한다.

 

메타인지 (Meta Cognition) 에서 시작하다

 

이 책은 메타인지(Meta Cognition)’에서 시작한다.

 

내가 메타인지라는 말을 처음 접한 것은 장정일의 독서일기 2로 기억된다.

해서 다시 그 책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말에 그어 놓은 밑줄이 아직 선명했다.

<그것은 자신을 살해하고자 덤비는 메타의식마저 안아 키운다.>(15)

 

그 책, 그 부분을 읽으면서 어떻게 이해하고 넘어갔는지 구체적인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 뒤로도 메타의식(또는 메타인지)’란 말을 몇 번 더 만났지만, 그 개념을 정확히 하지 못하고 넘어간 것이 분명하다. 이 책을 읽고 메타인지란 말을 정확히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메타인지의 개념

 

저자는 메타인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메타인지란 높은 단계의 생각을 말한다. (9)

진정한 생각은 생각의 대상을 나누고 다시 합치는 생각의 과정을 거친 후 나온 생각을 말하는데, 이것이 높은 단계의 생각, 즉 메타인지이다.

 

메타인지란 말은 자신의 생각을 생각할 수 있는 것”(27)이다.

메타인지는 상위개념이란 뜻의 메타에 안다라는 뜻의 인지를 합친 말로, 간단히 말하면 생각에 대한 생각이라 할 수 있고, ‘학생 자신이 아는지 모르는지 하는 인지능력이다.(32)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의도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생각해 볼 수 있는 독특한 생각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다. 바로 이러한 인간의 특성이 메타인지다. (32)

 

나의 생각에 대해 어떤 또 다른 내가 생각을 하고 있다는 뜻이다. (10)

 

더 나아가 메타인지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인간이 자신을 제 3자의 대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34)

 

메타인지의 활용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 수 있다. (27)

 

더 나아가 인간은 메타인지 능력으로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뿐만 아니라 눈앞에 있는 상대방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며, 그 상대방이 다른 사람을 바라보며 무슨 생각을 하는지 생각할 수도 있다. (27)

 

또한 이 책에서처럼 메타인지의 방법을 이용하여 학습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책의 관심사 - 메타인지를 활용한 학습법

 

이 책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하여 메타인지 학습법을 제시하는데, 메타인지를 학습에 적용하기 위하여 메타인지 생각을 세 가지로 분류하여 적용하고 있다.

 

첫 번째, 긍정의 메타인지.

두 번째, 생각의 메타인지.

세 번째, 판단의 메타인지.

 

긍정의 메타인지는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느낌과 감정을 객관화하여 긍정적 느낌을 갖게 하는 것이며, 생각의 메타인지는 학습과정에서 정보나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한 것이며, 판단의 메타인지는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점을 세우고 주장하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설득을 해나가는가에 대한 것이다.

 

여기 세 가지 메타인지에서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요소는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바라볼 수 있는가이다.

 

이 책에서 메타인지의 효과를 거론하면서 예로 들고 있는 영화가 <뷰티풀 마인드>의 주인공 존 내쉬.

존은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는데, 결국은 그 병을 극복하였는데 이 책의 저자는 거기에 긍정의 메타인지와 생각의 메타인지가 역할을 했다고 분석한다. 즉 아내의 사랑과 가족애를 통해 세워진 긍정의 메타인지와 자신을 제 3자의 입장에서 논리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생각의 메타인지 덕분에 존은 병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한다. (34)

 

다시 이 책은?

 

이 책의 특색은 학습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메타인지를 활용하자고 주장하는 데 있다. 그게 바로 우리가 늘 하고 있는 생각을 기술적으로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렇게 메타인지 기법을 (학습하는데) 의도적으로 활용하여 학습능력을 제고하자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그래서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는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한 메타인지 생각의 8단계를 외우고 익혀서 가슴에 품고, 책을 읽고 쓰고 강의를 듣고, 토론을 하면, 스스로 무엇을 아는지 모르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기 때문에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2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