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한번은 묻게 되는 질문들 - 사소한 고민부터 밤잠 못 이루는 진지한 고뇌까지
알렉산더 조지 지음, 이현주 옮김 / 흐름출판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살면서 한번은 묻게 되는 질문들

 

AskPhilosophers.org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AskPhilosophers.org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철학자들에게 묻는다정도로 번역되는 말이다.

알아보니, “2005년 철학의 대중화를 위한 교육적인 목적을 바탕으로 개설된 웹사이트다. 전 세계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감정, 행복, 지식, 논리, 철학, 과학, 자살, 양심, 환경, 언어, 사랑, 윤리, 철학자 등 거의 모든 주제의 철학적 질문을 올리고 있으며, 철학자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이 질문에 답한다. 20158월 현재 질문은 5,278, 답변은 7,023개이며 총 53개의 주제로 분류되어 있다. 패널에 참여하여 활동중인 철학자는 23명이다.”라는 설명이 붙어있다.

 

철학자에게 물어보자는 생각을 누가 먼저 했을까?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을까?

이 책의 기본바탕이 되는 사이트가 바로 AskPhilosophers.org

그 사이트에서 묻고 대답한 내용들을 책으로 펴내고 있는데, 이 책이 두 번째 묶어진 책이다.

주요내용은 도덕에 대한 질문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인생에서 만나게 되는 어려움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어려움에 부딪힌다. 그런 어려움에 맞서 싸우지 못하고 굴복하게 되어, 인생을 포기하거나 좌절하여 삶을 힘들게 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

 

그러한 어려움 중에 일부는 과연 어떤 것이 옳은 것인가하는 판단을 필요로 하는 경우다.

그래서 옳고 그른 것을 분명하게 구분할 수만 있다면 인생의 많은 어려움들이 풀리게 될 것이다.

문제는, 그런 옳고 그름의 판단을 제대로 할 수 있는가이다.

그러한 어려움을 이 책을 통하여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그래서 그런 의문을 먼저 던진다.

인간은 옳은 일을 해야 하지만, 올바른 행동이라는 게 늘 존재할까? 올바른 일은 어떻게 구분할까? 그리고 옳은 일을 결정하는 것을 무엇일까?” (9)

 

다루고 있는 문제들

 

이 책에 담겨진 문제는 모두 24개이다.

그런 문제들을 크게 분류해 보자면,

내 삶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적인 문제들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정치적인 문제들

일상적으로 우리가 늘 마주치는 문제들

올바르게 사는 길은 무엇일까, 이렇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 흥미로운 질문들이 많이 있다.

그런 질문들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언젠가는 한번쯤 만날 그런 상황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런 문제들은 저 강 건너 문제가 아니라, 바로 내 발 밑에서 언제든지 마주칠 문제이기도 하다.

 

또한 자기에게 해당되지 않는다 할지라도 피해갈 수 없는 물음, 꼭 정리하고 넘어가야 할 문제가 있다. 사람으로서 이 세상이 돌아가는 형세를 판단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선제적으로 가져야할 생각들이 있는데, 이 책은 그러한 인생관을 가지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질문들을 수록하고 있다.

 

바보야, 문제는 답이 아니라, 질문이야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어려움에 부딪힌다, 고 했는데, 그런 어려움을 당하여 힘든 가장 큰 이유는, 평소에 그런 어려움을 예상하지 못한 것, 그 자체다.

 

그래서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문제들은 그런 어려움에 미리 대처하는데 좋은 예방주사같은 것이어서, 인생에 있어서 면역력을 배양하는 기능을 한다 하겠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이런 질문에 대한 답변은 둘째치고, 이런 질문을 접해본 것, 그 자체가 신선한 기쁨이었다. 그러한 질문을 접해봄으로써 사람이 이 땅에서 살아가는 게 어떤 것인가를 깨닫게 되었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