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 - 역전 흥부, 당찬 춘향, 자존 길동, 꿈의 진실게임, 반전의 우리고전 읽기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2
유광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

 

춘향전이 고전인 이유를 말하시오, 라는 문제가 나왔다면 뭐라고 답해야 할까?

춘향전,,,,,,,?

 

우리가 알고 있던 것처럼, 춘향의 정절을 말하려는 것일까?

아니면 당시 사회의 계급 사회를 타파하려는 두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주려는 것일까?

 

이런 질문은 흥부전에도 해당이 된다 하겠다.

형제간에 우애를 지키면서 살아라. 또는 착한 일을 해야 복을 받는다는 교훈?

 

이 책은 그러한 질문에 답을 하면서, 그간 우리가 그런 작품을 얼마나 허투루 읽어왔는지를 깨닫게 해주고 있다.

 

여기 검토의 대상이 되고 있는 작품은 모두 4, 흥부전,춘향전, 홍길동전, 구운몽이다.

 

흥부전

 

저자는 흥부전에 대하여는 다음 세 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다.

 

놀부는 흥부에게 재산을 나눠주었을까?

흥부는 왜 일하지 않았을까?

흥부 자식들은 왜 아무 것도 하지 않았을까?

 

이 책에서 흥부와 놀부에 대해 여러 가지 궁금한 점을 해소할 수 있었다.

대체 흥부는 어떤 일을 하면서 살아갔을까?

 

춘향전,

 

우리 고전 춘향전의 탄생 비화가 애처롭다.

춘향전이 탄생하는 데에는 이런 이야기가 전해져 온다.

 

원래 실제 인물인 춘향은 천하 미인이 아니라 박색이었다 한다. 기생이었던 춘향이 얼굴이 못생겨서 고을로 오는 지방관들이 모두 외면하고 따돌림을 당했는데, 그런 처지를 비관해 생을 마치고 말았다. 그렇게 죽은 춘향이 원혼이 되어 남원 고을에 재앙을 내리자. 그녀의 한을 풀어주기 위해 춘향굿을 하게 되었고, 그 춘향굿의 내용이 바로 춘향전이 되었다는 것이다. (99)

 

그래서 실제와는 다르게 춘향전의 춘향은 절세 미녀로 등장한다.

 

이 책에서 춘향에 대해 여러 가지 궁금한 점을 해소할 수 있었다.

 

춘향은 기녀인가, 아닌가?

그녀가 맞다. (103)

그녀의 어머니 월매가 기녀 생활을 하다가 은퇴한 퇴기이니 그 딸도 기녀 명부에 오르는 기녀인 것이다.

 

변학도가 남원에 내려와, 처음 행한 업무 기생 점고는 그가 여색을 밝혔다는 증거인가?

 

아니다. 기생점고는 신임지방관이 꼭 해야 하는 인수인계 작업에 속하는 것이다, 만일 그가 기생점고를 하지 않으면 오히려 직무유기다. (110)

 

춘향전을 자세하게 읽어보면 이야기에 여기저기 무리수를 둔 게 보인다. 위에 언급한 기생 점고부터 시작해서 변학도의 행동에 별 이상이 없는데도 마치 변학도가 탐관오리인 것처럼 이야기가 흘러가고 때맞춰 이몽룡이 등장, 멋지게 대미를 장식하는 것이다,

 

그런 무리수가 보이는 춘향전에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고전이라 하는 것일까? 그 해답은 이 책 126쪽 이하에서 찾아볼 수 있다.

 

홍길동전,

 

홍길동은 조선시대 민중들에게는 전혀 이상한 존재가 아니다. 이상하지 않았고 거슬리지도 않았다. 또한 이해하지 못할 존재가 아니다.

 

그럼, 그런 홍길동은 현재 우리들에게 어떤 존재인가?

홍길동은 영웅이다, 우리에게 소망과 열망을 담은 진정한 영웅이다. 그 홍길동의 심정에 공감하고 그 홍길동의 처지에 눈물 흘릴 수 있다면 홍길동전은 우리에게 고전이 될 것이다.

 

구운몽

 

먼저 구운몽에 대한 저자의 평가는 이렇다.

 

우리 민족의 고전은 구운몽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감히 동서고금의 소설 중 구운몽을 뛰어넘는 작품은 없다.

 

다시, 이 책은?

 

저자는 각각의 작품에 다음과 같은 의미를 부여한다.

 

흥부전: 더 부자가 되고 싶은 놀부와 일하지 않는 흥부의 이항대립 그너머

춘향전: 춘향은 정절의 상징이 아니라 자기 결정권의 혁명가다.

홍길동전: 최약자 홍길동은 어떻게 만들어진 히어로가 되었는가?

구운몽: 인간 욕망의 끝없는 순환과 진정한 깨달음 이야기

 

고전의 가치는 박제된 관념에 있는 게 아니고, 어딘가 담겨 있을 주제를 확인하는 것도 아니다. 고전을 읽는 동안 그 안에 형상화된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스스로의 삶과 의미를 되돌아보는 데 있다. (279)

 

그럼, 저자가 소개하는 네 개의 작품은 현재의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그런 의미가 과연 현재의 우리에게 고전이라 할 수 있을까?

 

저자는 답한다. 고전으로 부를 수 있다. 지금도 그런 작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우리들 스스로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그간 이런 작품을 읽어오면서 오해 아닌 오해를 하게 된 데는 이런 이유가 있다.

고전을 그저 관념으로만 받아 들이고, 줄거리로만 이해했기 때문이다. (98)

그렇게 읽어왔기에 우리는 그런 작품들의 핵심에서 빗겨간 책 읽기를 해온 것이다.

 

이제 그런 핵심을 벗어난 고전 읽기에서 벗어나, 제대로 읽어볼 수 있는 좋은 교재를 만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