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떠나는 게 뭐 어때서 - 27살, 결혼 8개월 차 나는 배낭을 메고 여행을 시작했다 Collect 25
이소정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 떠나는 게 뭐 어때서

 

여행기다.

제목이 혼자 떠나는 게 뭐 어때서인데이는 혼자 떠나는 것에 대하여 누군가 의문을 가질 것에 대비한 제목이다.

혼자 가는 것이 다른 사람들 눈에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는데그건 이런 이유가 있으니까 하등 이상할 게 없다는 것그런 의미를 품고 있는 제목이다.

 

그럼 저자는 왜 그런 제목을 잡았을까?

그건저자가 결혼한지 겨우 결혼 8개월밖에 되지 않았는데남편은 국내에 두고 혼자 여행을 떠난 것이다그러니 누구라도 아니왜 혼자?’, ‘남편은?’ 그런 질문들이 나올법 한 것이다.

그런 질문에 대한 답은이 책안에 있으니차분히 읽어보면 될 일이다.

 

이 여행기를 읽으면서 나의 경우를 많이 떠올리게 된다.

먼저이런 글 읽고 당연히 나의 경우를 떠올려보았다.

 

여행의 시작지로 파리를 선택한 이유는 두가지인데..

첫 번째는 .....

두 번째는이게 무척 중요한데, 5년 전에 먹은 치즈케이크의 맛을 잊을 수 없기 때문이다정말 파리에 가는 사람들은 꼭 그 빵집을 가야만 한다. (14)

 

이런 이야기 읽으면나의 경우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나는 왜 여행을 가는가어떤 곳을 어떤 이유 때문에 갔던가?

파리역시 몇 번 가보긴 했는데치즈케이크를 먹으러 간 적은 없다그것이 당연한 것이 업무차 출장을 간 것이니 먹는 것은 부차적인 문제였었다물론 새벽에 조깅을 하느라 빵집 옆을 지나가면서 갓구운 빵 냄새를 맡은 적은 있지만그렇다고 뛰다가 빵집에 들른 적은 없다아침 조식이 제공되는 호텔에 묵었으니까.

아 참언젠가 한 번은 있었다파리지앵 흉내 낸답시고 바케트 한 줄 사서 들고 온 적이 있다.

 

이왕에 저자의 취향 알았으니저자의 취향 따라가 보자.

저자는 드디어 파리에 도착하여 치즈케이크 입에 물었다그 장면 살펴보자.

 

하얗다 못해 순수해 보이는 클래식 치즈케이크를 사 들고 서둘러 근처 벤치를 찾아가 자리를 잡고 크게 한 입 넣었다마치 구름을 먹으면 이런 느낌일까입안에서 사르르 녹아버리는 이런 치즈 필링은 대체 어떻게 만든 거야계피 향이 나는 바삭하면서도 뭉근하게 부서지는 파이지는 또 어떻고비행기 티켓을 끊은 순간부터 혀끝에서 맴돌던 맛이다.(19)

 

저자의 표현력도 표현력이거니와 저자의 입은 참 부럽다.

어찌 저렇게 구체적으로 그 맛을 느낄 수 있단 말인가치즈케이크를 한 두 번 먹어본 게 아닌데 난 저런 치즈 필링은 느껴본 적이 없으니 말이다.

그나저나저자가 여행을 대하는 그 자세티켓을 끊을 때부터 감각적으로 무언가를 고대하는 그런 여행나도 언젠가는 꼭 해보고 싶다.

 

이런 나라들 여행은 어떤가?

 

저자는 가고 싶은 나라와 이유를 써본다 한다.

네팔 언젠가 가보고 싶었음

파키스탄 소문으로만 듣던 훈자에 가보기 위해

 

또한 저자는 가고 싶지 않은 도시와 이유를 쓴다.

인도 위험하다고 만류하는 사람이 많음. (225-226)

 

나도 그런 리스트를 만들어 놓을까 한다.

이미 떠오른 나라 몇 개가 있는데그 이유가 나조차도 우스운 것들이다.

영국프랑스 등등 이미 가본 곳이니 그간 변한 게 있을 듯 해서.

 

그리고 안 가본 곳들에 대해서는?

그리스 그동안 알게 된 그리스 신화의 땅을 직접 밟아보고 싶어서

그리고 참이탈리아 몇 군데 가보긴 했는데피렌체는 아직이다.

거기는 꼭 한 번 가보고 싶다우피치 미술관부터 시작해서 차분하게 보름 정도?

이탈리아피렌체미켈란젤로레오나르도 다빈치보티첼리 그리고 부르넬레스키 등등.

이렇게 적다보니나에게도 감각적으로 느껴보고 싶은 도시가 있는 것이다.

그걸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다.  

 

이런 정보 고맙다.

 

베트남에 몇 번 간 적이 있는데나 역시 비자에 대하여 들어본 적이 없다.

그게 다 이유가 있었다.

이 책에서 알게 된 것이 베트남에 15일 이상 머무르려면 단기 비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209)

 

베트남에 여행을 길어봐야 일주일이었으니비자에 대해 생각하지도 않았던 것이다.

앞으로 혹시 15일이 넘는 일정을 잡는다면 참고할 일이다.

 

다시이 책은?

 

대부분의 여행기가 남의 여행기가 되어서 별 무감동인 책이 많은데이 책은 곳곳에 감동적인 장면이 많아서여행기의 매력이 이런 곳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는다.

 

특히나 저자의 여행길에 자꾸만 나의 갔던 길을그리고 앞으로 가야 할길을 겹쳐 읽어가는 재미가 쏠쏠했다책 읽는 내내 여행 감성이 문득 문득 일어나더니 기어코 깨어나고 말았으니이를 어찌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