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의 기술 - 단번에 이해시키는
이토 다스쿠 지음, 윤경희 옮김 / 토트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설명의 기술

 

실무 현장에서도또한 심지어 이런 리뷰를 쓰는 일에도이런 책이 필요했다.

요령부득인 말글을 쓰면서도 한심했던 개인적 기억들이 이 책을 만나 반가워 환호성을 지르는 게 느껴진다. 

 

이 책의 가르침대로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 정말 좋은 책이다좋은 책이기 앞서 꼭 필요했던 책이다. 그러니 여기 나오는 저자의 말씀모두 하나 하나 새겨두기로 하자.

그러면말과 글이 달라지고 그 말과 글을 하는 자신이 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책의 가르침대로예를 들어보자.

 

업무 현장에서 나름 열심히 설명하고 있는데나의 설명을 듣고 있던 상사의 표정이 그리 썩 좋아보이지 않다언뜻 보아도 개운하지 않은 표정이다납득이 되지 않는지 고개만 갸우뚱하는 게 눈에 보인다그럴 때 설명하고 있는 나는?

 

얼른 내려가 쥐구멍이라도 찾고 싶은 심정인데과연 내가 무엇을 어떻게 잘 못 하고 있는 것일까?

 

이런 때 '이봐설명은 그렇게 해서는 대체 누가 알아듣겠는가' 하면서 나를 바로잡아 가르쳐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의 가르침대로구체적으로 알아보자.

 

대체 어떤 점이 설명을 제대로 하는 방법인지 저자는 40가지를 제시한다,

40 가지라고?

그렇게 많은 것을 어떻게 다 일일이 여기에? 나열이라도 할 수 있을까?

 

걱정마시라. 마흔 가지나 되는 그 기법을 여기 다 열거하는 것은 저자의 가르침이 결코 아니다그 중 몇 개만 말해도 전체를 아우를 수 있을 것이니여기서는 그저 3가지만 말해두자.

 

설명을 잘 하는 사람의 설명에는 잘하는 패턴이 있다.

정말 그런 사람이 있다아무 것도 아닌 내용인 줄 뻔히 아는데 설명이 기막히게 좋아서 그 뻔한 내용이 뻔하지 않게 들리는 것이다그런 사람이 갖고 있는 설명의 패턴이런 것이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

에를 들면.......

그 이유는 다음 세 가지입니다. ....

 

쉬워도 너무 쉽다그저 설명할 때 그런 말을 앞장세워 설명을 시작하는 것이다.

 

이 책의 가르침대로이것으로부터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 책의 가르침대로 열심히 따라하게 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그렇게 설명을 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첫째머릿속도 정리되고사고력도 향상이 된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이라고 말하니까결론부터 생각하는 버릇이 생긴다.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라고 말하려면언제나 그 이유그 근거를 챙기는 습관이 생긴다.

원래라고 말하려다보니사물의 본질을 파고드는 습관이 생긴다.

 

둘째말로만 설명을 잘하게 되는 것일까아니다위에서 이미 밝힌 바처럼 그렇게 말하기 위해서 생각이 먼저 앞장서야하니자연스럽게 글도 말처럼생각한 대로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셋째, 그런 설명 방법을 알게 되니, 설명을 준비하면서도 즐겁다 .  아, ,이런 방법이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도 있지만, 준비하면서 즐거워보기는 처음이다. 그래서 더 즐겁다. 

 

다시이 책은?

 

글을 마무리하자이 책이 좋다는 것을 굳이 되풀이하고 싶지는 않지만그래도 이것은 강조한다는 차원에서 말해두기로 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말하기 고민 순식간에 해결해주는 설명 패턴 40>을 읽는 내내내가 설명하는 자리에서 진땀 흘린 순간들이 주마등처럼 떠올랐다그때 이런 것을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하는 후회도 함께 말이다.

 

그러나이제는 그런 생각보다는 이런 40가지 패턴을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할 수 있을까하는 색다른 생각이 장착이 된다자신감과 각오도 함께 들어있는 기분 좋은 생각이 찾아온 것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