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 수상록 미래와사람 시카고플랜 시리즈 10
미셸 드 몽테뉴 지음, 구영옥 옮김 / 미래와사람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수상록

 

몽테뉴의 이 책은 자신과 삶의 통찰의 기록이라고 한다.

역자는 이 책을 그래서 몽테뉴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글이다라고 해석한다. (239)

 

그 말이 맞다몽테뉴는 다양한 주제를 통하여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글로 써서 남기고 있다해서 독자들은 그가 펼치는 통찰의 향연을 통해인생을 다시 한번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 이점이 있는가 하면나는 그가 살펴보는 글 중 내가 요즘 찾아보고 있는 여러 주제들을 언급한 것을 발견했다. 나의 부족함을 채우는 자료를 많이 만날 수 있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몽테뉴가 인용하는 것 중그리스 신화 관련 부분이다.

 

그 첫 번째가 니오베란 인물이다.

 

니오베는 레토 여신의 화를 돋우는 바람에 딸 7명에 아들 7도합 14명의 자식을 잃은 비운의 인물이다. 14명의 자식을 잃고 돌이 되었다는데이에 대해 몽테뉴는 다음과 같이 살펴보고 있다.

 

자식을 잃은 고통을 표현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그 예를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인 니오베를 들고 있다.

 

니오베는 자식을 잃은 슬픔을 견딜 수 없어 결국 돌로 변했다고 표현한 것도 이와 비슷하다.

 

너무 슬픈 나머지 돌이 되었네 - 오비디우스

 

우리에게 닥친 사고가 견딜 수 없는 정도여서 슬픔에 말문이 막히고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상태를 표현한 것이다실제로 고통이 극에 달하면 영혼이 잠식되어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없다우리에게 또 다른 불행이 닥치면 충격을 받고 마비된 듯한 느낌을 받아서 꼼짝도 할 수 없을 것 같이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17)

 

그리스 신화에서 니오베 관련 부분, 특히 니오베가 돌로 변했다는 사연을 읽으면서신화는 우리 상상을 벗어난 것이니까 돌로 변했다는 것 정도는 이해해주자고 생각했는데몽테뉴는 그것을 다시 한번 통찰의 세계로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돌로 변했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가단지 돌로 변했다는 재질과 형태의 변화가 아니라그렇게 되기까지 심적고통이 대단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극심한 불행을 당해 충격을 받고 온 몸이 돌처럼 마비되어서 몸의 기능이 작동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그게 니오베가 돌로 변했다는 말의 속내가 아닐까?

 

오디세우스와 관련된 사항이다.

 

아첨만큼 군주를 타락시키는 것이 없고 악한 자들만큼 더 쉽게 명성을 얻는 자가 없으며 칭찬만큼 여성이 순결을 잃게 만드는 확실하고 흔한 방법이 없다세이렌이 율리시스를 유혹하기 위해 사용한 첫 번째 마법이 이와 마찬가지였다.

 

우리에게 오라 거룩한 율리시스여.

그리스가 자랑스러워하는 위대한 자여. - 호메로스 (154)

 

여기 인용한 글 중 호메로스라는 말은 호메로스의 책 오디세이아를 말한 것이다해서 그 책 해당 부분을 찾아보았다세이렌이 율리시스(오디세우스)를 유혹할 때 어떤 말을 했는지 궁금해서다.

 

이리 오세요칭찬이 자자한 오디세우스여.

아카이오이족의 위대한 영광이여!

이 곳에 배를 세우고 우리 두 자매의 목소리를 들어보세요.

우리 입에서 나오는 감미롭게 울리는 목소리를 듣지 않고

검은 배를 타고 이곳을 지나간 사람은 아직 아무도 없어요.

(........)

(오디세이아호메로스천병희 역, 303)

 

그러니세이렌이 율리시스(오디세우스)를 유혹한 방법은 다른 사람이 군주에게 했다는 아첨이었다.

 

그래서 그전에 호메로스의 책 오디세이아를 읽으면서 세이렌에 오디세우스를 유혹했던 장면에서 그저 아름다운 노래로만 한 줄 알았더니이 책에서 노래 전에 이미 다른 방법으로 그를 유혹하려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가 인용하는 수많은 역사적 사건들그 안에서 지식들을 얻게 된다.

 

영국의 헨리 7세와 그의 아들인 헨리 8세 (21)

 

이 부분을 읽으면서 몽테뉴가 어떤 시대를 살았는지 알게 되었다

헨리 7세와 8세가 살았던 시대는?

 

헨리 7세는 튜더 왕가 출신으로는 첫 번째 잉글랜드 왕국의 국왕이다재위는 1485년 8월 22일 ~ 1509년 4월 21일이다그 아들인 헨리 8세는?

 

재위 기간은 1509년 4월 22일 ~ 1547년 1월 28일이니몽테뉴(1533년 출생, 1592년 사망)보다는 약간 앞선 시대를 살았다그러니 몽테뉴는 헨리 8세의 행적을 다 알고 이 글을 썼을 것이다.

 

이런 역사적 사실을 알고 읽으니몽테뉴가 언급하는 역사적 사건들이 훨씬 더 구체적으로 다가온다또한 몽테뉴가 자유자재로 인용하는 역사적 사실들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다.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

 

이 책이 수상록』 전부를 번역한 게 아니라는 것을 책을 읽어가면서 알게 되었다.

선집이라는 것또는 발췌 번역했다는 것을 밝혔어야 하는데거기에 대하여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

 

그래서 <목차>에서도 이렇게 표기해주어야 한다그래야 독자들이 혼동하지 않는다.

 

목차를

1

2

3권으로 할 것이 아니라

 

1

1, 2, 7, 8, 12, 17, 20, 21, 22, 27, 38, 56, 57

제 2

5, 16, 19, 21, 28, 29, 31

제 3

4

 

으로 해야 한다.

그렇게 목차를 읽으면서 이 책이 전체를 번역한 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주어야 한다.

그러지 않은 것, 그게 무척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