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로서의 오페라 - 오페라 100선, 감상법 및 음반 소개, 개정판
이종순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일시품절


취미로서의 오페라

 

오페라 100이걸 더 언제 독파하나아니 들어보나?

그런 걱정 할 필요없다.

여기 실려있는 100편의 오페라 두고두고 읽고찾아 감상하기로 우선 관심있는 순서대로 차분히 읽고 듣다보니, 어느새 100편을 모두다 만나게 된다. 

 

해서 우선 눈에 띄는 대로 추려보며 시작해본다.

그 기준은셰익스피어그리스 신화를 배경으로 한 오페라를 우선 추려보았다.

그리고 문학작품과 역사를 배경으로 한 작품 또한 추려본다.

그런 식으로 하나 하나 살펴보니, 100편의 오페라가 손에 잡힐 듯이 다가온다.

 

셰익스피어 작품을 배경으로 한 것들

 

9. 베르디 음악과 극의 조화 오텔로(Otello, 1887)

14. 베르디 맥베스(Macbeth, 1847)

21. 베르디 팔스타프(Falstaff, 1893)

74. 구노 로미오와 줄리엣(Romeo et Juliette, 1867)

 

이 중에서 마침 <팔스타프(Falstaff, 1893)>는 화면으로 본 적이 있기에해설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보기도 했다저자는 음반만 소개하고 있는데다행하게 mkv 화면으로 볼 수 있어 오페라의 진수를 다소나마 맛볼 수 있었다.

 

위에 열거한 작품 중 <로미오와 줄리엣>을 제외하고 나머지 3편은 베르디의 작품인데베르디는 셰익스피어를 존경했다고 한다. <맥베스>는 베르디 초기의 명작이고 <오텔로>는 베르디 말년의 명작으로 손꼽힌다. (89)

 

<오텔로>의 제 4막에서 데스데모나는 버들의 노래와 아베 마리아를 부르며 하나님께 기도를 올린 후 오텔로를 기다리다가 잠이 든다여기서 버들의 노래와 아베 마리아는 인터넷을 검색하면 많은 영상이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굳이 저자처럼 음반을 소지하지 않고 있더라도 감상에는 별 지장이 없다는 것밝혀둔다.

 

그리스 신화 등 신화가 배경인 것들

 

61. 베르디 발퀴레(Die Walkure, 1870)

68. 슈트라우스 파격의 극한 엘렉트라(Elektra, 1909)

69. 슈트라우스 낙소스의 아리아드네(Ariadne auf Naxos, 1912)

81. 베를리오즈 트로이인(Les Troyens, 1863)

91. 오펜바흐 지옥의 오르페(Orphee aux Enfers, 1858)

97. 퍼셀 디도와 에네아스(Dido and Aeneas, 1689)

99. 라모 이폴리트와 아리시(Hippolyte et Aricie, 1733)

100. 글루크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Orfeo et Eurydice, 1762)

 

그리스 신화를 공부하면서 text로만 공부하려니 정서적인 면이 부족했는데 이 책을 통하여 많은 음악 자료를 접하게 되니무척 반갑다해서 text를 상기하며 이런 오페라를 같이 감상하니 그리스 신화가 더욱 생생하게 다가오는 느낌이다.

 

이중 <발퀴레(Die Walkure, 1870)>만 북구 신화가 배경이고나머지는 모두다 그리스 신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엘렉트라(Elektra, 1909)>

엘렉트라는 미케네의 왕 아가멤논의 딸이다. 어머니인 클리타임네스트라가 아버지를 살해하자동생인 오레스테스와 함께 어머니를 죽이는 비극적의 인물로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데그녀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낙소스의 아리아드네(Ariadne auf Naxos, 1912)>

아리아드네는 아테네의 왕자 테세우스가 크레테로 와서 괴물 미노타우로스를 죽이고 살아나오는데 결정적 도움을 주고나중에 같이 크레테 섬을 빠져나간다. 아테네로 가는 도중 낙소스 섬에서 일이 벌어진다테세우스가 아리아드네를 두고 혼자 가버린 것이다이런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오르페오 (또는 오르페오르페우스를 소재로 하는 오페라

 

오르페에 대하여는 추가할 곡이 있다.

바로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가 1607년에 작곡한 오르페오(Orfeo)라는 곡이다.

 

그러니 이 책에서는 오르페오를 소재로 한 오페라가 모두 세 편 소개되고 있는 것이다.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오르페오(Orfeo)

오펜바흐 지옥의 오르페(Orphee aux Enfers, 1858)

글루크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Orfeo et Eurydice, 1762)

 

또하나 특기할 것은지금껏 오르페우스 관련 오페라에 등장하는 유명한 캉캉 춤이 글루크의 작품에서 나오는 줄 알았는데그게 아니라 오펜바흐의 작품에서 나온다는 것알게 된다. (424)

 

디도 여왕과 관련된 오페라

 

97. 퍼셀 디도와 에네아스(Dido and Aeneas, 1689)

 

카르타고의 여왕 디도와 로마의 전설적인 시조 아이네아스가 주인공인 오페라가 뜻밖에 두 편 있다이 책에서 제목만 보아서는 퍼셀의 작품만 있는 것 같으나또 다른 작품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81. 베를리오즈 트로이인(Les Troyens, 1863)

 

베를리오즈의 작품인 <트로이인>은 1부와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에는 트로이 함락의 이야기가, 2부에서는 디도와 아이네아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재미있는 것은 원작인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에는 카르타고의 유명한 장군인 한니발의 이름은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은데여기에서는 아예 한니발의 이름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나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할 정복자의 이름은 .....한니발!”(393)

 

문학작품을 배경으로 한 오페라

 

73. 구노 파우스트(Faust, 1859)

79. 마스네 베르테르(Werther, 1892)

83. 차이코프스키 예브게니 오네긴(Evgeny Onegin, 1879)

 

파우스트(Faust, 1859)와 베르테르(Werther, 1892)는 워낙 유명한 괴테의 작품이니 언급할 필요가 없지만, <예브게니 오네긴(Evgeny Onegin, 1879)>은 다르다.

 

이 오페라는 푸시킨의 운문소설 예브게니 오네긴(Evgeny Onegin)을 바탕으로 한 것인데혹시 그 작품을 읽지 않았더라도 문제는 없다. 이 책에서 그 줄거리를 너무나 자상하게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399 -  405)

 

역사를 배경으로 한 오페라

 

도니제티

36. 천일의 앤 안나 볼레나(Anna Bolena, 1830)

37. 여왕 3부작의 백미 마리아 스투아르다(Maria Stuarda, 1835)

 

영국 역사에 등장하는 헨리 8세의 왕비 앤 불린을 소재로 한 오페라그리고 메리 스튜어트가 주인공인 작품이다.

 

다시이 책은?

 

저자는 전혀 음악과는 관련없는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변호사로 법률 사무소에 근무하고 있는데그래서 오페라는 그에게 취미 생활인 것이다.

그런데 100곡이나 되는 오페라를 모두 다 들으면서 정리해 놓은 것을 보니이건 취미를 넘어 거의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정도다비전문가가 쓴 전문적인 책이라 그런지 전문가만 구사하는 음악 용어 대신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보통의 언어를 사용해서 이해가 쉽다는 점 특징이라 하겠다.

 

그런 책을 내식으로 정리해가면서 살펴보고 또 인터넷을 찾아가면서 들어보니저자의 취미생활이 이해가 된다이 책으로 오페라라는 낯선 분야를 조금이나마 얼굴을 익힌다는 생각으로 읽었다.

 

처음 만났으니 초면이라 어색하고 말 붙이기 어렵겠지만자주 만나다 보면 조금은 익숙해질 것이니 자주 만나야 하지 않겠는가?

이 책은 그렇게 오페라가 낯선 독자들이 오페라를 자주 만나 얼굴 익히도록 하는아주 의미있고 가치 있는 책이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