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 - 영화로 읽는 ‘무진기행’, ‘헤어질 결심’의 모티브 ‘안개’ 김승옥 작가 오리지널 시나리오
김승옥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개

 

작가 김승옥은 나에게 <무진 기행>으로 기억되는 작가다.

그런데 요즘 김승옥이 영화 시나리오를 썼다는 것을 알게 되고그가 쓴 시나리오를 두 편 읽었다하나는 <도시로 간 처녀>, 또 다른 하나는 <무진 기행>을 각색한 <안개>바로 이 책이다.

 

<무진 기행>, 하도 오래전에 읽었던 책이라 기억이 나지 않아 다시 한번 읽었다.

마침 인터넷에 전문이 올라와 있어인터넷에서 다시 한번 읽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topnara&logNo=220659501868

 

그 소설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이다.

 

무진에 명산물이 없는 게 아니다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그것은 안개다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밖으로 나오면밤사이에 진주해 온 적군들처럼 안개가 무진을 삥 둘러싸고 있는 것이었다무진을 둘러싸고 있던 산들도 안개의 의하여 보이지 않는 먼 곳으로 유배당해 버리고 없었다안개는 마치 이승에 한이 있어서 매일 밤 찾아오는 여귀(女鬼)가 뿜어내놓은 입김과 같았다해가 떠오르고바람이 바다 쪽에서 방향을 바꾸어 불어오기 전에는 사람들의 힘으로써는 그것을 헤쳐 버릴 수가 없었다.

 

여전히 기억 속에 남아있는 말, ‘밤사이에 진주해 온 적군들처럼

이 말은 그 뒤로 관형어처럼 쓰여져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곤 했는데내가 알기론 그 말은 김승옥이 바로 <무진기행>에서 처음 사용했을 것이다.

(혹시라도 나의 이런 추측이 잘 못 되었다면 고쳐주시기를 .....)

 

이 대목은 시나리오에서도 여전히 등장한다.

 

터널 속

윤의 소리 (E) :

명산물.....무진의 명산물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그것은 안개다.

잠자리에서 일어나 밖으로 나오면밤사이에 진주해 온 적군들처럼 안개가 무진을 삥 둘러싸고 있는 것이다무진을 둘러싸고 있던 산들도 안개의 의하여 보이지 않는 먼 곳으로 유배당해 버리고 없다. (23)

 

또 하나 기억나는 게 있다친구 조와 관련한 이런 글,

 

옛날에 손금이 나쁘다고 판단 받은 소년이 있었다그 소년은 자기의 손톱으로 손바닥에 좋은 손금을 파가며 열심히 일했다드디어 그 소년은 성공해서 잘살았다.’

 

이 대목은 시나리오에 나오질 않는다.

그것 말고도 소설과 시나리오에서 다른 점이 있다,

 

소설에서 윤이 무진에 내려오는 이유는 승진이 될 모양인데 며칠 휴가를 얻은 것이다 

당신 안색이 아주 나빠져서 큰일났어요. 어머님의 산소에 다녀온 다는 핑계를 대고 무진에 며칠 동안 계시다가 오세요주주총회에서의 일은 아버지하고 저하고 다 꾸며 놓을께요당신은 오랜만에 신선한 공기를 쐬고 그리고 돌아와보면 대회생 제약회사의 전무님이 되어 있을 게 아니에요?"

 

사라진 무진의 의미

 

그런데 시나리오에서는 무진으로 내려온 이유, 그게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다가 막판에 윤이 형사들에게 잡혀가는 것으로 되어 있다범죄를 저지르고 도피한 곳이 무진인 것이다.

 

그러니 소설에서 말하는 무진의 의미가 시나리오에서는 사라지고 말았다.

시나리오에서도 윤이 하인숙 선생에게 무진은 과거에 어떤 의미를 가진 곳이었는가 대하여 열심히 말을 해주고 있는데 막상 현재의 무진은 다른 곳이 되어 버린 것이다.

 

물론 영화로 각색하는 과정에서 관객의 흥미를 자아낼만한 요소를 넣으려니 그러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소설에서는 윤과 하인숙 선생이 육체관계를 맺는 것으로 나오지만시나리오에서는 그 대신 같이 동행하여 다른 도시로 가서 시내를 돌아다니는 것으로 되어 있다.

여전히 무진에 온 목적을 감추려는 듯무슨 사건이 있음을 암시하는 듯그런 모습을 윤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나타난 형사들에 의해 연행되어 가는 윤.

 

그래도 마지막 장면은 같다.

 

소설 :

덜컹거리며 달리는 버스 속에서 나는어디쯤에선가길가에 세워진 하얀 팻말을 보았다.

거기에는 선명한 검은 글씨로 당신은 무진읍을 떠나고 있습니다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씌어 있었다.

나는 심한 부끄러움을 느꼈다.

 

시나리오 :

허탈한 눈으로 창밖을 내다보면 뿌연 안개 속에 무진의 새벽 상가가 지나가고 선명한 이정표가 보인다.

이정표 안녕히 가십시오당신은 무진읍을 떠나고 있습니다>

 

영화는 주인공 윤의 행적을 마치 안개 속에서 헤매는 것처럼 많은 것을 생략함으로서 그 무언가를 암시하는 듯한데그 영화를 보는 사람들 중 소설을 읽은 사람들이라면 시나리오에서 생략된 부분과 소설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기에 혼란을 느낄 수도 있겠다.

 

그러니 이 책을 온전히 소설을 생각하지 말고 영화 시나리오로만 읽으면 어떨까?

그러면 <안개>라는 제목은 아주 적절하게 느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