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히스토리 - 제국의 신화와 현실
로드릭 브레이스웨이트 지음, 홍우정 옮김 / 시그마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시아 히스토리

 

이 책 러시아 히스토리제국의 신화와 현실은 러시아가 어떻게 현재에 이르렀는지 이해하게 해주는 역사서다.

저자는 소련이 붕괴되던 시점에 영국의 대사로 모스크바에서 주재하면서 현장을 목도한 로드릭 브레이스웨이트인데키에프 루시 시대로부터 현재 푸틴이 벌이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이르기까지의 러시아 역사를 잘 살펴보고 있다.

 

이 책의 특색은 저자의 시선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하는 점이다.

역사는 말할 것도 없고러시아를 관통하는 문화 예술에도 골고루 미치고 있다. 

http://blog.yes24.com/document/17229762

 

이제 역사 부분을 살펴보자.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 4장과 5장이다.

 

4장에서는 변방의 나라에서 유럽 정치의 결정권자로 성장하는 러시아를 다룬다.

표트르 대제의 활약을 볼 수 있다.

 

5장에서는 제국으로 성장하는 러시아와 4명의 여제들의 통치기간을 살펴본다.

 

4장에서는 표트르 대제가 어떻게 해서 변방의 국가로부터 유럽의 중심 국가로 만들었는지그 과정에 관심이 갔고,

5장에서는 표트르 대제의 뒤를 이은 4명의 여제들은 또 어떻게 나라를 만들어갔는지특히 왕권과는 전혀 관계가 없던 예카테리나가 제위에 오른 과정과 그녀의 치세 과정은 한편의 드라마 같기도 하다.

 

저자는 단순하게 역사의 기술에만 머무는 게 아니다.

통치자마다 평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저자 스스로 평을 남겨 놓기 때문에독자들로서는 판단하기 어려운 러시아 통치자들의 진면목을 알 수 있게 된다.

 

그 예를 들어보자.

예카테리나 2세에 대한 평이다이런 평을 먼저 전하고 있다.

평론가들은 예카테리나 2세가 러시아를 개혁하려던 계획은 언제나 피상적이었고예카테리나의 지적 열망은 자기 과시적 허영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다른 평론가들의 평을 전하면서저자의 의견을 이렇게 덧붙인다.

예카테리나의 눈부신 업적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평가하는 데 이런 항목들은 아무 상관이 없다. (154)

 

그럼 저자의 예카테리나에 대한 평은 어땠을까?

 

예카테리나 2세는 아마도 러시아의 통치자 중 가장 의지가 굳건했던 것은 물론이고 가장 생각이 깊고많은 책을 읽은 통치자였을 것이다.

러시아를 수술대 위에 올리려는 어떤 개혁가도 예카테리나가 한 것만큼 해내지는 못했을 것이다. (155)

 

그레이트 게임 :

 

19세기 유라시아 대륙을 놓고 벌인 영국과 러시아 사이의 패권 경쟁을 말한다.

아프카니스탄은 유라시아 대륙의 정중앙에 위치한다해서 유럽과 아시아를 이어주는 경로로 굉장히 높은 지정학적 가치를 지닌 곳이라영국도 러시아도 이곳을 놓칠 수 없었다.

그래서 두 세력은 이곳을 두고 치열한 다툼을 벌이다가듀랜드 라인 조약을 맺어 완충지로 삼았다.

 

이에 대하여는 이 책에서 이렇게 언급하고 있다,

 

영국은 러시아를 저지한다는 명분으로 아프카니스탄을 두 차례나 침략했다아프카니스탄은 공식적으로 전쟁에서 패배한 것으로 기록되었지만 영국은 아프카니스탄을 설득해 러시아와 거리를 두도록 했다소설가들과 영화 제작자들은 그레이트 게임이라고 이름 붙은 이 때의 역사를 영웅이 등장하는 낭만적 이야기로 윤색해 돈을 벌었다. (177)

 

그레이트 게임은 1895년 러시아와 영국이 아프카니스탄의 국경을 두고 합의에 이르며 막을 내렸다. (180)

 

영화 제작자들이 그레이트 게임이라고 이름 붙은 이 때의 역사를 영웅이 등장하는 낭만적 이야기로 윤색해 돈을 벌었다는 영화의 하나가 바로 <12 솔져스>이다.

 

다시이 책은?

 

러시아를 우선은 러시아 땅에서 활동한 문학가들의 이름을 통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이 책으로 그들의 배경이 된 러시아의 역사를 조금은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특히나 요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그 배경이 궁금했었는데두 나라간의 관계가 하루이틀에 걸친 것이 아니라러시아라는 나라가 생기기도 전부터 관계가 있었다는 것그래서 그 두 나라간의 관계가 간단하게 정리될 수 없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한 나라의 역사를그것도 그 이웃 나라와 관련지어서 이해한다는 것 참 어려운 일인데저자의 놀라운 통찰력으로 정리를 해주어서러시아 역사를 조금은 더 가까이 이해할 수 있게 된 것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