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히스토리 - 제국의 신화와 현실
로드릭 브레이스웨이트 지음, 홍우정 옮김 / 시그마북스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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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히스토리

 

이 책 러시아 히스토리제국의 신화와 현실은 러시아가 어떻게 현재에 이르렀는지 이해하게 해주는 역사서다.

저자는 소련이 붕괴되던 시점에 영국의 대사로 모스크바에서 주재하면서 현장을 목도한 로드릭 브레이스웨이트.

키에프 루시 시대로부터 현재 푸틴이 벌이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이르기까지의 러시아 역사를 잘 살펴보고 있다이 책의 특색은 저자의 시선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하는 점이다.

역사는 말할 것도 없고러시아를 관통하는 문화 예술에도 골고루 미치고 있다.

 

역사 부분은 정리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에우선 문화 예술 측면그중에서도 문화 쪽을 우선 정리해 보았다그간 읽었던 러시아 문학에 대한 기초 자료라나의 책읽기를 보완해 주는데 의미가 있다.

 

러시아의 르네상스 혹은 계몽주의

 

초기에는 주로 계몽주의 이상과 프랑스이탈리아 모델을 따라갔다하지만 19세기에 이르러 러시아는 완전히 독립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러시아는 문화 초강대국이 되었고스탈린과 그 후예들의 압제에 시달리는 와중에도 문화 강국의 입지를 유지했다.

 

러시아에서 문화는 삶의 가장 깊숙한 문제들을 심오하게 다루고무엇보다 러시아 자체의 본질과 운명을 다루는 것이었다. (181)

 

러시아에서 쏟아져 나온 문학과 학술 저작음악예술철학과학 분야의 성과는 광범위한 유럽의 전통 속에서 서로 융합하며 진보를 거듭했다그리스 문화와 프랑스독일영국의 문학그리고 2000년 간 기독교 세계관 위에서 꽃핀 것들이었다러시아가 르네상스를 놓쳤을지는 모르지만 그들은 계몽주의를 급속히 제 것으로 흡수했다근대 러시아 문화는 소설교향곡오페라서사시풍경화초상화 등 유럽 문화의 형식을 완전히 동일하게 보유했다하지만 러시아는 이국적인 색채와 더불어 가공할 독창성을 보여주었다러시아는 유럽 문화의 풍요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186)

 

투르게네프

 

지주 출신이었던 투르게네프는 러시아 농촌에 연민을 가졌지만 오랜 기간 동안 프랑스와 독일에서 살았고이 때문에 동시대 러시아인들은 그가 가진 서구주의 사상을 색안경을 끼고 보았다. (184)

 

알렉산드로 푸시킨

 

1605년 5보리스 고두노프가 돌연사했다그의 아들 표도르가 잠시 제위를 물려받았지만 폭도들이 그와 그의 어머니를 살해하여 (자신이 이반 4세의 아들이라 자칭하는드미트리를 위한 길이 열렸다그는 모스크바로 당당하게 입성했다.

드미트리는 고두노프의 딸 크세니야를 강간했다고 알려졌다이 사건들은 알렉산드르 푸시킨이 셰익스피어를 의도적으로 모방하여 저술한 희곡 보리스 고두노프와 모데스트 무소륵스키가 작곡한 동명의 오페라 대작에서 가장 극적으로 표현된다. (108) 

 

강간 사건을 다룬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루크레티아의 능욕이다.

 

대위의 딸

푸가초프 반란을 소재로 삼았다. (292)

 

푸시킨은 푸가초프에 관한 생동감 있는 이야기를 담은 대위의 딸을 집필했고푸가초프 봉기의 역사를 연구하던 중에 죽었다. (146)

푸시킨의 글귀는 언제나 다시 인용된다.

신이시여분별없고 무자비한 러시아 폭도로부터 우리를 지켜주소서.“

 

니콜라이 1세의 비밀경찰은 알렉산드로 1세의 비밀경찰을 계승한 것이었는데니콜라이 1세는 비밀경찰의 임무를 맡은 알렉산드로 벤켄도르프 백작에게 데카브리스트 난을 조사하도록 지시했는데러시아 문필가와 지식인들을 감시하는 일도 맡겼다감시 대상에는 시인이자 소설가인 알렉산드르 푸시킨도 포함되어 있었다, (165)

 

푸시킨은 1830년 봉기 동안 폴란드를 지지했던 서양인들을 맹렬히 비난하는 시를 썼다.(170)

 

푸시킨의 서사시 동화 루슬란과 류드밀라는 그의 첫 출판 성공작이었다.

안톤 체호프의 세 자매에 등장하는 인물인 마샤는 집착에 가까울 정도로 그 책의 내용을 달달 읊는다. (182) 

 

안톤 체호프의 세 자매』 중 마샤의 관련 대사 :

 

녹음 짙은 떡갈나무 한 그루 바닷가에 서 있네떡갈나무에 매인 황금의 사슬,,, 황금의 사슬.....(일어나서 부드럽게 노래를 흥얼거린다.) (84) 

 

녹음 짙은 떡갈나무 한 그루 바닷가에 서 있네떡갈나무에 매인 황금의 사슬,,, 황금의 사슬.....(울먹이며내가 왜 이럴까하루 종일 이 구절만 입에 맴돌아..... (99) 

 

(갈매기세자매바냐 아저씨벚꽃동산』 동서문화사)

 

 툭하면 결투를 신청했던 푸시킨은 아내와 너무 가까이 지낸 프랑스 이민자와 결투 끝에 죽었다. (183)

 

니콜라이 고골

 

고골은 우크라이나인이었고러시아어로 글을 썼다.

고골의 이야기와 문체는 넘쳐나는 독창성과 환상적인 멋이 있다.

서구에서는 희곡 검찰관으로 가장 알려졌는데지방의 무지와 부패권력 남용이라는 끈질기에 해결되지 않는 러시아의 고질적인 문제를 다루는 작품이었다.

고골은 만년에 음울한 방식으로 슬라브 주의에 빠져들었고로마에서 사망했다. (183)

 

톨스토이

 

톨스토이는 (슬라브 주의와비슷한 생각을 가지기는 했지만 자신만의 독특한 사상을 발전시켜 널리 퍼트렸고결국 정교회에서 파문되었다. (184)

 

전쟁과 평화

나폴레옹에 대한 투쟁을 다뤘다. (292)

 

황제 알렉산드로 1세의 최측근 고문은 미하일 스페란스키였다.

스페란스키는 톨스토이가 전쟁과 평화에서 심술궂게 묘사했던개혁가에게 할애할 시간이 없는 인물이었다. (160)

 

세바스토폴 이야기』 (292)

영프 연합국과 맞선 러시아의 전투를 그렸다.

 

전쟁의 핵심은 영국 프랑스 연합군의 크림 반도 공격이었다연합군은 11개월 동안이나 지지부진하게 포위 공격을 이어가다가 결국 세바스토폴을 함락했다톨스토이는 그 전투에서 포병 장교로 복무했다소설 세바스토폴 이야기는 언어를 막론하고 전쟁에 관한 서사 중 최고 수작으로 꼽힌다. (173)

 

하지 무라트 (Hadji Murat)

19세기 러시아의 캅카스 정복을 다룬 이 책은 옐친과 푸틴의 잔혹한 체첸 탄압을 으스스하게 예고하는 듯하다. (292)

 

도스토옙스키

 

도스토옙스키는 러시아가 세계의 도덕적 구원자가 될 운명이라는 슬라브주의 사상에 깊이 심취해 있었고열정적으로 그 사상을 전파했다. (184)

 

그의 소설은 러시아가 세계에서 차지하는 지위에 대해 러시아 동포들과 자신이 공유한 집착을 드러낸다. (292)

 

도스토옙스키는 1863년 폴란드 봉기를 러시아 정교와 가톨릭의 전쟁즉 신이 부여한 러시아의 재능과 유럽 문명 사이에 앞으로 펼쳐질 전쟁의 시작이라고 불렀다, (170)

 

알렉산드르 2세 당시,

그 세기가 지나면서 러시아 인텔리겐치아들은 계획을 실천으로 옮기기 시작했다.

젊은 도스토옙스키는 비생산적인 토론 그룹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사형을 선고받았다총살형이 예정된 와중에 집행유예 처분을 받고 시베리아로 쫒겨나 4년간 노역한 후추가로 6개월간 군 복무를 해야 했다. (177)

 

무정부주의 혁명가 세르게이 네차예프는 혁명을 실현하기 위햐 테러 행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그가 다른 사람들이 배신할까 우려해 다른 동지를 살해한 사건은 도스토옙스키가 혁명 정신에 관해 쓴 소설 악령에서 등장한다. (178)

 

안톤 체호프

 

안톤 체호프는 개업의였고 농노의 손자였다통찰력과 냉철함을 갖추었던 체호프는 그 모든 잡음 속에서도 지적 균형을 유지할 수 있었다. (184)

 

체호프는 러시아인의 삶과 엄습하는 혁명의 기운을 좀 더 중립적인 시각으로 그렸다. (292)

 

아지아치나는 문화 결여후진적 문화조악함을 뜻한다.

그 용어는 체호프의 벚꽃 동산에 등장하는 불쾌하게 속물적인 오만한 남자 하인 야샤가 러시아 시골의 농장주가 생활하는 모습을 가리킬 때 등장한다. (67) 

 

아지아치나라는 말을 번역본에서는 들을 수 없으므로

최대한 그 의미를 찾아보니이런 말이 보인다.

 

벚꽃 동산』 제 4막 초입부분이다.

 

마을 사람들이 인사하러 왔군요제 생각으로는저들은 선량하긴 하지만 말귀를 잘 못 알아듣는 인간들이지요.

 

(갈매기세자매바냐 아저씨벚꽃동산』 동서문화사, 278)

 

쇼스타코비치

 

1936년에 스탈린은 쇼스타코비치의 오페라 <므첸스크의 맥베스 부인>을 관람했다.

그는 오페라의 현대적 양식과 에로틱한 내용그리고 용납할 수 없는 정치적 견해가 매우 혐오스럽다고 선언했다쇼스타코비치는 언론의 포화를 받았고친구들은 그를 버렸다쇼스타코비치는 체포의 손길이 시시각각 목을 죄어 오는 것을 느꼈다. (214)

 

스탈린은 제 2차 세계 대전 동안은 탄압의 고삐를 풀었다인민의 사기진작에 창의적인 예술가들이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 요행이 살아남은 쇼스타코비치는 나치군에 포위된 도시에 바치는 장엄한 헌사였던 <레닌그라드교향곡을 작곡했다레닌그라드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1942년 8월 레닌그라드에서 아사 직전의 떨리는 손으로 교향곡을 초연했다. (215)

 

전쟁이 끝나자 스탈린은 다시 숨통을 틀어쥐었다. (.......) 특히 쇼스타코비치를 못살게 굴었다. (215)

 

시대의 소음』 줄리언 반스 (293)

소설거의 수용소로 끌려갈 뻔한 쇼스타코비치의 실화를 잘 반영했다.

 

그 모든 공포에도 굴하지 않고 아흐마토바오시프 만델스탐마리나 츠베다예바 같은 시인들그리고 미하일 숄로호프보리스 파스테르나크바실리 그로스만마하일 불가코프알렉산드르 솔제니친 같은 소설가들은 계속해서 역사에 길이 남을 걸작들을 만들어냈다. (215)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닥터 지바고

모스크바 인텔리겐치아의 눈으로 본 혁명을 그렸다, (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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