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캠퍼스 경영 고전 읽기 시즌 1 제이캠퍼스 경영 고전 읽기 시즌 1
정구현.신현암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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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캠퍼스 경영 고전 읽기

 

경영 고전과 명저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현재 우리가 읽고 참고하는 경영서들은 대부분이 미국의 경영 이론을 담은 책이다.

그렇다면 이런 미국의 경영서들이 지금의 한국 기업에도 유용한가현재 한국의 경영자가 당면한 여러 가지 과제를 푸는 데 도움이 될까?

 

이에 대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답한다.

 

기업이 처한 상황이 모두 달라서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하지만 미국 경영학의 이해는 지금 우리가 당면한 문제의 해답을 찾아가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다이미 선각자가 고민한 문제와 그 해법을 참고한다는 것은 경영 구루의 어깨 위에 올라가는 일이다우리가 고전과 명저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이다. (11)

 

그렇게 생각한 결과 탄생한 책이 바로 이 책인데미국의 경영학 명저 12권을 선별하여 읽어보는 것이다저자는 2020년 7월부터 매월 한 권씩 그런 명저를 소개하여 왔는데이 책에서 그런 책 12권을 담아 펴내었다.

 

어떤 책인지 저서명과 저자의 이름을 살펴보자.

 

1권 경영의 실제 피터 드러커

2권 경쟁전략 마이클 포터

3권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짐 콜린스와 제리 포라스

4권 시대를 앞서는 미래경쟁전략 게리 하멜과 C. K. 프라할라드

5권 블루오션 전략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

6권 혁신기업의 딜레마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7권 디자인 씽킹 바이블 로저 마틴

8권 디맨드 에이드리언 슬라이워츠키

9권 학습하는 조직 피터 센게

10권 지식 창조 기업 노나카 이쿠지로와 타케우치 히로타카

11권 균형성과관리지표 로버트 S. 캐플런과 데이비드 P. 노튼

12권 메이커스 크리스 앤더슨

 

각 권마다 적어둘만한 게 많이 있다그중 몇 개만 옮겨본다.

 

1권 경영의 실제 피터 드러커 

경영자의 직무와 역할은 무엇인가?

 

저자는 어린 시절에 베르디의 <팔스타프>를 보았는데베르디가 그 곡을 80세에 만들었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다더욱이 그 나이에 작곡을 하면서도 항상 아쉬워하며 더 좋은 작품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는 것을 알고자신도 그런 인생을 살겠다고 결심한다. (48)

 

IBM의 토마스 왓슨 사장은 어느 날 공장을 돌아보다가한 여공이 기계 앞에 한가로이 앉아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왜 일을 하지 않고 있느냐고 묻자그녀는 이렇게 대답한다.

저는 기계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그가 와서 새로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공구를 재조정해야 하니까요.”

왓슨이 물었다. “직접 하면 안 되나요?”

그녀의 대답은 예상 밖이었다. “물론 할 수 있지요그런데 제가 하면 안 되는 일이잖아요.”

왓슨은 즉시 상황을 파악해보았다.

각 작업자가 기계공을 기다리느라 몇 시간씩 낭비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해결 방법은 간단했다며칠만 훈련하면 작업자가 자신의 기계를 재조정하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그리하여 기계 재조정 작업은 작업자의 직무에 추가되었다이를 직무확대(job enlargement)라 한다. (64)

 

2권 경쟁전략 마이클 포터 

어떻게 산업과 경쟁자를 분석할 것인가?

 

전략이란 무엇을 하지 않을까의 선택이다. (87)

 

핵심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어떻게 독점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 것인가?

이에 대하여 5가지 산업경쟁요인 모델이 있는데,

동종업계 내 경쟁공급자와의 교섭력구매자와의 교섭력신규 진입자의 위협대체재의 위협. 

 

3권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짐 콜린스와 제리 포라스

  어떻게 지속 성공하는 기업을 만들 것인가?

 

발전을 자극하려면 일단 높은 목표가 있어야 한다. (105)

높은 목표의 속성으로 BHAG을 들 수 있다.

B :  크고 big

H :  위험하고 hairy

A :  대담한 audacious

G :  목표 goal

 

많은 것을 시도해서 잘 되는 것에 집중하라. (106)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그 중 잘 되는 것은 지속하고 아닌 것은 버려라,

성공하는 기업은 무언가 새로운 시도를 계속한다.

 

검은 띠 우화 (108)

 

4권 시대를 앞서는 미래경쟁전략 게리 하멜과 C. K. 프라할라드

  어떻게 미래에 먼저 도착할 핵심 역량을 짤 것인가?

 

위대한 기업은 전략적 의도를 갖고 있다

 

미래의 나를 만드는 것은 현재 내가 가진 것이 아니라 내가 집착하고 끊임없이 추구하고자 라는 것이다. (120)

 

5권 블루오션 전략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

  어떻게 자신만이 유일한 공급자인 시장을 만들 것인가?

 

레드오션과 블루 오션 :

레드오션즉 경쟁자가 있는 시장에서 피 튀기는 싸움을 하고 있었는데앞으로는 블루오션즉 자신만이 공급자로 존재하는 시장을 만들어서 즐겨라. (142)

 

그 예로 <태양의 서커스>를 든다. (143)

 

6권 혁신기업의 딜레마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어떻게 성공요인은 장기적으로 실패요인이 되는가?

 

성공 요인이 장기적으로는 실패 요인이다. (167)

 

초유량 기업들은 공통점이 있었다.

정상까지 올라갔다가 쇠락한 원인은 다름 아니라 바로 그들을 정상까지 올려 놓았던 요인즉 고객의 말을 경청하면서 대응했고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기술제품제조 능력에 공격적으로 투자해서 실패했다는 것이다. (169)

 

그런 현상을 파악하고 도출한 개념이 파괴적 혁신이다.

또한 이런 개념은 모든 산업에 적용이 되는 것이다.

 

7권 디자인 씽킹 바이블 로저 마틴

  어떻게 분석 사고와 직관 사고를 다 활용할 것인가?

 

연구 및 개발을 R&D라 부른다.

하지만 둘의 성격은 다르다. R은 기초기술이고, D는 응용에 가깝다.

R은 연구에 가깝고 D는 사업에 가깝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삼성그룹도 R은 종합 기술원에서 진행했고 D는 각사 연구소가 진행했다.

그래서 그 후 등장한 개념이 C&D이다연결과 개발이다. (200)

 

8권 디맨드 에이드리언 슬라이워츠키

  어떻게 세상의 수요를 알아차리고 대응할 것인가?

 

진정한 수요 창조는 사람을 이해하는 데서 출발한다

1단계매력적인 제품을 만든다.

2단계고객의 고충지도를 바로잡는다.

3단계완벽한 배경 스토리를 창조한다.

4단계결정적인 방아쇠를 찾는다.

5단계가파른 궤도를 구축한다.

6단계다변화를 추구한다.

 

9권 학습하는 조직 피터 센게

  어떻게 조직과 구성원의 역량을 높일 것인기?

 

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는 시대가 되면서 똑똑한 최고 경영자 한 명으로는 조직을 이끌기 어려워졌다학습 조직이 경영 전략의 키워드로 떠오른 이유다. (237)

 

세상이 바뀌면 낡은 사고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사고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빨리 적응할수록 이긴다콜럼버스가 대서양을 횡단하던 대항해 시대에는 배는 돛을 단 범선이었다. 1800년대 초반 증기선이 등장하면서 범선의 시대는 저물고 증기선의 시대가 도래한다증기선에 빨리 먼저 적응할수록 배를 통한 수송 시장이나 여행 시장에서 이기는 건 당연하겠다. 범선 지식을 버리고 증기선 지식을 흡수해야 한다경쟁자보다 빨리 배울 수 있는 능력이 지속적인 경쟁우위 요소로 떠오른 것이다. 그리고 이런 능력을 갖춘 조직을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이라고 한다. (238)

 

따라서 이제는 관리 조직에서 학습조직으로 전환해야 한다. (239)

 

10권 지식 창조 기업 노나카 이쿠지로와 타케우치 히로타카

 

조직 내 지식 창조 모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혼다 자동차에서 있었던 일이다.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팀에게 경영층은 다음과 같이 두가지 지침만 내려보낸다.

 

첫째기존 어느 회사의 어느 차와도 차별화되는 새로운 개념의 차를 만들어라.

둘째싸구려도 고가품도 아니어야 한다.

 

이런 프로젝트에서 결국 혼다시티가 개발되었다. (257)

 

11권 균형성과관리지표 로버트 S. 캐플런과 데이비드 P. 노튼

 

어떻게 미래 조직을 위한 성과 측정을 할 것인가?

 

재무 지표만 중시하면 단기 집착과 주주 집착에 빠진다그래서 기업 경영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지표가 필요하게 된다이는 균형관리성과지표가 등장하게 되는 이유이기도 히다.

 

균형관리성과지표는 이런 관점에서 개발된 것이다.

1. 재무 관점 2. 고객 관점 3. 업무 프로세스 관점 4. 학습 및 성장 관점

 

12권 메이커스 크리스 앤더슨

 

어떻게 새로운 혁명은 제조를 바꿀 것인가?

 

메이커스는 제조업을 운용하는 기업가를 말한다.

결국 발명가가 기업가가 되는 시대가 온다는 것이다.

 

다시이 책은?

 

이 책을 두 가지 방향으로 읽을 수 있었다.

 

첫째는 말 그대로 경영에 적용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는 자기 계발의 방편으로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이들 책에 등장하는 수많은 기업의 사례들은 실제 일어난 사례들이기에이런 경영 이론들이 다만 탁상 공론이 아니라 기업의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해서 모든 책들이 미국에서 건너온 것이라 할지라도 이 책의 가치는 유용성과 활용도에 있어서 충분히 인정된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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