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가출 에놀라 홈즈 시리즈 8
낸시 스프링어 지음, 김진희 옮김 / 북레시피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놀라 홈즈 시리즈 8 _ 우아한 가출

 

에놀라 홈즈그녀가 주인공이 되어 활약하는 소설이 책이 벌써 여덟 번째 책(사건)이다.

여덟 개의 사건을 해결하면서 그중 두 개는 영화화되어 지금 넷플렉스에서 스트리밍되고 있다.

 

에놀라라는 이름이 등장하게 되는 작명 과정도 기발하다.

 

홀로 (alone)’이란 말을 거꾸로 읽으면 enola 가 된다. (9)

풀 네임은 에놀라 유도리라 하다사 홈즈이다. (13)

 

그녀의 이름 에놀라는 때로 그녀에게 힘을 주는 주문같은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혼자가 된다는 것은 익숙한 고통이었다정말 내 이름 에놀라(enola) 는 거꾸로 읽으면 홀로(alone)가 된다그렇게 늘 외롭게 잠들어온 터라 이번에도 난 무리 없이 잠들 수 있었다. (186)

 

이번 사건은?

 

<우아한 가출>이다. (Enola Homes and the elegant escapes)

 

가출을 하는 것은 에놀라가 아니라세실리 알리스테어라는 17살 소녀다.

그녀 세실리는 개인적으로 몇 가지 약점을 가지고 있지만사건의 원인이 되는 것은 그녀의 아버지 유스타스 경이다아버지는 딸을 강제결혼시키려 하고그게 안 되자 집에 감금시킨다.

 

그런 그녀에게 에놀라가 나타나 곤경으로부터 구해낸다는 게 이 소설의 줄거리이다.

 

이 소설의 두 번째 주인공인 세실리에게 약점이 있다 했는데그게 무엇일까?

그건 그녀가 왼손잡이라는 것과 이중 인격자라는 것이다.

 

세실리아는 이중 인격자 (103)

 

세실리아는 이중 인격 장애에 시달리고 있어요. (114)

 

샤샤 블랙이 쓴 빌런의 공식을 읽으면서 이 용어를 접한 바 있다.

 

[[해리성 정체 장애(DID) (188)

한 사람 안에 둘 이상의 인격이 존재하는 장애를 말한다.

다중 인격 장애이중인격이라고도 한다.

이 장애가 있는 사람은 다른 인격의 기억을 떠올리지 못한다어떤 인격의 행동과 경험을 그 인격만 기억하는 것이다다른 인격이 지배하면 그 기억은 잊힌다.]]

 

그녀의 인격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190)

왼손 잡이 인격이 사라진 게 분명했다. (223)

 

나중에 에놀라가 세실리를 구해주는 과정에서 오래 같이 있었는데도 나중에 그걸 기억하지 못하고 이런 말을 한다.

 

기억이 잘 안나요여기는 어디고 뭘 하고 있는 거죠? (229)

 

그래서 에놀라가 그녀를 곤경으로부터 구해내는데 애를 먹기도 하는 것이다.

 

여성들이 모여 반란 성공

 

또한 그녀의 어머니인 데오도라 부인도 남편인 유스타스 경으로부터 곤욕을 당하고 있는데그녀 역시 감금되어 있다그러나 그녀는 현명하게 남편에게 반란을 시도하고 있다. .

 

지금 남편은 절 방에 가두었다고 여기고 있어요여분의 열쇠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전혀 모른 채요. (140)

 

남편은 아내를 가둬두었다고 생각하나실상은 그게 아니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나중에 에놀라가 사건을 해결할 때감금되었던 방에서 빠져나와 에놀라에게 도움을 준다.

 

에놀라가 숙소로 삼고 있는 전문여성클럽에서 만난 레이디 비엔나와 의기투합하여 여성 네 명이 남성인 유스타스 경에게 대항하여 드디어 그를 굴복시키는 일을 해낸다.

 

깨알 같은 유머 word play

 

하녀복은 죄다 하얀색 아니면 검은 색이라 내 몰골은 한 마리의 얼룩말이 따로 없었다아니면 그 하얀 앞치마를 내 검은 색 허리 부분에 두르고 그럴싸한 나비 리본 모양으로 묶고 보니 왠지 까치랑 더 닮아 보이기도 했다. (........) 이번엔 뭐랄까 얼룩말(piebald), 까치(magpie)에 이어이들과 어원이 같은 파이(pie) 몰골이라고나 할까. (133)

 

도처에 이런 유머가 깔려있는데 이는 말괄량이 성격인 에놀라의 성격에 기인하기도 한다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과정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는 그 모습이 부럽다.

 

새롭게 알게 된 것들

 

퍼디토리안

 

사이언티픽 퍼디토리언(잃어버린 것을 직감으로 찾는 사람)”’ (13)

 

나폴레옹 콤플렉스

 

키도 작고 뚱뚱한 데다 높은 지위라면 벌벌 떠는 게 영락없는 나폴레옹 콤플렉스 소유자라...”

나폴레옹 콤플렉스요?”

작은 체구의 남자가 툭하면 잘난 체하고 싸워대는 걸정신과 의사들은 나폴레옹 콤플렉스라고 부른답니다.” (23)

 

[[ 콤플렉스의 일종으로서키가 작은 사람이 열등감을 가지고 그것에 대한 보상심리로 타인에게 공격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고타인을 지배하려는 성향을 갖는다작지만 사나운 인물이 여기에 해당된다.

어원은 프랑스 제국의 황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나폴레옹은 잘생긴 외모를 가졌지만키가 작은 것으로 유명했기에 그것에 대한 보상심리로 인해 큰 야망을 갖고 프랑스의 나폴레옹 1세가 될 수 있었다고 전해진다.]]

 

이와 관련된 구절이 또 나온다.

 

다음엔 마치 나폴레옹처럼 굽 높은 구두를 신고 손을 셔츠 앞에 넣은 모습을 그렸다. (92)

 

영국인들이 나폴레옹을 비하하는 게 눈에 보인다.

 

다시이 책은?

 

버지니아 울프는 자기만의 방에서 셰익스피어에게 누이가 있다면이라는 유명한 사고 실험(思考實驗)을 하면서 주디스 셰익스피어라는 가공의 인물을 만들어낸다.

 

만약 셰익스피어한테 놀랍도록 재능이 뛰어난 누이주디스라 합시다주디스라는 누이가 있었다면 무슨 일이 일어났을지. (자기만의 방』 , 75)

 

버지니아 울프는 그 사고 실험의 결과를 이렇게 마감한다.

 

그래서 어느 겨울밤 스스로 목숨을 끊고 지금은 엘리펀트 앤 캐슬 지여 외곽의 승합차들 정류장이 있는 어떤 교차로에 묻혔습니다. (자기만의 방』 78)

 

셰익스피어는 능력을 발휘한 반면 그 누이는 단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죽었다는 것이다. 

그런 결말이 아쉬웠던지 낸시 스프링어는 정반대되는 인물을 셜록 홈즈의 누이로 설정한다. ’셜록 홈즈에게 누이가 있다면?‘이란 생각으로 그 누이를 세상에 탄생시킨다.

에놀라 훔즈, 바로 이 책의 주인공이다주디스 셰익스피어는 실패하지만홈즈의 누이인 에놀라 홈즈는 이겨낸다그래서 에놀라는 이 소설의 배경인 영국 빅토리아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여성상을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