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노인과 바다 - 노인이 소년에게 남기고 싶은 것
고민곤 지음 / 좋은땅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인과 바다

 

저자는 노인을 오디세우스와 돈키호테를 소환하여 비교한다.

이렇게 말이다.

 

노인은 바다에서 오디세우스처럼 물질적 이익이나 모험을 추구하지 않고

돈키호테처럼 자신을 기만하지 않는다. (36)

 

그렇게 저자는 오디세우스와 돈키호테를 옆에 세워놓고 차분하게 노인 산티아고를 살펴나간다먼저는 노인과 바다』 원문과 함께 자세한 해설을 한다.

 

저자는 노인과 바다』 원문을 4 part로 구분하여 보여준다.

 

1. Part One : On Land

2. Part Two : The Journey Out

3. Part Three : Battle at Sea

4. Part Four : Back Ashore

 

그렇게 구분을 하고 나니노인과 바다의 줄거리 얼개가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육지에서그리고 출항이어서 바다에서의 사투그리고 다시 육지로 돌아오는 구성이다.

 

지금껏 노인과 바다를 읽어오면서 번역본 책의 앞 뒤에 붙은 해설을 읽은 것을 제외하고는

노인과 바다를 제대로 평한 글을 읽어본 적이 없는데이 책은 노인과 바다를 전체적으로 분석평가하고 있어노인과 바다를 제대로 읽어보고 싶은 독자들에겐 아주 반가운 교재가 된다.

 

교재라고 말한 데에는 저자가 현직 고등학교 교사라는 점이 작용했다.

고등학교 교사이기에 이 작품을 마치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대학교 입학을 준비하는 자세로이 작품의 배경부터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그래서 이 책을 교재라고 불러도 무방하리라.

 

자세한 본문 분석에 이어서 본문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참고자료들을 제시한다.

 

노인과 바다와 관련된 <쿠바의 역사·문화·종교·음식과 술>에 관한 자료들이다. (154쪽 이하)

노인과 바다는 헤밍웨이의 다른 작품들처럼 역사적인 사건을 기반으로 쓴 것이 아니다그 안에 들어있는 내용들은 자신의 경험 즉쿠바에서 지내면서 주민들과의 생활과 교류 등을 바탕으로 쓴 것이다. 해서 이 작품에는 쿠바와 관련된 것들이 많이 등장하는데저자는 쿠바에 관련된 자료들을 이 책에 수록해 놓아독자들의 인식 폭을 넓혀주고 있다.

 

그다음으로는 <생각해 볼 것들>을 제시한다.

<5. General Review>에서다.

 

다음의 다섯가지다이것을 독자들은 읽으면서나름대로 답을 해보려고 할 것이다.

그렇게 하면서노인과 바다』 의 깊은 심연으로 들어가 볼 수 있을 것이다.

 

1) 노인이 바다 한가운데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

2) 노인이 소년에게 남기고 싶은 것

3) 노인이 소년에게 남기고 싶지 않은 것

4) 노인을 강하게 만드는 것 신념(Faith) -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준비된 사람

5) 빙산 이론과 주제(Iceberg Theory and Theme)

 

재미있고 흥미있는 부분은 <6.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연구>에 등장하는 인물들이다.

 

주인공인 노인 Santiago와 소년 Manolin,

그리고 또 하나의 주인공 청새치 Marlin 도 저자의 연구 대상이 된다.

또한 노인과 젊은 어부(Old Fisherman VS Young Fisherman)를 비교하면서 연구해보는 것도 이 작품의 이해를 위해 필요한 일이다.

 

다시이 책은?

 

겨우 잡았던 청새치는 상어 때문에 뼈만 남게 된다.

뼈만 남은 청새치를 배에 달고 온 노인의 마음은 어땠을까?

 

그는 비록 고기의 많은 부분을 잃었지만 고기를 이루는 중심축인 뼈대는 남은 것을 보고 그래도 3일간의 헛된 항해가 아니었고자신이 그토록 갈망했던 내적인 가치를 누구도 가져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보이는 것들은 가져갈 수 있겠지만보이지 않는 무형의 자산은 가져갈 수 없는 것이다노인이 추구하는 것도소년이 추구해야 할 것도 바로 이런 것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149)

 

이 책에서 저자는 파악한 이 작품의 의의를 제시하고 있는데 모두가 의미있는 것들이다.

 

노인이 소년에게 남기고 싶은 것,

노인이 소년에세 남기고 싶지 않았던 것.

 

그러한 대목을 통해 독자들은 헤밍웨이가 이 작품을 통해 말하려고 했던 그 뜻을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이 책의 말미에 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에필로그>에 담아놓았는데저자가 아들을 어떤 식으로 대하는지얼마나 사랑하는지 알 수 있는가슴 찡한 글이기에 이 부분헤밍웨이와는 별개로 독자들이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