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 투 제텔카스텐 - 옵시디언 기반 두 번째 뇌 만들기
제레미 강 지음 / 인간희극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우 투 제텔카스텐

 

얼마 전에 제텔카스텐글 쓰는 인간을 위한 두 번째 뇌(숀케 아렌스)를 읽었다.

제텔카스텐은 무슨 의미일까?

 

독일어 zettelkasten. zettel(종이 쪽지) kasten(상자)을 합한 합성어다.

독일의 사회학자인 니클라스 루만이 고안한 학습력 향상 도구를 말하는데영어권에서는 그것을 슬립박스로 번역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방법을 고안한 니클라스 루만은 어떤 사람인가?

 

니클라스 루만은 메모로 시작하여, 58권의 저서를 펴낸 사회학자가 된 사람이다.

그는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퇴근 후에는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책을 열심히 읽었는데책을 읽으면서 눈에 띄는 내용을 발견하거나 의견이 떠오르면 메모를 했다그런 다음에 그 메모들을 한 곳에 모두 모았다메모 상자를 만든 것이다. (위의 책, 28)

 

루만은 어떤 방법으로 메모를 작성했을까?

 

그는 기존의 카테고리에 메모를 추가하거나 각각의 책에 메모를 남기는 대신작은 종이에 한꺼번에 메모하고 종이 귀퉁이에 번호를 단 뒤 메모한 종이들을 모두 한곳에 모았다메모 상자를 만든 것이다. (28)

 

그 다음에 메모들로부터 새로운 카테고리를 발전시켰다.

그의 생각들을 구조화하고 발전시키도록 만들었다.

 

카드 용지 한 쪽면에 서지 정보를 적었고뒷면에는 읽은 내용에 대한 짤막한 메모를 남겼다. (36)

 

그렇게 작성한 메모법을 제텔카스텐이라 하는데위의 책이 제텔카스텐의 아날로그 접근법을 다룬 것이라면 이 책은 디지털 접근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제텔카스텐을 디지털 상에 구현할 수 있는 여러 메모 앱 중에서 접근성이 가장 좋은 옵시디언을 기반으로 하루에 2-3개의 메모를 써서, 1년 안에 1,000개의 메모를 모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12)

 

다시 말해서이 책은 니클라스 루만이 개발한 메모법인 제텔카스텐을 옵시디언이란 앱을 활용하여 디지털 방법으로 달성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왜 옵시디언인가?

 

제텔카스텐 시스템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옵시디언을 선택한 것은 가장 접근성이 좋기 때문이다.

 

옵시디언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52)

무료이고설치가 간단하고로컬 기반이라 속도가 빠르고,

제텔카스텐 시스템의 구조를 확인하는 데 최적화된 그래픽 뷰를 갖추고 있다.

 

내가 사용해 본 바에 의하면일단 무료라는 점이 마음에 들고,

그 다음으로 로컬 기반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다른 앱들은 클라우드 기반이라 인터넷을 통하여야 접속이 가능한데 비하여

이것은 인터넷이 필요없이 내 컴퓨터에 자료를 저장해 놓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설치도 무척 간단하여 나같은 컴맹도 너끈히 설치할 수 있었다.

 

물론 단점도 있다대표적인 단점이 데스크탑과 모바일앱의 실시간 동기화가 되지 않는다는 것인데나 같은 경우는 메모 작업은 컴퓨터로만 하기에 이건 단점이 아니게 된다.

 

이 책은 옵시디언’ 매뉴얼이다.

 

이 책에서 옵시디언 사용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는데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옵시디언 설치

제텔카스텐 시스템 구축하기

메타데이터와 제텔카스텐 실행

 

이런 과정을 거쳐하루에 2- 3개의 메모를 만들면 1년에 거의 1,000개의 메모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런 메모들을 옵시디언으로 활용하여 작성하면?

 

이 책을 읽고옵시디언을 활용해 메모 작업을 하게 되면루만 교수가 다음과 같이 제텔카스텐 기법을 활용해 자신만의 지식체계를 구축한 것과 같은 효과를 이제 디지털로 작업하니 훨씬 쉽고 편하게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텍스트 읽기 

내용을 요약하고 메모에 기록 

메모와 메모를 연결하여 새로운 생각으로 발전 시키기.

이런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한 그는 이 시스템을 통해 동일한 주제나 연관성이 있는 메모들을 서로 연결하여 계속 생각을 발전시켰습니다그리고 그 발전된 생각이 또 다른 생각들과 연결되어 더 발전된 지식을 만드는 과정이 거듭되어 루만 교수가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고 이론을 만드는 토대가 되었습니다. (17)

 

그런 결과 자신만의 지식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되며 또한 단편적으로 알고 있었던 지식을 다른 지식과 결합하면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 또한 얻게 될 것이다.(18)

 

두 번째 뇌!

 

요즘 인공지능이 등장하여 우리 인간의 영역을 잠식하고 있다는 것다 아는 사실이다그런 시점에 제텔카스텐은 우리 인간의 부족함을 채우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그게 바로 두 번째 뇌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뇌라고 하는 것은 인간의 두뇌를 훈련시켜 기억력을 증대시키는 것이 아니라인터넷스마트폰클라우드 시스템 같은 현대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지식을 관리하고 지성을 확장시키는는 방법을 사용하기에두 번째 뇌라고 하는 것이다. (31)

 

현대의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한편으로 압박해 들어오는 인공지능에 대처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제텔카스텐이 두 번째 뇌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다시이 책은?

 

이 책은 실용서이다옵시디언이라는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인가를 가르쳐주는 매뉴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메모의 중요성과 활용방법을 깨우쳐준 제텔카스텐이란 개념을 먼저 소개하고이어서 그 기법을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옵시디언을 소개하면서 제텔카스텐 기법을 더욱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메모의 중요성,

그 메모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제텔카스텐 기법.

제텔카스텐 기법을 효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옵시디언.

 

이 책은 이렇게 3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도록 새로운 지식 사냥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