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낼 수 없는 대화 - 오늘에 건네는 예술의 말들
장동훈 지음 / 파람북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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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낼 수 없는 대화

 

그림을 다시 보게 해준, <이카루스의 추락>

 

그림을 생각하며 다시 보게 된 계기가 있다.

그리스 신화를 공부하면서 본 한 폭의 그림이다.

피테르 브뤼헐의 <이카루스의 추락>이란 그림이다.

 

보통 그리스 신화를 주제로 하여 그린 그림은 척 보면 무엇을 그린 것인지 알 수가 있다그 대상이 그리스 신화의 스토리를 품고 있는 것이다그런데 그 그림은 달랐다.

분명 제목을 보면 이카루스가 하늘을 날다가 추락한 이야기에 바탕을 둔 것인데이카루스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다가 브뤼헐의 숨은 의도를 알아차렸다.

 

저자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한 모양이다이런 말을 한다.

 

내게 브뤼헐이라는 이름을 기억하게 만든 첫 작품은 <이카루스의 추락>이었다동틀 무렵인지한낮을 지난 오후인지 해가 수평선 저쪽에 있다농부는 밭을 갈고목동은 양을 치고낚시꾼은 고기를 낚고한껏 바람을 머금은 범선이 바다로 나가는유럽 여느 해안가 마을 어디서나 있을법한 풍경이다거기서 화면 오른쪽 구석 고꾸라진 발만 보이는 이카루스를 찾기란 쉽지 않다. (........) (100)

 

그렇게 해서 찾아낸 브뤼헐의 천재성을 이렇게 말한다 

브뤼헐의 천재성은 아마도 이 두 개의 전혀 다른 농도의 시간을 한 화면 위에 잡아두고 있는 점일 것이다새가 낮게 날며 바라보는 듯한 시점은 저 아래 제아무리 어떤 끔찍한 변고가 있더라도 화면을 풍경화처럼 고요하게 지켜낸다어쩌면 브뤼헐은 이 의 시선과 저 아래’ 벌어지는 사건 사이의 공간을 비워둠으로써 오히려 이 공간이 얼마나 끔찍한 것이고그 크기만큼 인간이 얼마나 참혹한 존재가 될 수 있는지 폭로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102)


 

 그림을 보면서 이 글을 읽어보면그 그림이 다시 보일 것이다.

그의 그림의 특징하나 더.

 

브뤼헐 작품의 특징이라면 그 어떤 주제라도 조망하는 듯한 풍경화의 시점을 고수한다는 것이다. (97)

 

신부인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는?

 

그런 글과 그림이 가득한 이 책의 저자는 현직 사제즉 신부다.

신부인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는그가 세상에 건네야 할 말이 있기 때문이다.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폐막 직전에 당시 교황 바오로 6세가 교서를 발표했는데그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한다.

 

교회는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과 대화해야 합니다교회는 세상에 해줄 말이 있고 건네야 할 메시지가 있으며 나누어야 할 대화가 있습니다.” (9, 190,208 )

 

저자는 교황의 교서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과 대화를 해야 한다는 그 선언그림을 통해 저자는 우리에게 말을 건네고 있는 것이다.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그는 그림과 그림을 그린 화가에게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찾아내 보여준다.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에서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을 읽고 곧이어 과르디니의 근대의 종말을 찾아내어다음과 같은 말을 해준다인간 상실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깨닫게 해주는 성찰이다.

 

태초의 인간은 자연을 포함한 외부 세계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왔다인간은 자연에서 살아남기 위해 도구를 고안해냈지만그가 부리는 힘은 어디까지나 도끼나 곡괭이처럼 신체 일부와 결속될 때만 발휘되는 것으로 여전히 인간적이었다아직은 자신의 감각기관으로 파악하고 체험하는 범위안의 힘이라 자연의 형태나 본질을 전면적으로 바꾸는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한마디로 자신을 자연에 맞추어 들어가면서’ 자연을 다스렸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계 문명의 출현과 함께 비약적으로 강해진 힘은 감각기관으로부터 완전히 떨어져 나가 더는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없는 일종의 낯선’ 힘이 되었다한계와 통제를 벗어난 이 힘은 인간이 외부 세계와 맺던 관계를 왜곡했고 마침내 인간 자신의 상실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33)

 

주세페 펠리차 다볼페도의 그림에서

 

신화와 성서에서이전의 세상에서 분명 존재했지만 존재하지 않았던’ 이들이 비로소 역사의 무대에 올라선 것이다.(65)

 

존재했지만 존재하지 않았던’ 이들이 어떻게 무대에 올라섰는가는 다볼페드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굶주림의 대사들>, <범람>, <4계급>

<4계급>은 인터넷에서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인터넷 시대가 주는 축복이다.

 

화가의 시선에 시선을 보낸다.

 

오노레 도미에 :

그의 그림이 뿜어내는 알 수 없는 온기와 위로는 단순히 이런 표현 기법의 차이 때문이 아닌 그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시선’ 에 있다. (137)

 

한스 홀바인이 그린 에라스뮈스의 초상 :

 

그의 초상 모두가 섬세한 손 묘사와 더불어 대개 초상화에서 인물의 정치적이고 지적인 개성을 강조하고자 사용하던 측면 초상으로 그려진 것은 홀바인이 그를 단순히 작품의 대상으로만 바라보지 않았음을 말해준다. (170)

 

오윤의 현실주의 :

 

그의 현실주의는 그러니까 있는 그대로의 현실 고발이 아니라 어쩌면 현실의 조금 앞쪽잃어버렸지만 잃어버리지 말았어야 했던 것들과 그래서 되찾아와야 할 것들에 관한 이야기인 것이다. (189)

 

또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변화시대의 변화.

그 예로, 2019년 12월 23일 프란체스코 교황이 한 성탄 인사에서 다음과 같은 변화를 읽어낸다.

 

핵심은 오늘날 교회가 경험하고 있는 것이 단순히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변화의 시대만이 아니라 그보다 더 근본적 차원의 세기적 전환곧 시대의 변화임을 자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194)

 

그래서 저자는 그 변화의 하나로코로나 19로 인한 세상의 변화에 민감하다.

이런 글을 추려내어 들려준다.

 

전염병 이후 도래할 세상을 두려운 마음으로 전망하는 경제학자 홍기빈은 예측이 안되는 상황에서 우리가 미래를 대하는 방식은 결단이라고 말한다. (86)

코로나 사피엔스홍기빈 외, 116)

 

세상도 교회도 또 한번 거대한 전환’ 앞에 서있다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혼미한 내일이다우리는 지금 어디쯤 있는 것일까팬데믹 선언 직후 곳곳에서 피어나던 인문학적 성찰은 온데간데 없고 어느새 전염병의 종식과 박멸만이 모든 담론을 집어삼킨 듯 하다. (279)

 

르네상스 미술에 대한 기록들

 

그런 변화 중의 하나로저자는 르네상스 시대의 변화에 대하여도 관심을 기울인다.

그래서 여기저기 르네상스에 대한 언급을 많이 하고 있는데그 중 몇 개 적어둔다.

 

마사초를 말할 때면 어김없이 언급되는르네상스 이후의 근대적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원근법을 처음 그림에 들여왔다거나... (13)

 

흔히 르네상스의 의미를 인간의 재발견이라고 정의하지만그래서 왠지 고상하고 관념적으로 들리지만예술가들에겐 매우 현실적인 변화를 의미했다. (108)

 

투시 원근법단축법비례법 등 르네상스 미술이 축조한 용어들은 그러니까 단순히 조형기법의 변화만이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그 시대가 맞이한 인식론적 전환을 상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47)

 

고대나 중세 미술이 평면적인 까닭은 표현력의 한계 때문이라기보다는 관심사 자체가 달랐기 때문이다. (249)

 

자연의 모방으로 시작된 서구회화는 르네상스를 거치며 원근법과 소실점 등 대상을 좀 더 실제처럼 보이기 위한 기술들을 고안해냈다. (268)

 

중세를 거치면서 르네상스 시대가 어떻게 시대의 변화를 이루어냈는지지금 이 시점에서 살펴봐야 할 대목이기도 해서옮겨 보았다.

 

다시이 책은?

 

이 책은 단지 그림을 감상하거나 하는 차원에서 끝나는 게 아니다.

 

저자는 신부이기에 하나님의 말씀이 이 땅에 어떤 식으로 전해져야 하는지에 대해 민감하다.

해서 그 말씀이 평범한 말이 아니라현실에 내려앉는 말이 되기를 바란다현실에 맥을 못추는 말이 아니라현실을 움직이게 하고 변화시키는 말을 원하는 것이다.

 

그는 교황의 말을 구체적인 예로 든다.

 

저 멀리 있는 늙은 교황의 말에 귀를 기울일 이유가 여기 있다교황이라서가 아니라 그가 다시 끄집어낸 말들과 그 방식 때문이다. ‘설교대의 말들이라도 그의 입을 거치고 나면 항상 단단한 몸통을 얻기 때문이다손을 뻗으면 금방 만져질 것처럼 말이다. (209)

 

저자의 말이 공감은 되지만교황의 말을 들어본 적이 없어 아쉽다.

대신 저자가 교황의 뜻을 받들어그림을 통해 그림 속에서 읽어낸 것들을 통해 타인의 고통을 살펴보고그런 아픔과 연대하려는 그 마음을 이 책에서 읽을 수 있었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으면서 본격적으로 그가 세상에 건네고 싶은 말을 들을 수 있다해서 그림이 이렇게도 말하는 것이구나하는 깨달음 얻을 수 있을 것이며또한 이 책의 제목이 왜 끝낼 수 없는 대화인지도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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