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린 스완 - 회복과 재생을 촉진하는 새로운 경제
존 엘킹턴 지음, 정윤미 옮김 / 더난출판사 / 2021년 12월
평점 :
그린 스완
‘불확실한 위험’을 의미하는 ‘블랙 스완’에서 파생된 용어인 ‘그린 스완’이란 말, 듣긴 했었다.
기후 변화로 인한 사회경제적 파괴적 위기를 일컫는 용어라는 것, 그 정도로 알고 있었다,
그 개념을 확실하게 알고 싶어, 이 책을 읽었다.
그러니 이 책 읽기 전에 몇 가지 개념부터 정리해보자.
‘백조’가 몇 마리 보인다. ‘미운 오리 새끼’도 보인다.
그런 백조, 오리 물론 은유로 쓰이는 것들이다.
그러니 그런 개념 확실하게 해야, 이 책 이해가 잘 될 것이다.
블랙 스완 (black swan) :
발생 확률이 매우 낮아서 예측하거나 대비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우며 일단 발생해 버리면 경제와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는 사건을 말한다. (79쪽)
그레이 스완 (gray swan):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나 위기 상황에 대해 적절한 대안이나 해결책을 찾지 못해서 그러한 문제가 지속되는 상황 (79쪽)
그린 스완 (green swan)
‘해결책’을 더한, ‘자본시장의 변화를 촉진하는 개념’으로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새롭게 정의한 미래 자본주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미운 오리 새끼:
블랙 스완이나 그린 스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초기 단계의 개념, 사고방식, 기술 또는 도전을 뜻한다. (29쪽)
자, 이런 개념들을 가지고 다음 문제들을 풀어보자.
풀어볼 문제는 저자가 지적하는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들이다.
저자가 말하는 사악한 문제는 크게 다섯 가지다.
플라스틱 쓰레기로 오염된 바다,
살인자 칼로리,
항생제가 초래한 슈퍼버그,
탄소가 급격히 기온을 상승시킨 것,
심각하게 증가한 우주 쓰레기.
다른 사항은 모두 이해가 되는 것들이니 <항생제가 초래한 슈퍼버그>와 <심각하게 증가한 우주 쓰레기>를 간단하게 적어보면 이렇다.
<항생제가 초래한 슈퍼버그>
항상제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내성 때문이다.
매년 6만명의 신생아가 약에 내성이 있는 감염 때문에 사망한다.(180쪽)
<심각하게 증가한 우주 쓰레기>
지구 주변의 우주 공간에는 한때 아무것도 없었지만 1957년 소련이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한 이래로 인류는 다양한 형태의 쓰레기료 우주를 오염시켰으며 현재 치명적으로 심각한 상태다. (191쪽)
또하나, <탄소가 급격히 기온을 상승시킨 것>의 사례를 살펴보자.
대표적인 사례 : 자카르타와 상하이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 :
기후변화를 포함한 여러 가지 이유로 자카르타가 물에 잠길 것이기 때문에, 수도를 이전해야 할 처지에 놓여 있다. (28쪽)
중국의 상하이 :
최근 연구에 의하면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기온이 2도만 상승하더라도 상하이에 홍수가 발생해 상하이 인구의 1,160만 명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완전히 침수될 가능성이 있다.(186쪽)
이런 문제들이 사실로 다가오고 있다.
인류는 이제 그런 ‘사악한 문제’ 앞에 서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이 5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짚어내고,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제시한다.
그런 지속가능성을 위해 우리 앞에 다가오는 문제들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하는데, 그것이 그린 스완 렌즈로 바라보는 일이다.
그린 스완 렌즈로 볼 수 있는 것
위의 사악한 문제들을 그린 스완 렌즈로 살펴보면, 어떻게 보일지 알아보자.
사악한 문제 1 : 플라스틱 쓰레기로 오염된 바다
- 사라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인류는 영원히 플라스틱을 사용하며 살아갈 것이다. 하지만 재생 가능한 원료를 사용하는 쪽으로 변화해야 하고 폐쇄 루프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168쪽)
사악한 문제 2 : 살인자 칼로리
- 만성 질환 문제에서 칼로리는 극히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시간이 흐르면 유전학과 장내 미생물의 역할에 대해 더 많은 점이 밝혀질 것이다. (......) 궁극적으로 그린 스완 사고는 새로운 식단, 생활방식, 운동 체계를 선호하는 것이어야 한다. (175쪽)
사악한 문제 3 : 항생제가 슈퍼버그 문제를 초래하다
- 많이 남용되는 항상제에 대해서는 대안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허지만 항상제 남용으로 인한 심각한 의료 위기가 발생하기 전에 대안이 나온다는 보장은 없다. (184쪽)
사악한 문제 4 : 탄소가 기온을 급격히 상승시키다
- 탄소는 가장 마법같은 물질이며 생명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탄소 순환, 더 나아가 탄소 순환의 왜곡과 기후가 초래하는 사회적 붕괴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 (189쪽)
사악한 문제 5 : 우주 쓰레기가 심각하게 증가하다
- 문제는 사람이 미처 손쓸 기회도 없이 급격하게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 <그래비티>에서 나온 것처럼 우주 정거장이 파괴되거나 그에 버금가는 상황이 벌어지면 어쩔 수 없이 손을 써야 할 것이다. (198쪽)
이런 문제점을 직시하게 하는 그린 스완이란 개념,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이 다루고 있다.
제1장 | 주문형 기적
플라시보 버튼
변화를 읽는 비즈니스 용어 10가지
제2장 | 사악한 세상
제3장 | 블랙 스완 자본주의
제2부 블랙과 그린의 대결
제4장 | 기업 속 스완
제5장 | 퓨처핏이 주도하는 변화
제6장 | 미운 오리 새끼의 부화
제7장 | 그린 스완의 비상
제8장 | 기하급수적 이동
다시, 이 책은?
저자의 마지막 말을 기억하자.
그 말이 비관적이고 부정적으로 들릴지라도, 엄연한 사실이니까 새겨 들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진정한 그린 스완은 자연, 사회 및 경제가 재생하도록 도와주게 될 것이다. 이는 원시 사회에서 문명화 사회로 탈바꿈하는 것만큼이나 매우 부담이 큰 일이다. 하지만 우리게는 다른 방법이 전혀 없다. (42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