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제 무엇이 문제일까? - 스마트폰 앱이 쏘아 올린 공유경제, 시장을 독점하다!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0
한세희 지음 / 동아엠앤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 경제 무엇이 문제일까?

 

플랫폼 경제 무엇이 문제일까?

<스마트폰 앱이 쏘아 올린 공유경제시장을 독점하다!>라는 부제가 이 책의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1부 공유경제플랫폼 경제개념 먼저 잡기!

2부 공유경제는 어떻게 탄생하고 성장했을까?

3부 스마트폰만 터치하면 무엇이든 손끝에!

4부 스마트폰만 터치하면 어느 곳이든 자유롭게!

5부 플랫폼 경제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플랫폼의 정의를 확인해본다.

 

열차와 사람이 만나는 장소인 역 플랫폼처럼기업과 소비자가 만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공급되는 공간인 플랫폼은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승객이 딛고 서 있는 역 플랫폼처럼 기업과 소비자가 서로 만나고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가 공급되는 기반이 되는 공간을 말한다. (28)‘

 

우리가 만나는 플래폼은 어떤 것이 있을까?

 

윈도우 OS,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네이버

카카오톡 처음에는 단순한 메신저였지만사용자가 늘어나고 사람들이 카카오톡에서 보내는 시간이 급증하면서 플랫폼으로 발전했다. (37)

 

아마존애플구글페이스북  

특기할 것은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 아마존애플구글페이스북을 4대 플랫폼 기업으로 묶어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39)

 

플랫폼 경제를 통해 유통되는 것들

 

이 책은 플랫폼 경제를 단순히 설명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다.

플랫폼 경제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제활동 분야를 살펴보면서 어떤 문제점이 있나를 살펴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이 다루고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음식 배달업체 배달의 민족요기요배달통그리고 독일 기업인 딜리버리히어로.

택배 업체 특히 쿠팡

마이크로 모빌리티 (혹은 퍼스날 모빌리티) : 전동 스쿠터

 

이와 관련한 몇가지 특기할 사항들

 

현재 세계 음식 배달 시장은 지역마다 1-2 개 업체로 정리되는 수순을 밟고 있다

플랫폼 사업은 초기에 비슷한 기업들이 난립해 경쟁하다가 결국 소수 업체의 과정 형태로 남게 되는데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이 지금 그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다. (114)

 

온라인 음식 배달에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경쟁자가 많이 유입되며 진입장벽이 낮다이런 시장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큰 역할을 한다다시 말하면 초기에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큰돈을 벌어들여 경쟁사를 제압하고 주도권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116)

 

플랫폼 경제에서 풀어야 할 숙제들

 

플랫폼 경제는 분명 기존의 제도와 배치되는 것들이 있다이러한 것들 제대로 풀어가야 하는데그런 문제점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승차 공유 플랫폼과 기존의 택시업계의 충돌

플랫폼 노동자의 지위 문제.

플랫폼 기업의 알고리즘 문제.

 

꼭꼭 씹어 생각정리하기 :

 

이 책의 다른 특징 하나는 <꼭꼭 씹어 생각정리하기>라는 항목을 마련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하여 집중 조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앱스토어 입점은 개발사들에게 득일까?

우리는 왜 카카오톡을 사용할까?

물류 혁신을 가져온 자전거 바퀴의 원리는?

아이와 노인자율주행차는 누구를 구해야 할까?

플랫폼 문제 해결독점에 대한 관점을 바꾸면 어떨까?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 플랫폼 경제 시대가 왔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소개하며 한 말이 있다.

때로는 혁명적 제품 하나가 나타나 모든 것을 완전히 바꿔버리는 일이 생깁니다.” (44)

 

이 말은 그 후 사실로 나타났다.

세상이 바뀌어 버린 것이다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컴퓨터가 탄생한 것.

그래서 사람들은 이제 손안에서 인터넷을 마음대로 활용하며 다른 방법으로 세상을 살아가게 되었다.

 

스마트폰은 일하는 방법도 바꾸었다.

스마트폰으로 친구들과 조별 활동도 할 수 있고자료를 공유할 수도 있다,

특히 코로나 19로 학교에서 비대면 수업을 듣거나비대면 회의도 가능하게 되었다.

스마트폰으로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새삼 말할 필요도 없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경제활동도 하게 되고더 나아가 플랫폼 경제의 일원으로 살아가게 된 것이다.

 

기차역에서나 볼 수 있던 플랫폼이제는 그 개념이 바뀌고 있다.

플랫폼이라는 낱말이 자연스럽게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열차와 사람이 만나는 장소인 역 플랫폼처럼기업과 소비자가 만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공급되는 공간인 플랫폼은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해서 플랫폼 경제그 정체를 제대로 알기 위해 이 책을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