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똑똑해지는 역사 속 비하인드 스토리 - 인류사에서 뒷이야기만큼 흥미로운 것은 없다! EBS 알똑비 시리즈 1
EBS 오디오 콘텐츠팀 지음 / EBS BOOKS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면 똑똑해지는 역사 속 비하인드 스토리

 

이 책은?

 

이 책 알면 똑똑해지는 역사 속 비하인드 스토리는 <인류사에서 뒷이야기만큼 흥미로운 것은 없다!>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저자는 EBS 오디오 콘텐츠팀이다.

 

이 책의 내용은?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과 지식에서 가끔은 잘 못된 것들이 많다.

어디에서 들었는지 모르는 지식들이 우리 머리에 들어와 앉아있을 가능성이 꽤 크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지식들을 일일이 점검해가면서잘못된 것인가를 따져보는 일은 불가능할 것이니별 수 없이 우리가 가진 지식은 반거충이가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런 책의 가치는 높이 평가할만 하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짚어볼 수 있고그래서 잘못된 지식을 몰아내고그 자리에 제대로 된 지식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클레오파트라는 백인이다.

 

클레오파트라가 이집트 여왕인데그렇다면 이집트 즉 아프리카인이 아닌가?

그래서 클레오파트라는 흑인이어야 하는데왜 엘리자베스 테일러가 그 역을 맡았을까?

그게 단순히 화이트워싱 원작이 있는 작품을 영화로 옮기는 과정에서 캐릭터들의 인종을 백인으로 바꾸는 것인가?

 

그게 아니라는 것이 이 책의 주장이다.

이야기는 알렉산더 대왕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알렉산더 대왕이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이 페르시아를 정복하고 인도 간다라지역까지 진출해 대제국을 건설한다알렉산더는 그러한 대업을 이룬 다음 갑자기 사망한다그러자 그의 왕국은 부하 장군들에 의해 4개의 왕국으로 나뉘게 되는데그 중 이집트 지역을 다스린 건 프톨레마이오스 장군이었다그는 이집트를 영토로 하는 왕이 되었고 그의 후손들이 계속하여 이집트를 다스렸다. 클레오파트라도 프톨레마이오스 왕의 후손이니결국 그녀의 뿌리는 마케도니아인 것이다다시 말하면그녀는 아프리카 흑인이 아니라마케도니아 즉 유럽인인 것이다. (21) 

이게 사실이다따라서 클레오파트라는 흑인이 아니고 백인이라는 게역사적 사실이다.

 

러닝머신은 사실 고문기구였다.

 

또하나아침마다 러싱머신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데그 러닝머신의 시초가 사실 고문기구였다는 것이다. (187)

 

러닝머신으로 부족한 운동량을 채우곤 하는데그게 고문기구였다니그러고 보면 어떤 때는 고문을 당하는 기분이 들긴 했었다해서 누가 시키지 않고 자발적으로 하는 거라서 다행이지 만약 누가 시키기라도 했더라면 이건 고문이나 진배없다는 생각이 들기는 한다.

 

그 사유를 읽어보니이 기구의 유래는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러닝머신은 영어로 트레드밀(treadmill)이라 한다. ‘밟다라는 의미의 tread와 분쇄하다의 뜻인 mill이 합쳐진 말이다.

 

죄를 지은 범죄자들에게 사형이나 교도소 수감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였는데대부분의 죄수는 후자를 택했다그런데 1778년에 통과된 중노동법에 의해 수감중인 죄수들은 모두 노동을 할 의무를 지게 되었다그래서 수많은 죄수들을 좀 더 강력하게 통제하기 위하여 트레드밀이 만들어졌다수감자 10명이 가로로 눕혀진 거대한 원통을 밟아 돌리는 형테로 제작되었다죄수들이 바퀴에 올라 마치 계단을 오르듯 제자리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위로 오르면 거대한 바퀴가 돌아가도록 하는 방식이다.

 

그 후 그런 기계가 의료용 기기로 모습을 바꾸어 심장과 폐질환 진단 도구로 변화하게 되고이제는 운동기구로 다시 변화를 거듭한 것이다.

 

죄수를 위해 만들어진 기구가 이제 현대인의 건강을 위한 기구로 변하다니 정말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아니 아이러니가 아니라우리 모두 건강의 노예가 되어 있기에 거기에서 벗어나 건강에 자유로운 자유인이 되기 위해 러닝머신을 오늘도 밟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밖에도 많은 제대로 된 정보가

 

이 책에는 재대로 된 정보들우리의 잘못 된 지식을 바로잡아줄 많은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간단히 목차만 훑어봐도 그렇다.

 

우리나라와 관련된 것들이다.

 

HISTORY 5 거짓과 이슈의 역사

41 조선에도 금지곡이 있었다

42 조선판 사랑과 전쟁

43 홍길동전은 허균이 쓰지 않았다

44 중매 퇴짜 사건으로 생겨난 부마 간택제도

45 ‘난장판의 유래가 된 과거 시험 풍경

46 조선 사람들은 왜 한양을 몰랐을까?

47 성균관의 하루는 어땠을까?

48 우리 역사에 두 번 등장하는 코끼리

49 조선 최초의 신문은 한성순보가 아니다

50 장보고가 재물의 신이 된 까닭

 

다시이 책은?

 

이 책에는 그러한 사건들이 무려 50가지가 들어있다.

그러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 중 50가지가 새롭게 바뀌는 것이니이건 보통 일이 아니다.

 

믈론 이 책의 가치는 또 있다.

그렇게 50가지 사건들을 새롭게 업데이트 한다는 것도 대단한 일이지만그렇게 새로운 지식으로 바뀌어 넣는 과정을 통하여 우리가 만나는 지식에 대한 태도가 바뀐다는 것또한 무시할 수 없다.

 

이런 사건이 있다는 것을 오늘 듣게 되는데 과연 이 정보가 제대로 된 것인가아닌가를 생각해보며 그것이 사실인가를 확인하기 위해 무언가를 통해 점검해보게 되는 자세그런 것을 얻게 되는 것도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