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들의 이야기 - 우리가 몰랐던 신화 속 숨은 비밀
애니타 개너리 지음, 앤디 윌크스 그림, 김정한 옮김 / 놀이터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들의 이야기

 

이 책은?

 

이 책 별들의 이야기는 <우리가 몰랐던 신화 속 숨은 비밀>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애니타 개너리 글/앤디 윌크스 그림으로어린이용이다.

 

이 책의 내용은?

 

하늘에 떠있는 별그 별들에 얽힌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다.

 

그리스 신화에서 7북미와 남미의 신화에서는 5아프리카 신화에서 3개를아시아에서 3호주와 오세아니아 신화에서 5개를 추려모두 23개 별자리를 소개하고 있다.

 

각국의 신화와 전설에서 소개하고 있는 별자리와 신화, 전설의 이야기를 연결하여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해 놓았다.

 

고대 그리스

 

친구를 위해 백조가 된 아이 :  백조자리

 

백조자리에는 태양신 헬리오스와 그의 아들 파에톤의 슾픈 이야기가 개재되어 있다.

파에톤이 태양마차를 몰다가 추락하여 죽자그의 시신이라도 찾으려는 파에톤의 친구 시그너스가 백조가 되어 별자리에 오른다.

시그니스는 파에톤의 가장 친한 친구였다해서 파에톤이 죽자그 시신을 찾기 위해 애쓰는데 제우스 신이 그 우정에 감동하여 물 속에 있는 시신을 찾게 해준다. 다만 백조가 되어야 한다는 것그걸 감수하고 우정을 보여준 시그너스에게 큰 감동을 받은 제우스는 그를 하늘로 올려별로 만들어준다. (9)

 

흰 날개가 달린 말 : 페가수스

 

페르세우스가 죽인 메두사의 머리에서 태어난 말이 페가수스다.

그 말은 신의 왕인 제우스의 우레를 가지고 다니며 그를 충실하게 섬겼다후에 제우스는 그 말의 충성을 높이 사하늘로 올려 별로 만든다. (13)

 

황금 털을 지닌 양 양자리

개와 여우 큰개자리와 작은개자리

칼리스토와 아르카스 큰곰자리와 작은곰자리

 

아르테미스를 섬기는 요정 칼리스토와 그의 아들인 아르카스에 얽힌 슬픈 신화 이야기다.

제우스의 사랑을 받은 칼리스토는 제우스의 부인 헤라의 질투로 곰이 되어 숲을 떠돌아다닌다그런 엄마를 알아보지 못하고 활을 겨누는 아들 아르카스.

 

제우스는 그런 모자를 하늘로 올린다. (26)

 

헤라클레스의 모험 헤라클레스자리

안드로메다와 바다 괴물 안드로메다

 

북미와 남미

 

북극곰과 세 사냥꾼 북극곰자리와 개자리(황소자리)

할머니 거미와 태양 태양

여름을 가져다준 피셔 두칠성(큰곰자리)

별들을 흩뿌리고 다니는 코요테 :  은하수

 

인디언 나바호족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은하수 전설이다.

지구가 생겨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나바호의 신들은 하늘에 태양과 달을 그려놓아 낮과 밤을 만들지만밤에 하늘이 너무 삭막하게 보이자 거기에 별들을 만들어 놓는다.

그런 과정에서 흑신이 등장하여 하늘에 별들을 더 많이 만들어 놓자또 코요테가 나타나 별들을 흩뿌려놓아 무질서하게 반짝이면서 흩어지게 되는데그게 은하수라는 이야기다. (52)

 

라마별 :  은하수

잉카족의 전설에 내려오는 별자리 이야기다.

잉카족 전설에는사람들이 악한 행동을 하자 비가 내려 사람들을 쓸어가 버린다그러나 산위에 살던 착한 형제만은 그 홍수를 피해 살아남는데나중에 다시 태양신 인티가 다시 나타나 그들을 축복해 주었다는 이야기다. (56)

 

아프리카

 

태양신과 뱀 태양

파라오의 영혼 오리온

별이 된 기린 남십자성

 

아시아

 

길가메시와 황소 황소자리

하늘로 올라간 개 큰개자리

까치가 만든 다리(오작교) - 백조자리와 은하수

중국 전설인데우리나라에 전해져 내려오는 견우와 직녀 이야기와 흡사하다.

형제가 살고 있었는데 다툼이 일어나 동생이 집에서 쫓겨난다쫓겨난 동생은 목동이 되어 남의 집 소를 돌봐주고 있었는데어느 날 돌봐주던 소가 견우에게 선녀들이 하늘에서 내려와 목욕을 한다는 소식을 알려준다일곱 선녀가 내려오는데그중 막내 선녀의 옷을 감추어 놓으라는 것.

 

우리나라 견우 직녀 이야기에 나뭇꾼과 선녀 이야기가 합해진 듯한 이야기다. (81)

그 후의 이야기는 책을 참고하시라.

 

호주와 오세아니아

 

별들을 실은 카누 은하수

히나와 상어 오리온자리

일곱 자매 이야기 플레이아데스

에뮤의 알과 태양 태양

하늘의 에뮤 은하수

 

다시이 책은?

 

하늘에 별들이 많은 것처럼별마다 별별 이야기가 붙어져신화로전설로 전해져 내려온다.

그런 이야기들에는 배경이 되는 그 시대의 이야기가 곁들어지기 때문에별자리 이야기를 통해서 역사와 사회그리고 문화까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여름에 별자리를 바라보며 여러 나라의 신화와 전설들어보는 것도여름을 나는 좋은 방법일 것이다이 책그런데 쓰기에 아주 잘 만들어져 있다.

별자리들을 여러 나라의 신화와 전설을 비교해가면서, 살펴보는 것도 신화, 전설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데,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