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사람들은 이렇게 일합니다 - 상식을 뒤집는 아마존 절대사고
호시 겐이치 지음, 박종성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 사람들은 이렇게 일합니다

 

왜 이 책을 읽었는가?

 

이 책을 왜 읽었는가?

하고 있는 일과 전혀 관련이 없고기업 자체도 관련이나 관심이 없는데도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가 있다.

그건 전에 읽었던 책들 때문이다.

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와 마르크스 가브리엘의 왜 세계사의 시간은 거꾸로 흐르는가

그 책들을 읽고 나서, GAFA에 대하여 관심이 생겨이 책을 읽게 된 것이다.

 

구글(Google), 애플(Apple), 페이스북(Facebook), 아마존(Amazon)의 머리글자를 따서 GAFA라고 한다. GAFA중 하나인 아마존그 기업의 속살을 들여다보고 싶었다.

 

이 책은?

 

이 책 아마존 사람들은 이렇게 일합니다는 <상식을 뒤집는 아마존 절대사고>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호시 겐이치, <1989년부터 다양한 해외 비즈니스 경험을 쌓았고 2008년에는 아마존에 합류하여 입사한 지 약 1년 6개월 만에 디렉터이자 경영진으로 승진했다아마존 재팬의 초창기부터 성장기까지 두루 경험했다. 2018년에 아마존을 떠난 뒤에는 지금까지 쌓아 온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 기업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세미나 강사이자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하듯이아마존에 가면 아마존의 법을 따라야 한다.

아마존의 법을 저자는 절대사고라고 이름을 붙인다.

 

절대 사고

 

아마존 재팬에 입사한 이후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었던 사고의 틀을 완전히 바꿔야만 했다아마존에서 통용되는 상식의 기준이 그때까지 내가 일본 기업과 해외 기업에서 경험한 기준과 무척 달랐기 때문이다이러한 상식의 기준을 이 책에서는 아마존의 절대사고라고 부른다엘리트가 아닌 내가 그토록 짧은 기간 안에 경영진의 멤버로 승진하고 담당했던 여러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던 까닭은입사하자마자 절대사고를 온몸으로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원래 가지고 있던 리더십 스타일과 사고방식을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16)

 

그래서 아마존 외부의 사람인 나는 이 책을 통해 아마존의 절대사고를 살펴보기로 했다.

 

베조프의 냅킨에 그린 플라이 휠

 

제프 베이조스는 아마존을 창업할 때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종이 냅킨에 그렸다.

이 그림에서는 상품의 종류를 늘리면 고객의 선택지가 증가하면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고

그것은 고객 경험이 상승하는 결과를 만들었다.

 


 

첫 번째 고리 :

온라인으로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의 증가 ->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 증가 -> 방문 고객수 증가 -> 입점 판매자 수 증가 -> 상품 종류의 증가

 

두 번째 고리 :

규모의 경제 확보로 비용 절감 - > 가격 할인으로 고객에게 환원 ->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 측면의 고객 경험을 끌어올린다.

 

아마존을 대표하는 3대 전략

 

프라임, AWS, 마켓 플레이스

 

프라임은 아마존 프라임이라 부르는 회원제 서비스다프라임 회원이 되면각종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배송 특전프라임 비디오프라임 뮤직 등 혜택이 많아진다.

 

AWS 는 Amazon Web Service를 말하는데아마존의 IT 인프라를 클라우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40)

.

마켓 플레이스 :

제 3자가 상품을 아마존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다아마존은 그들로부터 수수료를 받는다.

 

마켓 플레이스로의 점진적 이동, 직접 판매방식과 마켓플레이스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110)

 

아마존의 가격 설정 정책

 

경쟁사가 동일한 제품을 얼마에 판매하고 있는지를 확인한 뒤그 중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을 사이트에 게시한다. (60)

 

롱테일 전략 :

아마존에서는 내가 필요한 제품은 다 있더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주고 있다.

롱테일 전략 평소에 잘 팔리지 않는 상품까지고 광범위하게 비치해 놓아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고이용 고객층을 확대하는 판매전략이다. (36, 61, 62)

이런 전략은 1년 동안 단 한 개 밖에 안 팔리는혹은 한 달에 몇 개 팔릴까 말까 한 상품까지도 재고로 보유하는 전략이다. (62)

 

아마존의 강점은 무엇인가?

 

마켓 플레이스로의 점진적 이동

직접 판매방식과 마켓플레이스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110)

 

모조품과 독점 금지법에 대한 대책

상품차별화와 판매 확대를 위한 노력

수준 높은 물류 시스템을 확립.

 

이 책에 들어있는 아마존의 모습

 

1장 숫자로 보는 아마존

2장제프 베조스가 말하는 상식의 기준

3장 아주 심플한 비즈니스 모델로 승부하다

4장 아마존의 강점은 바로 이것이다

5장 아마조니언이 일하는 기준

6장 still Day One언제나 첫날’ 정신

7장 아마존에 주어진 과제

 

새롭게 알게 된 것들

 

갈라파고스 화()

기술이나 서비스가 독자적인 형태로 발전하여 다른 곳과 통용되지 못하고 점차 고립되는 현상 (48)

 

다시이 책은? - 아마존의 리더십 14개조

 

아마존에서는 다음의 14가지를 리더십의 요체로 삼고 있다.

 

(Customer Obsession) - 어떤 경우든 고객을 중심으로.

(Ownership) - 주인의식내 일이 아닙니다라는 말은 금물.

(Invent and Simplify) 참신함과 단순함을 추구하라

(All Right, A Lot) 항상 올바른 결정을 내려라

(Learn and Be Curious) 항상 배우고매사에 호기심을 가져라

(Hire and Develop The Best)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라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최고 수준을 유지하라

(Think Big)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라.

(Bias for Action) 비즈니스는 속도가 생명이다.

(Frugality) 검약 정신

(Earn Trust) 진지하고 의연하게 행동하는 현명한 리더가 되어라

(Dive Deep) 자세히 살펴라

(Have Backbone ; Disagree and Commit) 상대에 대한 예의를 갖춰 이견을 말할 것.

(Deliver Results) 성과를 내도록 하라

 

이러한 리더십 14개조를 살펴보니이건 기업에만 적용할 게 아니라개인적으로도 자기계발 차원에서 얼마든지 적용가능한 것들이다.

해서 시중에 나와있는 자기계발서를 굳이 따로 읽을 필요가 없다.

또한 리더십 관련 책들도 이 책에 비하면그 무게감이 떨어질 정도다아마존에서 말하는 리더십은 추상적인 부르짖음이 아니라실제 업무와 관련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다.

자기계발과 리더십은 실천가능해야 하는 것이니추상적으로 뜬구름 잡는 책 백 권보다이 책에서 말하는 아마존의 리더십 14개조를 실천하는 것이 백번 나을 듯하다.

 

아마존에서는 실패를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인다실패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게 많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45)

이런 태도 역시 마음에 든다. 이런 것을 포함하여 참으로 배울 게 많은 책이다.

비단 아마존의 내부 사정과 경영정책을 아는 것에 그치는 책이 아니라그런 모습에서 기업이든개인이든 실천적으로 받아들일 게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