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 최종합격했습니다 - 베트남 해외취업에 대한 현실적인 이야기
유영준 지음 / 렛츠북 / 2021년 2월
평점 :
절판


베트남 알아가기 베트남에 최종합격했습니다

 

이 책은?

 

이 책 베트남에 최종합격했습니다는 <베트남 해외취업에 대한 현실적인 이야기>이다.

 

저자는 유영준, <1989년생, 2016년 세계한상대회를 계기로 베트남에 취업했다베트남 호치민에서 회사생활과 베트남 문화를 꾸준히 기록하였다퇴사 후 베트남 1020대 트렌드를 중점으로 글을 쓰고 있다유튜브와 블로그를 운영하며 베트남 및 동남아를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은 다음과 같이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 베트남 취업일기

2. 베트남 생활일기

 

1부에서는 저자가 베트남의 기업체에 취직이 되어업무에 적응하는 과정을 담았고

2부에서는 저자가 베트남에 살면서 느낀 점들베트남에서 살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담아 놓았다.

 

1베트남 취업일기

 

저자는 베트남에 있는 한국 자동차 회사에 취직이 되어, 2016년 베트남 호치민(구 사이공)에서 회사생활을 시작했다거기에서 3년 생활을 하면서회사의 업무에 적응하고그리고 퇴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담담하게 기록하고 있다.

 

베트남의 공항에 도착비자 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던 일부터출근 첫날 베트남 직원과의 의사소통이 잘 못 되어 지각한 이야기 등회사 생활이 펼쳐진다.

 

저자는 그런 업무과정에서 수시로 자기를 돌아보는, ‘자기 성찰형 인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저자가 베트남에 아무런 준비 과정 없이 가는 바람에 어려움을 겪어그 점을 먼저 독자들에게 환기시킨다이런 점솔직하게 서술하고 있어베트남에 취업하려는 사람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리라 본다.

 

그 다음 고민은인턴에서 정직원이 되기까지의 고민을 적나라하게 기술한다.

인턴 기간이 2개월인데과연 그 기간이 끝나고 정식 직원이 될 것인가또 베트남에서 일을 계속하는 것이 경력에 도움이 될 것인가하는 문제까지저자는 토로하고 있다.

 

인턴에서 정직원으로 신분 변경이 이루어진 다음에도 고민은 이어진다.

 

저자는 전략기획팀으로 발령을 받았는데(49), 조직 구조가 대리과장차장이 없는 이사 바로 다음의 직원이었다그래서 소위 말하는 사수가 바로 이사였으니업무 습득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다는 고백도 이어진다.

 

그리고 업무 또한 전략 기획이라기 보다는 재무 인사 제외하고 모든 업무를 다하는 바람에 전문성을 기르기 힘들었다는 점도 고민 중의 하나가 된다.

(아마이런 점들이 퇴직의 사유가 아니었을까?)

 

그리고 현장인 공장에 가서 일을 하는 것까지저자의 2년여 회사 생활을 1부에서 살펴볼 수 있다.

 

2부에서는베트남에 살아가는데또는 여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담아 놓았다.

여기에는 살아본 사람만이 아는 이야기가 많이 들어있다.

 

먼저길 건너는 요령이다.

 

우리나라 사람이 베트남에 가서 첫 번째로 만나는 고민이 바로 길건너기다.

오토바이와 차가 무질서(?)하게 지나가는데횡단보도 신호등도 보이지 않으니 저 많이 달려오는 오토바이 행렬을 어떻게 뚫고 지나가지하는 고민이 드는 것이다.

저자는 이에 대해 이런 조언을 한다. (113)

 

베트남 사람들이 건널 때 같이 건너라.

길을 건널 때 항상 일정한 속도로 건너라. 뛰거나 갑자기 멈추지 마라.

차가 오는 방향을 똑바로 바라보며자기가 건널 것이라는 확실앟 표시를 하라.

뻔뻔해야 한다.

위험할 것 같으면 양보해라.

그리고 절대 방심하지 마라.

 

조심해야 할 사기 유형들

 

몇 가지 유형이 있다.

공항 그랩 사기택시 요금 사기에어비앤비 사기씨클로 사기 등이 있다.

 

여기 씨클로 사기는 나도 당해본 적이 있어공감이 된다.

씨클로를 타면서 분명히 얼마라고 확인하고 탔는데내릴 적에 많은 금액을 요구해서 실랑이를 벌인 적이 있다그 다음부터는 종이에 금액을 아예 써서 확인을 하고 탔었다.

 

베트남을 이해하는 영화 추천

 

 

저자는 베트남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하여베트남 관련 영화를 소개하고 있다. (153)

<시클로>, <하늘과 땅>, <퓨리.

 

베트남 영화로는 실베스타 스텔론이 등장하는 <람보>가 있는데그런 영화는 볼 게 못된다는 것첨언해 둔다.

 

이 밖에도 베트남에 여행을 갈 때 필요한 정보들이 많이 있다.

 

쌀국수베트남 이름호치민 거리 이름의 비밀,

베트남 설날은 일주일호치민 근교 추천 여행지,

베트남과 여성여자들의 한류남자들의 한류,

박항서와 베트남밀크티와 카페쓰어다

 

다시이 책은?

 

이 책은 두 가지 면에서 유용하다.

저자가 베트남에서 근무하면서 겪었던 베트남 현지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해준다는 점이 그 하나요그런 과정에서 타국인 베트남에서 살아가거나여행하는데거기에서 직접 살아본 사람만이 아는 노하우를 전해준다는 점이 또 하나이다.

 

솔직하고 담백한 설명들이베트남을 취업의 나라로여행의 나라로 알아가는데 좋은 정보가 되리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