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자의 비움 공부 - 비움을 알아간다는 것
조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1월
평점 :
장자의
비움 공부
이
책은?
이
책 『장자의
비움 공부』는
<장자의
비움을 알아간다는 것>을
주제로 한 철학 에세이다.
저자는
인문학자 조희,
<인문
고전을 통해 세상을 보는 눈과 사람이 사는 길을 찾는 인문 고전 연구가이자 평론가이다.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탁월한 안목을 바탕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통찰을 줄 수 있는 방향을 찾아서 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책의
바다에 빠져든지 수십년,
읽은
책은 만여권에 이르러 더 이상 책장의 빈 곳을 찾을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가슴에 와 닿았던 것은 저자가 말한 “저는
학문의 영역으로 장자를 대하지는 않았습니다”라는
말이다.
장자를
학문의 대상으로 한다는 것은 결코 장자 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밖에서
장자를 살펴본다는 말이다.
장자를
학문의 대상으로 하는 것은 학자들에게 맡기고,
그래서
나는 장자 속으로 들어가 볼 수 있었다.
장자
읽기,
장자의
비움 공부.
그렇게
모두 장자의 말,
100개의
글 속으로 들어갔다.
장자를
읽는다.
장자를
이해한다는 것은 곧 비움을 공부하는 것이다.
해서
저자는 말한다.
<이
모든 것은 비움의 공부를 통하여 알아갈 수 있다,>
비움을
공부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비움은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비움은
자신만의 것을 발견해 가꾸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움을
알아간다는 것은 등수나 한 줄 세우기가 아닌 자신만의 'Only
One'을
발견하는 길로 나아가는 것 입니다.>(23쪽)
그래서
저자는 장자의 비움을 다음과 같이 세 갈래로 접근하고 있다.
장자,
비움의
공부
장자,
비움의
통찰
장자,
비움의
창작
특히
이 책 <비움의
창작>편에서는
장자의 언어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우리 앞에 드러나는지를,
실례를
들어가면서 말하고 있기에,
장자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장자는
우리에게 이 세상에서 쓸모 없는 것,
쓰임이
없는 것은 없다고 하였다.
(………)
다음의
이야기들은 장자의 가르침을 현대의 창작으로 재해서간 사례들이다.(260쪽)
저자가
실제 사례로 제시한 것은 다음과 같은 10가지이다.
먼저
이 책을 읽기 전에 글 제목만 보고,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상상하고 시작해보면 어떨까?
91
예술품_고철에서
작품으로
92
인광석_쓸모없음에서
쓸모 있음으로
93
포스트잇_실패에서
창조로
94
비아그라_부작용에서
명약으로
95
표주박_못생김에서
개성으로
96
엘리베이터의
거울_지루함에서
유용함으로
97
바퀴_채움에서
비움으로
98
도넛_완전함에서
덜어냄으로
99
자동차의
범퍼_단단함에서
빈 공간으로
100
새들의
뼈_날
수 없음에서 날 수 있음으로
이
중에서,
가장
뼈아픈 교훈을 주는 것은 두 번째 이야기,
<인광석>에
얽힌 이야기다.
나우루
공화국은 새똥이 자원이 된 나라다.
언뜻
보면 아무 쓸모없이 보이는 새똥이 자원이 되어 인광석으로 변해,
국민
소득 3만달러가
넘는 나라가 되는 밑바탕이 되었다.
여기까지는
장자의 가르침이 일단 통한다.
쓸모없는
것의 쓸모.
무용한
것의 유용성을 인식시키는 아주 좋은 사례가 된다.
그런데
나우루 공화국은 한발 잘못 더 나갔다.
자원만
믿고 탕진하기 시작한 것이다.
나우루
공화국은 인광석을 마구 써댄 탓에 지금은 최빈국의 대열로 추락하고 말았다.
(264쪽)
그
나머지 9개
사례는 모두다 비움이 약이 되는 사례들이다.
그래서
이 사례들을 읽고나면,
장자가
말한 비움이 무엇을 말하는지,
피부로
느껴지게 될 것이다.
다시,
이
책은?
이책은
무엇보다도 장자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쉽게
써진 것이 매력이다.
장자를
읽었다고 젠 체 하지도 않는다,
그저
옛날이야기 읽는 것처럼,
이야기를
하나하나 읽어가다 보면,
‘아,
장자가
바로 이런 것이구나’,
‘장자가
말하는 것이 바로 이것로구나’,
하는
깨달음에 무릎을 칠 것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