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명화로 보는 구약 성경 - 명화 감상과 성경 묵상으로 하나님을 만나는 축복의 비결! 한눈에 명화로 보는 성경
이선종 지음 / 아이템하우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눈에 명화로 보는 구약 성경

 

이 책은?

 

이 책 한눈에 명화로 보는 구약 성경은 성경의 한 부분인 구약 성경을 명화를 통해 읽어보는 책이다.

 

편자는 이선종, <정음사, 아가페출판사, 성서교재간행사에서 편집장을 역임하였다. 핸드릭슨 성경주석칼빈성경주석을 책임편집했으며, 큐티성경라이브성경등을 기획 및 책임 편집하여 세간의 화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지금까지 인문고전, 문학, 철학, 경제경영등 다양한 분야의 양서들을 기획 및 집필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의 특징을 다음 몇 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

 

첫째, <구약>의 내용을 사건별로 살펴볼 수 있다.

성경은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구약>은 이스라엘 민족을 중심으로 하는 사건이 쉴 새 없이 펼쳐지는 이야기모음집이다.

천지창조로부터 시작하여, 인류의 최초 조상인 아담과 하와, 그리고 선악과에 얽힌 사연, 노아의 방주 등등 어느 것 하나 흥미롭지 않은 것이 없을 정도다.

 

따라서 이 책으로 먼저 그런 사건들에 관한 이야기를 그림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을 특징의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다. 그림, 이미지로 보면 글자로 읽고 이해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이해가 되고, 또한 기억에도 오래 남게 된다.

 

둘째, 글 또한 의미가 있다.

 

<구약>1000쪽 이상이 되므로, 그리 쉽게 읽을 수 없는데 이 책으로 일단 <구약>을 읽어볼 수 있다. 읽을 뿐만 아니라, 시대별, 사건별로 정리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디.

 

셋째, 성화란 무엇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중세 시대에는 문맹인 사람들을 위해 성경의 내용을 그림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성화가 했다. 글을 읽을 수 없거나 글을 읽어도 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성화는 성경의 내용을 잘 보여줄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현대에 와서도 성화는 의미가 있다.

성경의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옮기려면, 화가는 먼저 성경 해당부분의 내용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그 내용이 말하고자 하는 그 포인트를 확실하게 드러내도록 그림의 구도를 잡아야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디테일에 있어서도 결코 소홀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런 가운데, 성경을 글로 읽다가 그냥 스쳐 지나간 부분을 그림에서 발견하기도 한다.

그게 현대에서도 성화가 갖는 의미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컨대, 첫 번째 이야기인 <천지 창조>에서 눈길을 끄는 그림이 한 점 소개된다.

윌리엄 블레이크의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라는 작품이다.

천지창조를 하고 있는 순간의 하나님을 그린 것인데, 특이한 점은 하나님이 손에 컴퍼스를 들고 있다는 점이다. 하나님이 그저 아무렇게나 세상을 만들었다는 것이 아니라, 세밀하게 계획을 세워가면서 이 땅을 만들었다는 것, 그래서 그림으로 다시 한번 천지창조의 의미를 새겨볼 수 있다

 

 

 

다시, 이 책은?

 

기독교의 경전인 성경은 두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구약><신약>.

 

성경은 어떤 의미를 지닌 책인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책이다. '하나님의 말씀'이란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도구다성경은 그 말씀 안데 신 앞에 서있는 인간의 모든 문제, 삶과 죽음을 포함한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문제를 담아놓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성경을 삶의 나침반으로 생각하여 읽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성경의 양이 방대하고, 그 내용이 그리 쉽게 읽을 수 없다는 점이다.

성경을 책 페이지로 환산하면 구약은 1331, 신약은 423쪽으로 모두 1800여 쪽이 된다.

또 다른 번역본으로는 구약이 1077, 신약은 363쪽이니, 방대한 양이다.

 

양도 양이려니와 내용의 복잡함 또한 한몫을 해서, 성경을 읽기도, 이해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해서 성경을 조금 더 쉽게 읽고 이해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 왔다.

 

이 책도 그런 노력중의 하나로, 이 책은 그 방법으로 명화를 활용한다.

명화를 이용하여 성경에 접근하기 쉽게 하는 것이다. 이 책을 활용하면, 성경을 훨씬 더 가깝고,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