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오브 스토리 - 다 알고 또 모르는 이야기
박상준 지음 / 소명출판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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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오브 스토리

 

이 책은?

 

이 책 스토리 오브 스토리<다 알고 또 모르는 이야기>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저자는 박상준, <서울대학교에서 국문학을 전공, 한국 신경향파 문학의 특성 연구: 비평과 소설의 상관성을 중심으로(2000)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포스텍 인문사회학부 교수로서 미래의 과학기술계 리더들과 문학, 인문학 이야기를 하고 있다. 국내외의 문학작품을 통해 우리의 삶과 사회를 성찰하는 작업을 해 오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먼저 이 책 제목의 의미를 짚고 가자.

스토리 오브 스토리라고 제목을 잡은 것은 작품 자체의 스토리와 더불어 그 스토리가 책을 읽는 우리와 우리가 놓인 상황에 맞물릴 때 만들어지는 또 하나의 이야기까지, 두 가닥의 이야기를 읽고 생각하며 쓴 글이기 때문이다. (4)

 

이 책에 들어있는 글들은?

 

1부 소설의 빛깔, 서른다섯의 이야기

2부 문학과 문화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

 

1<소설의 빛깔, 서른다섯의 이야기>다시 4개의 파트로 나뉜다.

 

01 상상 그 이상을 향하는 즐거움

02 금기에 도전하는 목소리

03 삶의 결을 찾는 시선

04 역사를 세우는 이야기

 

이렇게 4개의 파트에서 저자는 소설 35편을 다루고 있는데, 그 목록을 살펴보면 일단 새겨볼만한 책들이다. 또한 저자는 각각 주제가 되는 소설을 다루며 그것과 연관된 소설을 같이 다루고 있으니 다루고 있는 작품 수는 훨씬 더 많아진다.

 

예컨대, 토마스 만의 베니스에서의 죽음을 소개하면서 관련된 작품인 오스카 와일드의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D.H. 로렌스의 채털레이 부인의 사랑을 같이 소개하고 있다.

 

그중에서, 이런 책들 조심해서 읽어야

 

죽음, 베르나르 베르베르 (50)

그 페미니즘은 틀렸다, 오세라비 (61)

 

그 중에서 읽어야 할 책을 발견하다.

 

사일런트 페이션트 (Silent Patient), 알렉스 마이클리디스, (48)

 

그리스 비극 작가 에우리피데스의 알케스티스와 관련된 책이다.

알케스티스는 아폴론과 아드메토스, 일케스티스가 얽힌 신화를 바탕으로 한다.

 

아드메토스는 아폴론으로부터 선물을 받는다. 그의 생명이 다할 때 그를 대신해서 죽어줄 사람이 있으면 다시 한번 이승의 삶을 살게 해주겠다고 아폴론이 약속해준 것이다.

죽음을 앞둔 아드메토스가 대신 죽어달라고 청을 했을 때 수락한 사람은 부인인 알케스티스밖에 없었다. 그래서 알케스티스는 죽게 되는데, 이를 알게 된 아폴론이 그녀를 다시 이승으로 데려온다. 다시 돌아온 알케스티스를 보고 아드메토스는 감격해하지만, 그녀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침묵을 지킨다.

 

이를 활용하여 추리 소설 속에 이 신화를 녹여낸 것이 사일런트 페이션트 (Silent Patient)인데, 알케이티스의 침묵에 대한 알렉스 마이클리디스의 심리 분석적 해석이 들어있다고 할 수 있다.

 

열등의 계보, 홍준성, (182)

 

저자는 이 책에 대해 이렇게 평한다.

한국 현대사의 격랑 속애서 비참하게 살다간 무명씨들을 기리는 새로운 감수성의 산물이다. (186)

 

2<문학과 문화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 다시 3개의 파트로 나뉜다.

 

01 문학에 대한 이야기

02 문학을 둘러싼 이야기

03 시와 예술에 대한 단상

 

2부에서 새겨 둘 사항 몇 가지 기록해 둔다.

 

소설의 기능

 

이야기 형태로 구성된 소설은 이야기에서 나오는 힘을 통해, 사회역사적인 문제나 공동체 구성원 모두에게 큰 의미를 지니는 사건들을 탐구하고 기억하게 만든다. (273)

 

이야기의 힘. (273)

이야기의 흐름은 사건들을 인과관계로 연결시켜서 복잡한 사태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예술이 난해하다고 여겨질 때, 해야 할 일들

 

감상자의 무지에 의한 어려움이라 할 경우에는, 시간을 투자해서 예술의 동향과 역사를 이해하도록 한다. (218)

 

특히 이런 구절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이런 경우의 학습을 언짢게 생각할 것은 아니다. 자전거를 즐길 수 있게 되기까지 우리가 얼마나 고생을 하는지 생각해 보면 난해한 예술까지 풍요롭게 감상할 수 있기 위해 공부를 하는 것이 쓸데없는 일일 수 없다.

 

새롭게 알게 된다.

 

SF 공상과학 소설이 되었을까? (32)

 

SF 소설이란 Science Fiction의 줄인 말로, 그대로 번역하면 과학소설인데, 왜 우리나라에서는 그 앞에 공상이란 말이 붙었을까?

 

일본에서 판타지와 SF를 함께 싣는 잡지가 판타지 즉 공상소설과 SF 즉 과학소설을 두 장르를 함께 드러내는 제목으로 공상과학소설이라는 제호를 붙였는데, 이 잡지가 우리나라에 소개되면서 SF를 공상과학소설이라 지칭하는 오해가 생겼다는 것이다.(32)

 

지금은 SF과학소설로 번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세상에서 가장 짧은 소설이라고 전해오는 것

 

“For sale : baby shoes, never worn."

 

헤밍웨이가 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20)

 

키치 (Kitch) (269)

 

작품 자체를 감상하기 보다는 그것을 통해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고 과시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 말을 예전에 어디선가 들었다 싶어 찾아보니,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였다.

 

당신은 모든 점에서 키치와는 정반대라서 당신을 사랑하는 거야. 키치의 왕국에서 당신은 괴물이야.” (민음사, 23) 사비나가 토마시에 해 준 말이다.

 

사전적 정의는 <‘키치란 사전적 의미로는 조악한 감각으로 만들어진 미술품과 저속한 대중적 취향의 문화>를 뜻한다.

 

약산 김원봉과 미당 서정주 (242쪽 이하)

 

간단히 정리한다.

약산의 경우가 어느 시점의 행적을 가지고 그 이전의 공적을 무시한다면, 미당의 경우는 한 부분의 행적으로 다른 부문의 업적을 무시한다. 두 경우 모두 한 가지 기준으로 모든 것을 재단한다는 점에서 똑 같은 잘 못을 범하고 있다.

 

약산의 서훈에 반대한다면 친일 행적이 있는 문인들의 문학상도 부정해야 마땅하고, 미당문학상을 폐지하자고 주장하려면 약산의 긍정적인 재평가에도 반대해야 한다. 적어도 그런 일관성은 가져야 한다. (247)

 

다시, 이 책은?

 

특별히 이 책은 단순히 문학에만 머무르는 게 아니라 예술 전반으로 그 시각을 넓히고 있다.

해서 이 책 한 권으로 문학과 미술, 영화를 포함한 예술 전반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또 하나의 매력이라 하겠다.

 

그냥 스쳐지나가듯이 읽어도 될 책이 있고, 한 글자 한 글자를 새기면서 읽어야 할 책이 있다. 이 책은 후자에 속한다. 한 글자 한 글자 다 새기면서, 특별히 몇 번이고 음미해볼한 책이다.

 

그간 예술, 특히 문학과 관련하여 흐릿해 보이던 것들이, 왜 그런가 의아했는데 나의 시각에 초점이 제대로 잡히지 않았던 것이라는 것, 이 책을 보고 깨달았다. 해서 문학을 가르치는 교수이신 저자의 육성 강의를 듣는 기분으로 페이지를 넘기며, 문학 입문 공부’, 시작했다. 감사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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