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역사 속 위대한 여성 - 나는 알고 너는 모르는 인문 교양 아카이브 ㅣ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사라 허먼 지음, 엄성수 옮김 / 토트 / 2020년 6월
평점 :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역사 속 위대한 여성
이 책은?
이 책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역사 속 위대한 여성』은 여성 인명사전이라 할 수 있다.
역사 속 위대한 여성들을 소환하여 그들의 일화를 들어보는 것이다.
저자는 사라 허먼, 영국의 작가 겸 편집자. 다방면의 해박한 상식과 교양을 갖춘 것으로 명성이 높다. 영화 잡지 <토털 필름Total Film>를 비롯해 <로스트Lost>, <히어로즈Heroes>, <토치우드Torchwood> 같은 TV 프로그램 공식 잡지에 기고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세계사에 큰 족적인 남긴 위대한 여성들의 이야기다.
먼저 이 책 ‘있어빌리티’ 시리즈에 대하여.
우리말에 ‘있어 보인다’라는 말이 있는데, 그런 경우의 '있다'와 영어 어빌리티(ability)를 조합하여 만든 조어로, 뭔가 알고 있어 보이게끔, 풍부한 상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라 생각된다. 해서 이 책에 소개되는 여성들에 대하여는 적어도 이 정도 정보 및 일화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라 생각된다.
이 책에는 모두 103개의 항목으로 여성이 소개되고 있는데, 물론 소개된 인물은 그보다 훨씬 많다. 여성만 소개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여성과 관련되는 남성들도 소개하니, 한마디로 여성 위주의 세계사, 문화사라 할 수 있다.
문화사일 수밖에 없는 것이,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은 누구인지, 하는 물음에 답하려면 영화에 관련된 사항들을 알아야 하니, 당연히 문화사인 것이다.
내용 중에 '앤 마샬'을 소개하는 대목을 살펴보자. (202쪽)
그녀는 셰익스피어의 『오셀로』에서 데스데모나 역을 맡았는데, 연극 무대에 오른 최초의 여성으로 기록된다.
그전까지만 해도, 영국에서 여성은 연극 무대에 오를 수 없었다. 해서 극중 여성의 역할은 대개 10대 소년이 맡아 했었다. 그러다가 찰스 2세가 즉위한 후에, 왕은 1662년에 ‘허가를 받은 두 극단이 무대에 올리는 연극에선 모든 여성 역할을 여성이 맡을 수 있다’고 선포한다. 그런데 그 전에 이미 무대에 오른 여성이 있었으니, 바로 위에 소개한 앤 마샬이다. 그녀는 1660년에 이미 셰익스피어의 『오셀로』에서 데스데모나 역을 맡았던 것이다.
이런 일화를 비롯하여, 이 책에는 <선구자들, 사상가들, 종교와 문화, 정치, 페미니즘, 리더들, 전사와 슈퍼우먼, 죄와 벌, 미술과 문학, 쇼 비즈니스>로 10개 분야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여성들을 소개하고 있다.
아는 인물의 몰랐던 면, 모르는 인물의 더 몰랐던 면
이 책을 읽으면서 각 항목의 등장인물과 그 일화들을 이렇게 분류해 보았다.
아는 인물의 알고 있던 이야기.
아는 인물의 모르는 면을 소개하는 글
모르는 인물.
모르는 인물이지만 알고 있던 이야기. 이것은 해당 사실은 알고 있었는데, 그 인물과 매치가 되어 있지 않던 사항이다.
이런 분류 기준을 가지고 읽으니, 인물들을 더더욱 흥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아는 인물의 모르는 면을 소개하는 글에 해당하는 것은, 마리 앙투아네트가 있다.
마리 앙투아네트가 역사적으로 잘못 알려져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으나. 당시 정치 타블로이드 신문 정도 되는 ‘리벨’에서 마리 앙투아네트를 악질적인 섹스 스캔들의 주인공으로 묘사하여 그녀를 궁지로 몰아갔다는 것, 모르고 있었다. (112쪽)
모르는 인물이지만 알고 있던 이야기. 해당 사실은 알고 있었는데, 그 인물과 매치가 되어 있지 않던 사항으로서는 영국의 헨리 2세의 부인 엘레노어다.
헨리 2세의 역사적 사실을 알고 있었는데, 그의 아들들이 그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켰을 때 주도적 역할을 한 게 바로 앨레노어라는 것, 이제 그런 사건들의 조각이 맞춰지는 느낌이다.
다시, 이 책은?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해보게 된다.
대개의 역사서는 남성 위주로 서술되어 있다. 사건의 주체가 남성인 경우가 많아서 그렇겠지만, 이 책에서 보는 것처럼, 의외로 여성이 주체가 된 사건도 많이 있는데, 그런 경우조차도 남성에 가려 여성은 뒤에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여성을 앞에 내세워, 역사를 다시 써보는 것은 어떨까?
이 책에 등장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른 방향으로 조합하여 쓴다면, 그것 자체로 훌륭한 ‘World herstory (여성 세계사)’가 될 것이다.
사족 : 인물 인덱스
이 책은 목차도 마찬가지지만, 인물 목록이 없다.
해서 필요한 경우 참고 하기 위하여, 국가 별로 몇 명 인덱스를 만들어 보았다.
영국 역사에 등장하는 인물
제인 그리핀 (18)
마거릿 캐번디시 (41)
마거릿 대처 (79)
에밀리 데이비슨 (96)
빅토리아 여왕 (114)
엘레노어 (120쪽) - 영국왕 헨리 2세의 왕비
엘리자베스 1세 (122)
조안나 베일리 (193) - 여자 셰익스피어
앤 마샬 (202)
- 셰익스피어의 『오셀로』에서 데스데모나 역을 맡은, 연극 무대에 오른 최초의 여성
프랑스 역사에 등장하는 인물
잔 다르크 (50)
샤를로트 코르데 (76)
시몬 드 보부아 (106)
마리 앙투아네트 (112)
에디트 피아프 (192)
미국 역사에 등장하는 인물
헤디 라마 (10) - 배우
넬리 불라이 (19) - 탐사 전문 기자
메리 딕슨 키스 (20)
아인 랜드 (34) 작가
패니 크로스비 (66)
소저너 트루스 - 이사벨라 바움프리 (102)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124)
애니 에드슨 테일러 (138)
재키 미첼 (140)
나나에히 워드 (146)
페기 윗슨 (148)
벨 기네스 (158)
리지 보든 (160)
세일럼의 마녀 (164)
이사벨라 굿윈 (166)
레이첼 카슨 (174)
헤리엇 비처 스토 (180)
러시아 역사에 등장하는 인물
발렌티나 테레시코바(14) - 우주인
다리야 니콜라예브나 살티코바 (154)
안나 파블로바 (204) - 발레리나
아프리카 역사에 등장하는 인물
히파티아 (42)
하트셉수트 (110)
야 아산테와 (118)
클레오파트라 (119)
아미나 (128)
아시아 역사에 등장하는 인물
준코 자베이(24)
모수오족 여인들 (54)
마더 테레사 (56)
인디라 간디 (74)
사비트리바이 풀레 (95)
아웅산 수 치 (116)
온나부게이샤 (132)
쿠룰룬 (142)
미유키 이시카와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