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이 책은?

 

이 책 책을 보고 책을 쓰다는 그 앞에 편집자처럼을 넣고 읽어야 한다.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가 책 제목이다.

그렇게 읽으면, ‘책을 보고라는 말의 의미가 확실해 진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의 부제인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이 책의 내용을 정확하게 말해주고 있다.

 

이 책은 3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는데,

<Chapter 1. 책을 보다_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은 책 제목에 나오는 책을 보다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Chapter 2. 책을 쓰다_책쓰기의 핵심 살펴보기>책을 쓰다에 해당하고,

<Chapter 3. 알아두면 유용한 책읽기 기술_책읽기 실력을 한 단계 상승시켜 주는 기술>은 보너스다. 물론 chapter 3의 내용은, 책을 쓰려면 읽는 것을 먼저 해야 하기에, 책을 쓰는데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는 편집자다.

 

편집자이기에 책을 보는 눈이 다르다. 일반 독자와는 다른 눈으로 책을 보고, 읽는 것이다

해서 이 책은 책을 쓰고 싶은 예비 저자에게 주는 가르침이 풍성하다.

이런 가르침 먼저 새기고 가자.

<책을 쓰고 싶은 예비저자라면 책을 잘 읽어야 한다.>(37)

 

책을 잘 읽어야 하는 이유가 수없이 많은데, 특히 책을 쓰려고 하는 사람들은 책을 읽을 때, 더욱더 잘 읽어야한다. 그 이유는?

<독자 입장이 아닌 콘텐츠를 개발하는 개발자 입장에서 책을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제 단순히 자기 흥에 겨워 글을 쓰는 게 아니라, 콘텐츠 개발자의 입장, 즉 제 3자의 입장에서 자기가 쓰는 글을 관찰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때 유의할 것은 이미 시장에 나온 상품(기존 도서들)을 연구하는 것은 필수라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는 것. 이렇게 다른 글도 읽어가면서 자기 글을 살펴본다면, 그야말로 지피지기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킬러 콘텐츠를 강조하고 있다.

남들과 같은 천편일률적인 글을 쓰면, 누가 돈을 내고 그 책을 사보려 할 것인가?

 

킬러 콘텐츠란?

글을 쓸 때, 그 내용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기본 콘텐츠 + 킬러 콘텐트]

 

기본 콘텐츠는 지금까지 알려진 부분들을 정리하여 놓는 부분이고, 킬러 콘텐츠는 글을 쓰는 사람이 독창적으로 쓰는 부분이다. 이처럼, 기본 콘텐츠를 정리한 토대 위에 참신하고 차별화된 정보를 배치해야 하는 것이다.(92)

 

저자는 기본 콘텐츠에 덧붙여 다른 사람들에게 참신하고 차별화된 콘텐츠가 킬러 콘텐츠가 된다는 것,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책을 읽고, 쓰는데 유용한 지침들로 가득하다.

 

예컨대 <‘표절참고는 다르다>라는 항목이 그 것이다.

글을 쓰면서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 표절이 될 수도 있고 참고가 될 수가 있다. 그 구분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위에서 말한 기본 콘텐츠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 경우 어떻게 하는 것이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일까?

 

여섯 단어 이상 연쇄 표현이 일치하는 경우, 생각의 단위가 되는 데이터 등이 같거나 유사하다면, 그건 표절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이용할 때에는 그대로 가져다 몇 자만 고치는 식의 글쓰기는 표절에 해당이 된다. 그럴 때는 반드시 인용 출처를 밝혀야 한다.

 

본문에서 인용문장을 소개할 때 누가(저자), 어느 책/ 논문에서 (책 제목), “본문 내용라고 썼다 (인용문장), 이렇게 표현해야 한다. (168)

 

밑줄 긋고 새겨볼 말들

 

저자가 소개한 독서법에 <밑줄, 플래그잇을 이용하여 읽기>라는 항목이 있다.

저자는 책에 흔적을 남겨야 하는 이유를 몇 가지 들면서 책에 좋은 글에는 밑줄을 치고, 포스트잇이나 빈 공간에 아이디어나 의견들을 간단하게나마 적어두었다’(226)한다.

그래서 리뷰에 그러한 것들을 옮겨 적어 놓는 것도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책을 쓴다고 베스트셀러 저자가 되진 않지만, 책을 쓰고 난 후 성장하는 저자들은 많은 편이다. 이것이 책이 많은 세상이지만 그래도 당신의 책이 필요한 이유, '책쓰기 기술'을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 (126)

 

<책을 읽고 나서 메모를 하는 이유는 기록해 두지 않으면 쉽게 잊어버리기 때문도 있지만 내 손으로 직접 책 내용을 정리하고 문장을 옮겨 적는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짧은 글쓰기 연습이 될 수 있어서이다. 책을 읽고 적는다는 것이 처음엔 다소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꾸준히 한다면 읽기와 쓰기 실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40 )

 

다시, 이 책은?

 

책을 쓰고 펴내고 싶어하는 예비저자로서, 배울 게 많았다.

편집자의 시각을 알 수 있게 되었고 편집자가 예비저자들의 원고를 검토할 때 어떤 점에 착안하는지 알 수 있었다. 그래서 글을 쓸 때, 어떤 점을 생각하고 써야하는지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이 책은 먼저는 책을 펴내고 싶은 예비저자를 위한 것이고, 다음으로는 책을 그저 읽는 평범한 독자들이라도, 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도 알게 해주어, 책을 깊이 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