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번째 방 - 개정증보판
오쓰이치 지음, 김수현 옮김 / 고요한숨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일곱 번째 방

 

이 책은?

 

이 책 일곱 번째 방은 기담 작가로 알려진 오츠 이치의 소설집이다.

 

오츠 이치는 <기담 전문 작가로, 발표하는 작품마다 논란과 찬탄을 동시에 불러일으키는 마성의 천재 작가이다. 그의 소설들은 설화적 모티프와 현대적 공포 감성에 이르는 다양한 범주를 넘나들며, 끔찍하거나 오싹한 느낌의 호러라기보다는 오래 잔잔히 맴도는 묘한 여운을 남긴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에는 표제작인 <일곱 번째 방>을 비롯하여 모두 10편이 담겨 있다.

그것들의 제목은?

 

일곱 번째 방 / SO-far / ZOO / 양지暘地의 시

신의 말 /카자리와 요코 / Closet /혈액을 찾아라

차가운 숲의 하얀 집 /떨어지는 비행기 안에서 /옛날 저녁놀 지던 공원에서

 

이 중에서 가장 읽을만한 작품은 <양지暘地의 시>라 생각된다.

탄생과 죽음을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자신을 알아간다'는 점 또한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하기 때문이다.

모두가 단편이기 때문에 이야기의 진행이 빠른 편인데, 특이 이 작품은 저자의 의도를 일찍 밝히고 시작한다.

 

배경 설명을 하자면, 갑자기 병원균이 창궐하여 모든 인간이 다 죽었고 이제 마지막 남은 사람이 를 만들어낸다. 그러니 는 인조인간인 셈이다.

에게 널 만든 사람이야.’라고 말하는 사람도 이제 얼마 후에 죽게 되어 있다. 해서 이런 부탁을 한다.

나를 올바르게 매장하기 위해 죽음에 대하여 공부해 주었으면 좋겠어.”

 

이런 과업을 가지고 지내는 가 서서히 죽음이 무엇인가를 깨달아가는 과정, 그리고 살아가는 순간 순간 에게 다가오는 것들을 인식하고 교감을 하기 시작하면서 생의 의미를 깨달아가는 과정이 잘 그려지고 있다

 

또한 거의 모든 작품이 소설 기법중 반전 기법을 잘 활용하고 있는데, 특히 <카자리와 요코>는 압권이다.

 

쌍둥이 자매인 카자리와 요코, 얼굴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똑 같다. 그중 언니인 요코는 어머니로부터 모진 구박을 받으며 지낸다. 어머니는 먹는 것도, 입는 것도, 요코를 심지어 집에서 잠자는 곳도 차별할 정도다. 그러던 어느날 ......(이건 스포일러니까 중간 이야기 생략) 밖에서 만난 두 자매는 옷을 바꿔입고 집에 들어가게 되는데........

 

또 하나의 반전 드라마는 <Closet>

미키는 시동생인 류지의 협박을 받고 그를 죽이게 된다. 그 시체를 치우려고 급한 마음에 옷장 속에 넣고 감추려 하는데......여기 기막힌 반전이 뒤따른다.

 

이 책에 실린 10편의 이야기, 어느 것 하나 그냥 넘어갈 수 없다.

모두가 가슴이 조이게 하고, 흥분 지수를 높이는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해서 읽을 때, 불은 반드시 환하게 밝히고 읽어야 할 듯.

 

다시, 이 책은?

 

이 소설집을 다 읽고, 저저 소개글을 읽는데, 오츠 이치는 <그의 소설들은 설화적 모티프와 현대적 공포 감성에 이르는 다양한 범주를 넘나들며, 끔찍하거나 오싹한 느낌의 호러라기보다는 오래 잔잔히 맴도는 묘한 여운을 남긴다.> 라는 부분이 마음에 와 닿는다.

 

그러니 공포로 끝나는 작품 또한 그 감정에 이르는 과정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그 무엇들이 있다는 것, 그것을 발견하는 것도 이 책을 읽어가는 또다른 재미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