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신화로 읽는 심리학 - 우리 삶을 읽는 궁극의 메타포
김상준 지음 / 보아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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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신화로 읽는 심리학

 

이 책은?

 

이 책 영화와 신화로 읽는 심리학<우리 삶을 읽는 궁극의 메타포>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영화를 한편씩 분석하면서, 그 안에 신화와 심리학이 어떻게 녹아들어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김상준. 저자의 책은 이미 몇 권 읽은 바가 있다.

프로이트와 영화를 본다면심리학으로 읽는 그리스 신화에 이어 이 책이 세 번째 만남이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영화들

 

이 책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심리학과 신화를 실전에 적용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실전이란 영화를 말하는 것이다.

영화 속에 나오는 사례를 심리학과 신화를 통하여 분석해 보는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영화는 다음과 같다.

 

<마스크>, <뮤리엘의 웨딩>, <풀 몬티>, <트루먼 쇼>

<달콤한 인생>, <와일드>, <밀양>, <굿 윌 헌팅>

<12몽키즈>, <브로크백 마운틴>, <닉슨>, <더 헌트>

<여고괴담>, <스피어>, <포르노그래피>,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스틸 라이프>, <심플라이프>, <여인사십>

 

모두 19편인데, 이외에도 짤막하게 다룬 영화도 몇 편 더 있다.

 

저자는 이런 영화들을 자아’,‘시련’, ‘사랑’, ‘본능과 욕망’, ‘삶과 죽음이라는 주제로 세분하여 살펴보고 있다.

 

먼저 그간 보았던 영화 중에서 미처 정리하지 못한 것들을 이 책을 통해 정리해 볼 수 있었다.

 

<폴 몬티> - 남자로 산다는 것에 대하여.

남성은 어릴 때부터 다른 사람과의 공감능력보다는 어떻게 다른 남성과 경쟁에 이길 수 있는지를 교육받는다.

그러다 보니 감정은 억압되고 소외될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인간이라면 가지고 있는 두려움, 불안, 외로움의 감정은 점점 표현되지 못하고 쌓이게 된다. 또한 이런 감정은 남성이 가져서는 안 되는 것처럼 교육을 받는다. 남성은 항상 강해야 하는데 이런 약한 감정은 여성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52)

 

얼마 전에 남자로 산다는 것(제임스 홀리스)이란 책을 읽었는데, 그 책에서도 위와 비슷한 견해를 밝히고 있었다. 그 책을 읽었으니, 이 책의 이런 문장도 얼른 눈에 들어온 것이다. 이래서 책으로 책을 읽는다는 말이 백번 맞다는 것, 다시 깨닫게 된다.

 

<밀양> - 용서에 대하여.

신애가 그렇게 슬픔이 거의 다 비워질 때쯤 종교를 통해 남은 슬픔을 해결했다면 삶이 달라졌을 수 있다. 그러나 그녀는 성급하게 자신의 슬픔을 억압하고 종교에 귀의했기에 눌러놓은 슬픔이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위험한 상태였던 것이다.

살인자에 대한 분노와 원한이 모두 다 사라질 때까지 실컷 욕하고 원망하는 의식이 있어야 했다. 그렇게 해서 자신이 가진 모든 증오를 풀어냈다고 생각했을 때 그 살인자를 용서했어야 했다. 성급한 용서는 결국 자신 안에 남아있는 증오의 싹만 다시 키우게 된다. (107)

 

영화 <밀양>을 보고, 또 그 영화를 비평하거나 해설한 여러 편의 글을 읽었는데, 신애의 용서라는 행위에 대해 위에 인용한 글만큼 명쾌하게 분석해 놓은 것은 처음이다. 글을 읽으면서 무엇보다도 나자신이 납득되는 것이, <밀양>을 제대로 본 기분이다.

 

이런 것도 알게 된다.

 

영화 <마스크>에 나오는 마스크, 가면은 누구의 형상일까? 누구의 형상을 본딴 것일까?

이런 생각은 한 번도 해 본적이 없는데, 이 책에서 알게 된다. 바로 북유럽의 신화에 등장하는 로키라는 신의 얼굴이라는 것. (15)

 

다행이도 로키는 북유럽 신화에 관한 책을 몇 권 읽은 바 있기에 어떤 신인지 알고 있어, 그 이름이 나올 때, 바로 알 수 있었다. 만약에 북유럽 신화를 몰랐더라면 로키라고 말해도 누구인지 모르니, 그냥 넘어갔을 것이다.

 

아폴론과 디오니소스

아폴론의 신전에는 디오니소스를 모시는 방이 마련되어 아폴론이 겨울 네 달 동안 북방으로 떠나고 디오니소스에게 신전을 양보한다. 그 시대에도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의 공존, 즉 이성과 감정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130)

 

이렇게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의 대립과 조화를 알게 되니, 니체가 말하는 '디오니소스적'이란 말이 조금 이해가 되기 시작한다.

 

공포 영화의 효용성

인간은 한편으로는 자신이 두려워하는 대상을 정복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 공포 영화는 자신의 밑바닥에 잠재하는 공포와 수동적으로 맞서는 데 적합하다. 따라서 공포영화는 관객이 능동적으로 공포에 접근함으로써 자신이 가진 공포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한다. (185)

 

반복 강박

상처받은 사람이 상처를 받았던 장소나 상황을 피하지 않고 도리어 상처를 주었던 상황이나 사건과 비슷한 장소에서 체험하려는 것을 말한다.(189)

 

북유럽 신화의 의의

<신들도 늙고 죽을 수 있음을 들려주고 있는 점이다. 이는 이 세상에 무한한 존재는 없으며 누구도 죽음과 노화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256)

 

이를 단적으로 말해주고 있는 것이 이둔의 사과.

이둔이 티아지에 의해 납치되자, 그동안 이둔이 제공해주는 젊음의 사과를 먹어 젊음을 유지했던 신들은 그 사과를 먹지 못하게 되고, 결국은 노화라는 새로운 현실에 직면하게 된다. (252)

 

밑줄 긋고 새겨볼 말들

 

<선동은 문장 한 줄로 가능하지만 그것을 반박하려면 수십 장의 문서와 증거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반박하려고 할 때면 이미 사람들은 선동당해 있다.> (174) - 나치 독일의 선전상 괴벨스.

 

요즘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그런 것들이 바로 괴벨스가 말하는 선동의 작태가 아닐까?

 

다시, 이 책은?

 

그간 보면서도 미진했던 영화에 대해 좀 더 알게 되고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게 된 점이 이 책을 읽은 가장 큰 보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심리학과 신화를 그간 총론 정도만 읽고 알고 있었는데, 이 책으로 실전에서 그것들이 어떻게 적용 또는 활용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게 된 것도 이 책을 읽은 보람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독자들이 참고가 되도록 인덱스를 만들어 보았다.

 

여기 등장하는 신들의 이름을 정리 해볼 필요가 있어, 참고용으로 리스트를 만들어 보았다.

 

그리스 로마 신화

 

가니메데스 : 148, / 네메시스 : 76,

니오베 : 72, 81, 176/ 다이달로스 : 165,/

다프네 : 124, / 디오니소스 : 118, 130, /

레토 : 73, 118, 169, 176,/  시시포스 : 232, /

아가멤논 : 135, / 아레스 : 232, 263, /

아르테미스 : 73, 81, 169, 170, 175, 264,/

아리아드네 : 165,/

아폴론 : 73. 118, 130, 132, 144, 147, 166, 169, /

악타이온 : 170, 175, /에오스 : 263, /

오디세우스 : 201, /옴팔레 : 42, 55, /

우라노스 : 34, / 이카로스 : 165,/

제우스 : 34, 147, 148, 162, 232, /

카산드라 : 124, 132, 141, / 크로노스 : 34, 240, /

클리타임네스트라 : 135, / 타나토스 : 231,

탄탈로스 : 72, / 테세우스 : 165, 204,/

프리아모스 : 132, / 피그말리온 : 222, /

하데스 : 201, 232, 240, / 헤라 : 112, 162, /

헤라클레스 : 41, 48, 50,55,/ 헤카베 : 132./

헤파이스토스 : 162, / 헥토르 : 132/ 히아킨토스 : 144, / 

    

북유럽 신화

 

로키 : 12, 250, /발드르 : 13,/ 브라기 : 249, /

오딘 : 13, 249, / 이둔 ; 249, 255/

 

 

폴리네시아 마오리 족 신화 : 36,

아프리카 에피크 족 신화 : 67,

유대인의 경전 <탈무드> :58,

릴리스 : 58,

아프리카 우간다 신화 : 112,

길가메시 서사시 : 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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