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심리학 - 힘겨운 세상에 도움이 되는 심리 테라피
김병수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한 나라의 심리학

 

이 책은?

 

이 책 이상한 나라의 심리학<힘겨운 세상에 도움이 되는 심리 테라피>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저자는 김병수, 현재 김병수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의 원장으로 마음 건강을 스스로 돌보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강연 및 저술활동을 통해 전파해왔다.

 

이 책의 내용은?

 

저자는 이 책을 혼란한 세상에서 우리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제대로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썼다 한다. ‘힘겨운 세상에서 마음 다치지 않고, 자기를 지키는데 작은 힘이라도 보태고 싶었다한다.(7)

 

그런 저자의 생각에 전폭적으로 공감이 된다.

이 혼란한 세상에서 마음을 제대로 지킨다는 게 어찌 그리 힘든지, 경험들을 해 보았으니까 말이다.

 

이 책은 저자의 그런 의도를 느낄 수 있어, 책을 읽어가는 데 편안한 마음이 먼저 든다.

 

이 책은 4개의 part로 이루어져 있다.

 

part1 솔직히, 돈은 중요하다

part2 왜 인간관계는 쉽지 않을까?

part3 이 어지러운 세상에서 살아가려면

part4 아침부터 저녁까지, 내 주변의 심리학

 

저자는 돈 이야기부터 꺼낸다. 심리학 책에 웬 돈 이야기?

그런 생각할 필요가 없다. 돈을 꺼내든 것은 행복, 즉 심리적인 행복에 이르는 과정에 돈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자는 것이니까.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는가, 로 시작하는 저자의 말에 솔깃 귀가 쏠린다. 해서 결론에 이르기까지 주욱 눈길을 뗄 수 없다.

 

그래서?

연 소득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와 정서적 웰빙 수준도 높아진다. 다만 수입과 행복의 비례는 연소득 얼마까지만 유효하다. 그 이상으로 소득이 늘어도 행복 수준은 높아지지 않는다.

 

여기에 이스털린의 역설(easterlin paradox)’이 작동한다.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어 기본 욕구가 충족되면 소득이 증가해도 행복은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는 이론을 이스털린의 역설이라 한다.

 

이러한 이야기를 필두로 하여 여러 심리 관련 이야기들이 펼쳐지는데 저자의 글솜씨인지 말솜씨인지, 마주 앉은 저자가 차분히, 그리고 조곤조곤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있는 기분이다.

그렇게 듣고 있으니 또한 설득이 저절로 되는 느낌이 든다.

 

책에 그만큼 몰입이 된다는 말이다.

 

이런 말, 기억해 두어야 한다.

돈으로 행복을 사는 일반적인 원칙, 3가지, 항목만 열거한다. (28)

첫째, 물건보다 경험을 사면 행복해진다.

둘째, 남을 위해 돈을 써야 더 행복하다.

셋째, 같은 돈으로 작은 것을 여러 번 사는 것이 낫다.

 

그래서 밑줄 긋고 새겨볼 말들, 역시 많다.

 

가짜 뉴스가 판치는 현상에 관해서는 확증 편향 이론을 알아두어야 한다.

확증 편향이란, 자신의 주장과 일치하는 정보는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은 정보는 무시하는 경향을 말한다. (129)

 

카피의 각성효과에 대하여도 이런 뇌과학 지식 알아두면 좋지 않을까. (162)

카페인의 각성 작용은 아데노신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방해해서 얻어지는 효과다.

아데노신은 수면과 이완을 유도하는데, 잠을 못자고 피로해지면 아데노신 분비가 늘어나 각성 수준이 낮아지고 졸음이 몰려온다.

이때 아데노신 수용체에 아데노신 이외에 카페인이 결합하면 아데노신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결국, 카페인의 각성 효과는 안정을 유도하는 아데노신 기능을 억제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이정도, 커피 마시면서 커피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정도는 알아두어야 하지 않을까.  이 책을 읽고 나서 얻게 되는 지식 차원의 정보다.

 

다시, 이 책은?

 

이 책의 제목은 이상한 나라의 심리학이다.

책을 읽으면서 제목에 들어간 이상한 나라에 마음이 쓰였다.

이상한 나라일까?

이상한일까?

 

굳이 멀리 갈 필요, 고차원적 이야기 할 필요 없을 것이다.

오늘이라도 매스컴 한 쪽 면만 살펴보더라도 이상한 감정’, ‘이상한 사건들로 넘쳐나고 있으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곳이 바로 이상한 나라.

그런 나라에서 살려면, 우리 마음 다치지 않고 살려면, 우리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마음 작동의 과정을 이해하는데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