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 - 대한민국 세대분석 보고서
김용섭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애들 요즘 어른  

 

이 책은? 

 

세상이 변한다. 정신없이 변한다.

그 안에서 살아가려면 그 변화를 알아야 한다. 어떤 움직임이 있는지, 요즘은 어떤 게 트렌드인지, 알기 위해서 이런 책을 읽어야 한다.

 

이 책, 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은 서로 모르는 '요즘 애들'과 '요즘 어른들'을 알아보자는 것이다

애들은 어른들을 모르고, 어른들은 애들을 모르니 문제가 생긴다. 그러니 알아보자는 것이다. 

 

저자는 김용섭, Trend Insight & Business Creativity를 연구하는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소장. 트렌드 분석가이자 경영전략 컨설턴트, 비즈니스 창의력 연구자로 최신 트렌드를 읽어내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저자는 이 책의 목적을 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물건을 팔고 그들에게 표를 얻고, 그들과 함께 일하며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힌다. 또한 현재 한국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세대별 혹은 연령별 그룹, 즉 코호트의 주요 쟁점들을 통해 한국 사회를 들여다보는 것, 또한 목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한국사회를 밀레니얼 세대라는 키워드를 통해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이 책의 내용을 우선 목차를 통해 살펴보자

이 책은 두 part로 나뉘어 있는데, part 1은 요즘 애들, part 2는 요즘 어른들이다

해서 각각의 제네레이션을 알아 볼 수 있다. 

 

먼저 요즘 애들을 알아보자. 각항목별 타이틀이 곧 그들의 모습이다.

 

1. 밀레니얼 세대 신입사원은 왜 힘들게 들어온 회사에 사표를 쓰는가 

2. 기성세대가 좋아하는 골프를 왜 밀레니얼 세대는 좋아하지 않을까  

3. 밀레니얼 세대가 왜 중요한가 

4. 밀레니얼 세대의 5가지 소비 코드, 그들의 소비는 무엇이 다른가

5. 왜 밀레니얼 세대는 혐오에 빠졌는가

6. Z 세대가 왜 중요한가 

 

Part2 요즘 어른들 :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의 진화

 

7. X세대는 영포티가 되었나

8. 소비자로서의 영포티는 정말 큰손인가 

9. 왜 베이비붐 세대는 뉴식스티가 되어야 하나 

10. 왜 태극기 부대에 노인들이 많을까 

11. 나이가 들면 무조건 꼰대가 되는 걸까 

12 왜 세대갈등은 과거에 비해 더 커졌을까 

 

그렇게 두 파트로 구분하여 각각 살펴보고 있는데, 이 책을 통하여 배운 것, 새로 알게 된 것들이 무척 많다는 것, 먼저 말하고 싶다 

 

책을 펴고 읽기 시작하니, 모르는, 난생 처음 듣는 개념들이 나타난다. 해서 일단 정리해 본다. 

 

코호트 : 특정한 기간, 동일한 시대배경과 특정한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코호트는 본래 로마군단의 조직 단위를 의미하는데, 같은 특성을 공유하는 집단을 말한다. (13) 

 

긱 이코노미 : Gig Economy. 

빠른 시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비정규 프리랜서 근로 형태가 확산되는 현상.(32) 

 

리버스 멘토링 : Reverse Mentoring.(36, 52

 

애자일 조직 : (48) 부서 간 경계를 허물고 필요에 맞게 소규모 팀을 구성해 유연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문화를 의미한다

 

덤벨 이코노미 : 운동으로 자기관리하는 시장이 만든 경제효과 (62) 

 

심지어 답정너의 의미도 확실히 알게 되었다.

 

저자는 이 말을 ‘답은 정해져 있어 너만 잘하면 돼’ (55)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알고 있던 것과 달라서 몇 군데 확인해보니, 다음 국어사전에 이런 대답이 나온다

<‘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라는 뜻으로 쓰는 말. 주로 자신이 듣고 싶은 대답을 미리 정하여 놓고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여 자신이 원하는 답을 하게 하는 행위나 그런 행위를 하는 사람을 이른다.> 

 

저자가 착오한 듯하다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 의 다른 이름들 

 

이 책에서 밀레니얼 세대라 부르는 세대는 이름이 많다. 그래서 가끔은 서로 다른 세대로 오해하기도 하는데, 이 책에 그 다양한 이름을 정리해 놓았길래 여기 옮겨본다. 

 

Y 세대, 테크 세대, 디지털 네이티브, 미 제네레이션, 에코붐 세대, 에코 세대, N포 세대, 넷 세대, 새천년세대. 

 

이렇게 다양한 이름으로 밀레니얼 제네레이션을 부르는 것은 그만큼 그들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뜻이다. (83) 

 

요즘 애들과 요즘 어른들 다른 점 몇 가지 

 

왜 밀레니얼 세대는 기성세대와 달리 골프를 재미없어하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이 궁금하지 않은가? 바로 이런 궁금증 가득한 질문을 통해 이 책은 요즘 애들과 요즘 어른들간의 관계를 알아가도록 하고 있다 

 

골프를 재미없어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기성세대가 그곳에 있기 때문이다.(61) 

 

이 질문을 비롯하여 많은 궁금증을 품고 있는 질문들을 통해, 서로 세대를 비교해가면서 서로 이해를 구하고 있는데, 위에 인용한 답변이 너무 단순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필히 이 책을 읽어보기 바란다. 그런 답에 도달하기까지 저자의 깊은 성찰이 이 책에 담겨있다 

 

다시, 이 책은?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소회는 이 책을 읽고 나니, 세대 차이가 무언지, 어떻게 해야 극복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는 점이다.

 

그러니 예컨대, 이런 말 새겨두어야 한다

<세대 차이는 상대 세대의 관점을 이해하는 과정 없이 각자 자신이 속한 세대의 관점으로 상대 세대를 바라보기 때문에 생긴다.>(39)

 

<관대한 시선으로 서로 다른 세대의 욕망 속으로 들어가 보자. 그 속에서 당신의 진짜 모습, 우리의 진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