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 자본론 -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는 어떻게 디자인되는가
모종린 지음 / 다산3.0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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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길에 사람이 모이는 이유>

 

 

요즘 젊은 사람들은 데이트를 할 때 어디를 갈까? 멋진 쇼핑몰을 찾아가는 건 이미 오래된 데이트 코스가 되어 버렸다.  많은 사람들이 아기자기하고 특색있는 골목길을 찾아 데이트를 하고 나들이를 하는게 보통이다. 인터넷 검색 하나로 요즘 뜨는 골목길을 검색하고 찾아가는 건 참 쉽다. 검색을 통해서 찾는 골목길도 다 이유가 있는 듯하다. 과연 어떤 이유에서 많은 이들이 골목길을 찾고 골목길에 다시 모여드는가? 그에 대한 골목길 경제학을 모종린 골목길 교수의 이야기를 통해서 들을 수 있다.

 

책의 제목부터 매력적이지 않은가? <골목길 자본론> 자론론을 들먹이니 골목길이 웬지 살아남지 못할 것 같은 느낌도 들면서 그렇게 때문에 골목길이 살아남을 수 있는 골목길의 자본론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함께 들게 된다.

 

저자는 골목길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부분에 높은 평가를 준 듯하다. 1990년대 중반 홍대에서 시작된 골목길 문화가 점차 연희동, 부암동, 성수동으로 번지고 이제는 지방의 골목길상권도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한다. 처음 뜨기 시작한 골목길과 그리고 이제는 판도가 바뀌고 있는 골목길, 그리고 아직까지도 꾸준히  사랑받는 골목길 등을 다양하게 분석하고 있다.

 

골목길에서 가장 염려되는 부분은 개인적으로 젠트리피케이션이었다. 집에서 가까운 신사동의 가로수길이나 성수동의 수제화거리, 카페거리를 보면 그런 현상이 적나나하게 드러난다. 가로수길은 이미 치솟을 대로 치솟은 임대료때문에 많은 상가가 빈번히 문을 닫고 올해 같은 경우는 오히려 임대료가 멈추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기사도 보았다. 그러나 역시 가장 높은 임대료를 갖고 있는 곳이 바로 가로수길이다.

 

성수동의 거리는 올해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인 곳이라고 한다. 임대료의 상승폭이 가히 기하급수적으로 치솟고 있다고 하는데 성수동의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으로 기존에 있던 작은 가게들이 하나 둘 떠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행스러운 건 대기업의 프렌차이즈가 들어올 수 없도록 한 점 정도이다.

 

저자는 이러한 골목길의 변화를 말하면서 다른 나라의 사례와 변화를 통해서 골목길의 상권을 위한 골목길이 살아남을 수 있는 경제학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하나의 조건으로 골목길 문화가 유지되고 경제적으로 살아남는 건 아니라는 것이다. 골목길이 가진 문화가 서로 공동체문화를 형성하고 소상공인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한다. 공간 디자인이나 접근성, 문화 인프라, 임대료 등의 외부적인 문제도 물론 함께 한다. 그러나 사람들이 찾는  골목이 되려면 이 모든 것이 발란스를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골목의 공정한 조정과 투자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함을 강조한다.

 

모든 것이 혼자의 힘으로 되는 건 없는 듯하다. 특별함이 있는 골목으로 사람들이 모여들면 하루가 다르게 임대료가 치솟고 모두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식당과 카페만 들어서고 획일화 되면 그 다음은 사람들이 찾지 않는다. 우리가 찾아가고 싶은 골목길은 그것을 지켜줄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어서 읽으면서도 함께 공감하게 되는 특별한 경제학서를 만난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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