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 재난 생존법 - 언제 대재해가 일어나도 우리 가족은 살아남는다
오가와 고이치 지음, 전종훈 옮김, 우승엽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쉽게 보는 우리가족 재난생존법>

 

 
 

자연재해에 의한 사상 최초의 수능시험이 연기되는 일이 벌어지고 말았어요.  수능도 중요하지만 사실 수많은 사람들이 지진으로 인해 아직까지도 불안에 휩싸여 있다는게 정말 중요한 일이죠. 경주 지진 때도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우리나라도 지진으로부터 안전지대가 아니구나 했는데 이번 포항지진은 더한 불안감을 주네요. 사실 일본은 자연재해가 많은 나라라서 지진이나 해일 등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는 나라라고 알려져있죠. 건축에 있어서도 내진 설계를 철저히 한다고 알고 있어요. 이번 자연재해를 보면서 우리나라도 재해에 대해서 좀더 준비를 해야한다는 생각이 절실히 드는 때랍니다.

 

딱 맞춰 만난 책이 바로 <우리 가족 재난 생존법>이에요. 제목에서 생존법. 가족.이런 단어를 보니 정말 꼭 필수로 읽어야만 할 거 같은 느낌이 드네요. 손안에 쏙 드는 크기라는 점에서도 눈길이 가요. 이런 작은 사이즈의 책을 보통 서바이벌가이드북에서 많이 사용하죠. 어디서든 늘 휴대하기 편한 사이즈라는 점이죠.

 

저자는 역시 일본사람인데 독특하게 직업이 방재사네요. 우리나라에서 방재사 라는 직업은 거의 들어보지 못했는데 말이죠. 각종 재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알려주는 직업인가 봅니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답니다. 재해가 일어나기 전과 재해가 일어났을 때..과연 이 둘의 준비는 뭐가 다를까요? 우리는 대개 재해가 일어났을 때의 대처법만 찾기 쉬운데 저자는 평소 재해를 준비하는 자세부터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네요. 피해에 대비하기 위해서 가구 배치, 집에서 안전한 공간 마련하기, 평소 비상식량 준비해 두기, 중요한 구급처치 방법 등등 가장 중요한 건 모든 사람들이 '나는 아닐꺼야"라고 생각하는 안이함이라고 해요. 늘 준비하고 혹 긴급상황에서 나는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지 생각해보고 미리 대처하는 마음도 가져봄이 중요할 듯해요.  이후 뒷편에 지진이나 해일 등이 일어났을 때의 재난법에 대한 내용도 필수로 숙지해 봅니다.

 

다만 이 책은 일본 자연환경에 맞춘 책이라서 우리나라에 없는 시스템도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적극적으로 재난에 대한 대처 방법을 학교에서부터 교육시켰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