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자베스 1세 - 운명을 뛰어넘어 세상을 지배한 여왕 아이세움 역사 인물 6
마이라 웨더리 지음, 강미라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세계사를 공부하면서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의 위대함에 대해서 마르고 닳도록 들었다.

그런데 정작 엘리자베스 여왕의 왕권시절 배경이나 여자로서의 개인적인 삶, 그리고 어떤 점이 그렇게 영국의 역사상 최고의 인물로 자리매김을 하는지 세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고민해 보지 않았다. 이미 성인이 된 지금에라도 관심의 소지를 남겨줄 수 있는 책을 만남으로써 뒤늦은 고민, 혹은 새롭게 바라보는 고민을 시작하게 되는 것 같다.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삶을 논하기 전에 어려서 보았던 '천일의 앤'이라는 영화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당시 영화음악도 너무 좋아했고 영화를 보고 오래도록 기억에 남았으니 말이다. 어린 나이에 영화를 보면서도 알 수 없는 의문으로 오래도록 기억되는 것은  헨리8세가 앤과 결혼하기 위해서 갖은 노력을 다 하고도 아들을 낳지 못하자 다른 여자와 결혼하기 위해서 앤을 처형하는 것이었다. 처형 장면에서 어린 엘리자베스가 어머니가 처형되는 곳을 놀람과 슬픔으로 바라보던 모습이 너무도 오래 기억되었다.

이런 기억을 가지고 엘리자베스 1세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엘리자베스 여왕의 여자로서의 삶과 그녀의 업적, 그리고 시대적 배경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읽게 되었다.

엘리자베스 1세가 여왕으로 가는 과정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아버지인 헨리 8세가 아들을 얻지 못하자 엘리자베스의 어머니인 앤을 처형하고 제인 시모어를 통해서 왕자인 에드워드를 낳았다. 헨리 8세는 이후에도 3명의 부인을 더 얻게된다. 이런 과정에서 엘리자베스의 성장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아버지로부터 배제된 인생을 살았다고나 할까? 자주 바뀌는 어머니와 가까이 하지 못하는 아버지..엘리자베스는 아버지의 결혼생활을 통해서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졌음을 확실하다.  헨리 8세가 죽자 어린 동생인 에드워드가 잠시 왕위를 잇지만 결국 언니인 메리가 왕권을 빼앗아 오게 된다.

이 과정에서 메리는 자신의 어머니와 이혼할 수 있었던 아버지 헨리 8세의 영국국교회를 탄압하고 피의 정치를 하면서 정통카톨릭으로 돌아가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수 많은 사람이 처형되고 엘리자베스 감극생활을 하면서 두려운 생활을 했다. 피의 메리가 죽자 드디어 엘리자베스가 여왕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영국백성의 열렬한 지지를 받게 된다. 엘리자베스는 통치 과정에서 결혼의 여지를 남기면서 주변국의 호의를 사면서도 결코 결혼은 하지 않았다. 연애는 즐기되 결혼은 하지 않았다고나 할까? 책을 읽으면서는 내가 알고 있는 이상으로 엘리자베스 여왕이 많은 남자들과 연애를 했다는 사실에 조금 놀랐다.

여자이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은 만나고 싶지만 왕권을 지키고자 했던 혹은 이미 아버지를 통해서 결혼에 대한 믿음을 잃었기에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은 남자가 아닌 조국 영국과의 결혼을 택했는지도 모르겠다. 위대한 여왕인지는 모르겠지만 여자로써의 엘리자베스 1세의 삶은 많은 슬픔을 간직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업적은 책 속에서보다 책 뒤에 나온 설명을 통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아버지인 헨리 8세가 독자적인 종교를 선포했지만 메리 여왕을 통해서 다시 가톨릭으로 돌아가고자 한 혼란한 상황에서 영국의 성공회를 국교로 선포하여 종교 분쟁을 종식시킨 것. 그리고 종교의 통합으로 나라가 안정되자 에스파냐를 누르는 등 국외로 영국의 힘을 넓혀갔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시와 음악을 즐기면서 르네상스 문예를 더욱 꽃피게 할 수 있었던 것도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힘이었다고 생각된다.

업적만큼이나 여자로서 행복한 삶을 누렸을까에 대한 의문은 남지만, 68의 나이에 황금의 연설을 통해서 자신의 영국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통해서 그녀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었는지 어떤 힘이 그녀를 지탱할 수 있도록 했는지에 대한 이해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