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테이블 - 지나가는 마음들
김종관 지음 / arte(아르테)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세 가지 구성의 이야기가 담긴 독특한 책>

 

 
 

영화 <더 테이블>이 먼저 상영되고 책이 나왔던 걸로 기억한다. 예고편을 보고 꼭 보고 싶은 잔잔한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영화 보는 것은 타이밍을 놓쳤다. 그 후로 감독 김종관은 책으로 <더 테이블>을 독자들에게 선보였다. 얼핏 영화의 시나리오가 담겼다는 이야기를 들었었는데 이제서야 만나게 되었다.

 

우선 소설읽기에는 익숙하지만 시나리오 읽기에는 그리 익숙하지 않은 나로써는 약간 설레는 마음이 있었다. 언젠가 유명한 드라마 방송 작가의 대본이 한동안 출간된 적이 있었는데 드라마와는 달리 대본을 읽는 독특한 재미를 경험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 책의 경우도 영화를 보기전에 시나리오를 접한다는 점에 영상에 이미 노출되기 전에 보니 훨씬 더 많은 상상을 하겠구나 하는 기대감이 앞섰다.

 

막상 책을 보니 시나리오만 기대하던 것과는 달리 구성이 재미나네요. 모두 세 부분으로 나뉜답니다. '더 테이블'은 영화의 시나리오. 그런데 이 시나리오가 영화와는 조금 다른가봐요. '언더 더 테이블'은 시나리오에서 다루지 않은 주인공 그녀들의 후일담을 담았다. 후일담이라는 설정도 재미나지만 장르를 시나리오에서 단편소설로 전환시킨 것도 정말 흥미롭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 파트인 '비하인드 더 테이블'에서는 영화감독으로써 영화를 만들면서 느끼는 고민이 담겨있는 수필같은 성격을 지닌 글이다.

한 권의 책에서 세 가지 장르를 한꺼번에 만나다니~~이런 구성때문이라도 작가이자 감독인 김종관의 이름을 한번 더 보게 된다.

 

김종관 감독의 전작인 <최악의 하루>를 너무 재미있게 봤는데 <더 테이블>은 영화를 보기 전 시나리오로 만났지만 재미있게 읽었다. 한 카페의 같은 테이블에서 하룻동안 서로 다른 4커플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모두 같은 공간이지만 서로 다른 생각과 삶, 관계를 이루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단편. 시나리오는 그것을 담고 있고 독자를 읽는 내내 행간에 숨은 인물의 감정을 찾아보게 된다. 시나리오와 영화가 다르다고 하니 이제는 영화를 찾아볼까 한다. 영화도 좋지만 <더 테이블> 독특한 방식 때문에 더 마음에 드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