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짜툰 6 - 고양이 체온을 닮은 고양이 만화 뽀짜툰 6
채유리 지음 / 북폴리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이별- 안녕, 짜구~~>

 

 
 

 얼마전에 <뽀짜툰5>를 읽으지라 바로 다음 권을 읽게 되었다고 우리 아들도 나도 기분이 업되었어요. 늘 아들에게 선수를 빼았겼는데 이번 책을 시험기간인 아들 대신 내가 먼저 챙겼답니다. 오고가면 기분 좋게 읽어야지~~하면서 챙겨든 책인데 나혼자 지하철에서 보다가 눈물을 뚝뚝 흘려버렸답니다. 옆에 있던 사람이 이 사람 뭐야??하는 식으로 흘깃 보는데 눈물이 계속 나서 당황스러웠다는~~

 

분명 예전같으면 가슴 찡한 정도였을 지 모르는데 고양이를 키우면서부터 반려동물에 대한 느낌이 정말 확 바뀌게 되더라구요. 길에서 보던 고양이 "개체수가 너무 많아~"라면서 갔다면 요즘은 "어머~제들 추운데 겨울 어찌 나지?"라며 걱정하게 된다는~~

 

하하호호 재미난 고양이와의 일상을 기대하면서 펼친 <뽀짜툰6>는 이별을 그리고 있답니다. 작년 초였던가 친구가 오랜동안 키운 강아지의 임종을 온 가족이 지켜보고 장례를 치룬 이야기를 들려주었어요. 가족처럼 지내던 동물이 곁을 떠난다는 건 정말 힘든 경험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막상 고양이를 키우게 되면서 남다른 감정이 생기고 저도 그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더라구요. 무엇에게건 이름을 불러주고 나의 꽃이 되기 전까지는 불특정한 대명사가 되지만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정을 쌓으면 완전히 다른 관계가 되더라구요.

작가가 오랜동안 함께 지낸 고양이 가족을 소개하는 장면부터 꼼꼼하게 다시 살펴보게 되더군요. 처음 짜구와 뽀또가 함께 하면서 지낸 순간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고 그만큼 추억이 쌓였을까요? 나이가 들어 점점 쇠약해져가는 짜구를 지켜보는 작가의 마음이 정말 많이 아팠을 뜻해요. 생각하지 못한 안락사 이야기를 접하게 되면서 적잖은 충격을 받기도 했어요.  좀더 편하게 해 주기 위해서 이리저리 애쓰지만 어쩔 수 없는 순간을 맞게 된다면 그땐 어떻게 해야 하나 생각도 해보구요.

 

짜구가 이 세상에서의 소풍을 끝내고 돌아간 다음 곳곳에 남은 짜구의 흔적을 만날 때 짠내가 진동했다는~ 다른 고양이에게 슬픔이 전해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도 제가 배워야 할 부분이더라구요. 남은 고양이 뽀또, 쪼꼬, 포비, 봉구 이들과의 끝나지 않는 일상의 이야기들은 그  후로도 계속됩니다. 고양이 터널 속에 들어가지 않는 몸대신 머리를 쳐박고 있는 모습이라던지 밥달라고 아침에 깨우는 모습 등등 냥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절대 공감을 하게 되는 이야기가 가득해요.

 

슬프게 울면서 짜구를 보냈지만 대신 짜구와 다시 만날 날을 기다리는 마지막 장면이 인상적이었어요. 보고 싶을 때, 문득문득 꿈에서 찾아오는 짜구 덕분에 냥이 집사와 고양이들은 슬프지 않겠죠?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이 있는 법, 슬픔 대신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하자는 마음도 해보게 하는 뽀짜툰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