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음식 속 조선 야사 - 궁궐부터 저잣거리까지, 조선 구석구석을 우려낸 음식들 속 27가지 조선사, 2018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송영심 지음 / 팜파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음식에 담긴 재미난 이야기>

 

 

 

 

 

가을 바람이 솔솔 부는 요즘 서울숲을 산책하다가 근처에 아주 맛난 콩나물 국밥집이 있다고 해서 한그릇 먹었답니다. 시원한 콩나물 국물이 정말 일품이었어요. 이렇게 맛난 음식 한 그릇 먹고 나서 이 음식에 얽힌 이야기를 들으면 참 재미나죠. 음식에 대한 이야기는 참 많은데 이번에 조선시대 음식에 얽힌 야사 이야기 책 한 권을 만났어요.  궁궐부터 저잣거리까지 조선 구석구석을 우려낸 음식27가지에 담긴 조선사라고 하네요. 야사라는 단어에서 뭔가 더 재미난 이야기가 많이 전해질 듯 하죠?

 

 

 

책의 구성도 흥미롭게 되어 있네요. 들어가는 글에 '조선 야사가 가득한 주막의 개업식'이라고 표현했어요. 요즘 사람들은 대화를 위해 카페도 가고 갈 곳이 많지만 옛날에는 길가던 나그네들이 쉬던 주막에서 이야기 보따리가 풀어지죠. 예천의 아주 유명한 삼강주막의 사진과 더불어 이 주막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서로 다른 유배지로 떠났던 다산 정약용과 손암 정약전 형제의 이야기가 실려있답니다.

 

 

개업식을 한 주막에서 펼쳐지는 음식 이야기는 총  다섯가지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정치사가 버무려진 음식, 시대가 만들어낸 음식, 생활사가 우러난 음식, 신분에 따른 삶이 스며든 음식, 향토사가 요리한 음식.  각 장마다 주막에서 차림표에 담기듯이 그려낸 목차 삽화가 얼마나 재치있는지 모른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야기도 재미나지만 삽화를 보는 재미도 가득하답니다.

 

 

조랭이 떡국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죠? 정초에 먹는 떡국 중에 조랭이 떡국은 야사에서 조선을 건국하고 새로운 왕조를 세운 이성계에게 하루아침에 모든 부와 권력을 빼앗긴 개경의 권력가들이 이성계의 목을 비트는 모양으로 만든 떡으로 끓인 국이라고 하네요. 야사에 나온 이야기니 당연히 조선왕조실록에는 기록이 없겠죠? 이 외에도 조롱박의 모양으로 만들어 복을 부른다는 의미도 있구요. 이렇게 음식 하나에도 이런저런 다른 이야기가 담겨서 더 재미나네요.

 

 

 

서울숲 근처에서 먹었던 콩나물국에도 전주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데 전주콩나물도 알고보니 고급요리인 전주비빔밥(골동반)과 함께 먹을 장국으로 콩나물국을 끓였다고 하네요. 왜 하필 콩나물??이라는 생각이 들죠. 우리가 지금 전주천이라고 알고 있는 남천과 서천(삼천천)은 전국에서 물맛 좋기도 유명한 곳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좋은 물로 오동통하고 작은 키의 콩나물을 키워서 국으로 끓이고 전주콩나물국밥도 유명하게 된거라고 하네요.

 

 

 

이 외에도 음식에 얽힌 재미난 이야기가 많답니다. 직접 읽어보고 그림도 보고, 그리고 한걸음 더 맛있는 읽을거리까지 곁들여 보면 좋답니다. 하나씩 하나씩 읽으면서 음식도 맛보는 것도 책읽는 재미난 방법일거에요. 올 가을에 꼭 읽어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