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있는 나 아닌 나 마인드북 시리즈 3
박옥수 지음 / 온마인드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안의 나만 탓하기는 힘든 세상]

 

 

책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이 읽게 된 책이에요. 책을 받아들고 표지 그림이 너무 올드한 느낌이 들어서 이게 뭔가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네요. 사실 박옥수라는 저자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도 없고 온마인드 출판사의 책도 처음 접하게 되었어요. 그러나 '생각과잉 시대에  생각의 실체를 파헤친 마인드북'이라는 문구가 정말 마음에 들더군요.

 

우선 저자 약력을 살피면서 저자가 목사라는 점에 주목하게 되었어요. 개인적으로 종교인의 서적은 많이 읽는 편이 아닌데 목사님이 지으신 책을 읽게 되었네요. 박옥수 목사님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교회의 목사님은 아닌가 봐요. 기쁜 소식 선교회 창립자이고 구원파와도 관계가 있다는 말이 많이 있네요. 이에 대해서는 아는게 없지만 구설수에 많이 오르고 있는 인물이라서 의아했습니다. 횡령협의도 있어서 재판에 회부되기도 했지만 2017년에 무죄판결을 받았다고 검색이 되네요.

 

종교에 대해서는 잘은 모르지만 책의 내용은 아주 무난하고 평범하답니다. 저자가 직접 이곳저곳 다니면서 사람들의 괴로워하는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 경험담을 실은 거랍니다. 사람들의 모든 괴로움이 바로 마음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물론 그 말에도 타당성이 있지만 인간사 세옹지마를 아주 원론적으로 마음먹기에만 달렸다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죠. 사람과의 관계나 사회적인 부조리 등등 우리가 세상에서 겪는 수많은 조건을 무시하고 마음에만 국한하기는 힘들다는 생각이 들어요. 언젠가 아프니까 청춘이라고 위로를 건넨 교수가 많은 사람의 지지와 질타를 동시에 받은 것처럼 생각에도 양면성이 있는거 같아요. 

 

그래도 생각의 흐름을 선하게 잡기를 바라는 저자의 의도는 곳곳에 드러납니다. 정말 어린아이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회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문득 해보게 되네요, 생각과잉 시대에 생각의 실체를 파헤친 마인드북, 생각의 한줄기가 아닌 사회와 나의 관계에서 성숙한 생각이 더 필요하다고 여겨지기도 하네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