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하인드 허 아이즈
사라 핀보로 지음, 김지원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마지막 반전이 끝내주는 스릴러소설]

 

 

 

미스터리 스릴러 물을 읽을 때는 어느정도 예상되는 범위가 있다. 영화도 그렇고 소설도 그렇고.. 그런데 간혹 이런 예상을 완전히 뒤집어 놓은 작품을 만나면 황당하기 그지 없다. 영화 중에는 유주얼서스펜스가 그런 면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영화였다. 그리고 소설에서는 이번에 만난 [비하인드 허 아이즈]가 간만에 뒤통수를 제대로 맞은 반전 소설로 기억될 듯하다.

 

소설의 구조는 사실 단순하다. 잘 나가는 멋진 남성 데이비드와 그를 만나게 된 이혼녀 루이즈, 그리고 데이비드의 아름다운 아내 아델의 삼각관계. 이런 구도에서 누군가를 옹호하게 된다면 그것 바람을 피우는 커플보다는 홀로 남겨진 단 한 명의 배신당한 외로운 사람일 것이다. 이야기 상에서는 분명 바람을 피우는 이는 데이비드와 루이즈이고 남겨진 사람은 아델이건만 소설을 읽으면 읽을수록 점점 아델의 정체성에 의심이 가게 된다.

 

저자 사라 판보로는 영어와 역사를 전공하고 단편 중편 소설 판타지 소설가로 명성을 얻고 있었다. 이 소설은 그녀의 첫번째 성인용 스릴러 작품으로 화제가 되었다고 한다. 이미 영화화 되기로 했다고 하니 그 재미로는 이미 의심의 여지가 없을 듯하다.

 

작품의 구성상 두 여인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점이 매력적이다. 스릴러물에서 누가 범인인지 혼동스럽게 하는 기법으로 선호되는 시점의 이동은 읽는 이로 하여금 더 긴장감을 갖게 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사건을 바라보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이 소설에서는 또 하나의 특징이 있다. 바로 그후, 현재, 그때라는 세가지 시간의 흐름이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적절하게 들려주는 이야기가 뭔가 혼동스러웠는데 이에 대한 이해는 책의 마지막의 반전을 경험하고 다시 들춰 읽으면서 훨씬 이해가 된다.

 

사실 이번 소설에서 처음 경험하는 단어가 몇 있었다. 여러 소설에서 보았던 몽유병에서 훨씬 뛰어넘은 차원의 유체이탈이나 자각몽같은 건 정말 낯설었다. 실제라기 보다는 이 두가지 현상으로 이 소설이 판타지를 흡수한 소설이 되어버린 느낌도 없지 않아 있다. 사실은 내게는 후자 느낌이 훨씬 강하기는 하다.

 

소설을 다 읽고 나면 책의 표지에 적힌 그 문구가 계속 되리네 남는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  사람을 놓아주어야 한다고? 말도 안 되는 헛소리지."

 

사랑에 대한 비틀린 소유욕과 일반 사람들은 경험하지 못하는 유체이탈과 자각몽. 이 소설에서는 아주 큰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이 소설이 영화화 된다는데 아주 으스스한 느낌을 자아낼 듯 하다. 그리고 마지막은 생각만 해도 소름끼치는 영상이 떠오른다는 사실. 너무 많은 정보를 얻지 않은 상태에서 책을 읽기를 바란다. 관계의 흐름을 너무 많이 알면 반전의 묘미가 십분 사라질 테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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