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9 : 서울편 1 - 만천명월 주인옹은 말한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9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서울에 입성>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모르겠다. 처음 유홍준 교수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던가. 1권을 읽으면서 답사라는 개념도 없이 아이를 키우다보니 자연스레 접하게 된 문화와 장소에 대한 호기심으로 읽게 된 책이었다. 그러면서 왜 서울부터 시작이 아니지?라고 혼잣말을 했던 기억이 난다. 나도 서울사람이라고 모든 것이 서울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편견을 갖고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내가  사는 곳부터 시작했으면 하는 바람이었는지 잘 모르겠다. 여하튼 전국을 누비고 가보지 못한 것들을 책으로 만나는 기쁨을 두루 누비다가 드디어 서울에 입성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서울편> 서울편은 모두 4권으로 기획되었다고 한다. 그 중에 첫번째로 접하게 된 서울편의 부제는 '만천명월 주인옹은 말한다. 이 글귀 참 낯익다 했더니 창덕궁 후원 존덕정에 걸려있는 정조의 글귀였다. 작년 가을 존덕정 앞의 가장 크고 오래된 은행나무가 가장 노랗게 물들었던 그때 가서 본 글귀라서 더욱 반갑고 반가웠다. 올 가을에도 변함없이 창덕궁의 후원을 걸으리라 마음먹으면서 반갑게 펼쳐든 서울편 답사기였다.

 

사실 다른 지역에 비해서 서울 편은 참 친근하고 익숙한 글이 많다. 그럴 수밖에 없는게 서울의 종묘와 창덕궁, 창경궁을 1권에서 다뤘는데 서울에 사는 사람이고 답사에 조금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계절별로 궁궐을 찾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나 역시 자주 들렀던 곳이고 갈때면 당연히 문화해설사의 해설을 들으면서 관람하였기에 이번 책은 친근하게 느껴졌고 알고 있는 것도 제법 보여서 반가웠다.  창덕궁의 후원에 있는 규장각을 이야기하면서 잠깐 언급한 노무현 대통령과의 일화를 들으면서 사람이 살고 나라를 다스린다는게 얼마나 힘들고 먼 길인가 생각해 보게도 된다.

 

궁의 전각에 얽힌 이야기나 개인적인 경험에 얽힌 이야기까지 담겨 있으니 서울의 종묘와 창덕궁, 창경궁을 자주 갔던 이들이라도 읽어봐도 좋겠다. 개인적으로는 서문에서 저자의 말이 자꾸 마음에 걸린다. 종묘와 창덕궁인 199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을 때 5대 궁궐을 한꺼번에 묶지 못한 아쉬움이다. 한 시대에 모든 궁궐이 있었던 때는 없었지만 현재의 우리는 다른 시대의 궁궐을 서울 한복판에서 모두 만나고 있다. 이 또한 얼마나 신기하고 희안한 일인가? 어떤 외국인들은 조선의 왕은 이렇게 궁을 많이 짓고 계절별로 다녔냐고 오해하기도 한다는데 말이다. 우리도 모르게 유네스코에 등재된 것에만 정성을 기울이거나 더 가치있게 생각하는 오류를 범하지는 않는지 생각해 본다. 세계문화 유산에 등재되지 않았더라도 우리 역사를 이해하고 후손에게 이야기를 들려줄 곳이 남아있다는 것에 큰 가치를 두면서 우리가 훨씬 더 잘 보존하고 챙겨야 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