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탐구생활
김호 글.그림, 최훈진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일러스트와 함께 보는 맥주에 대한 정보>

 

 

 

 

여름이 이렇게 더워도 되는거야? 이런 말이 나올 정도로 정말 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요즘이네요. 그래서 밤이 되면 갈증을 덜어줄 시원한 맥주 한잔이 더 생각나는 때이기도 하죠. 평소에 신랑과 맥주 한 잔씩 기울이는게 생활화 되어있답니다. 늘 슈퍼에서 파는 가거 맥주만 사서 마시는 편이었는데 요즘에는 외국 맥주가 정말 많이 들어왔어요. 얼마나 종류가 많은지 몰라요. 뭐가 뭔지 모르는데 요런 맥주에 대한 정보 알고 마시면 내 취향에 맞는 맥주 찾기 좋겠죠? 또한 수제맥주 파는 곳도 늘어서 수제맥주 마시면서 맥주에 대해서 더 궁금해졌답니다.

 

 

 

<맥주생활탐구> 이 책은 사이즈가 일반 책보다 작아요. 마치 유아용 그림책을 연상하게 하는 크기에 하드커버책이랍니다. 그림의 색상도 밝고 귀여워서 절로 손이 가게 되네요. 식문화에 관심이 많은 일러스트레이터 김호 작가의 책이랍니다. 그래서 디자인 면에서도 일러스트레이션에서도 세련된 느낌이 드네요.

 

 

기초탐구에서는 맥주에 대한 기본 상식을 알려준답니다. 이렇게 산뜻한 일러스트로 보여주니 딱 눈에 들어오고 알아듣기도 쉽네요. 맥주의 기본은 몰트, 홉, 물, 효모 , 그외의 부재료랍니다. 몰트가 뭔가 했더니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맥아에요.몰트는 색깔과 향,풍미를 담당하고 홉이 향,풍미,거품유지,쓴맛을 담당하네요.효모는 알코올과 탄산을 담당하네요. 우리가 느끼는 독특한 향이 홉에 많이 좌우되네요.

 

 

맥주 제조 과정도 그림으로 보니 알겠어요. 제조 과정에서 온도 차에 의해서 맥주가 구분되네요. 우리나라 맥주는 대개 저온발효되는 라거, 이보다 조금 더 온도가 높으면 에일맥주가 되네요.

 

 

나라별 맥주 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도 너무 재밌게 읽었어요. 라거 발상지는 독일, 특히 맥주의 순수성을 위해서 맥주순수령을 내려서 4가지 재료만 쓰게 했네요. 덕분에 다양한 맥주의 발달은 아니지만 순수한 정통 라거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네요. 에일의 대표는 영국이에요. 수제맥주집에서 자주 마시는 페일 에일, 영국 IPA가 모두 에일이네요. 의외로 벨기에도 맥주의 천국이네요. 수도사들의 맥주인 트라피스트 맥주가 유명하고 다양한 맥주가 존재하는 나라라고 해요. 미국은 요즘 유행하는 크래프트 맥주가 발달했어요.

 

 

요런 구분을 하고 나면 어떤 맥주가 나의 취향인지 너무 궁금하죠. 스타일 탐구를 통해서 라거 맥주,에일, 밀맥주, 벨지안에일, 다크, 샤워에일을 알아볼 수 있답니다. 맥주의 종류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네요. 전 아직도 구분하기는 힘들어요. 그러나 이제 에일인지 라거인지 조금씩 알아볼 거 같아요. 내 취향에 맞는 맥주를 선택해서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까지 많이 배웠네요. 무엇보다 일러스트로 보니 더 재미있고 어렵지 않게 느껴져서 완전 만족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