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산을 넘고 싶다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 창고 뒤지기 1
한젬마 지음 / 샘터사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1권에 이어 2권에서는 전라도와 제주도의 화가를 찾아서 길을 떠나게 된다.

책의 가장 뒷부분에 나와있는 한반도 미술창고 지도를 보면 화가의 자취가 밀집되어 있는 곳으로 전라도가 눈에 뜨인다. 전라도는 예인들이 많아서 그런지 1권을 읽으면서 2권에 대한 기대가 컸던 것은 그 예인들을 만날 수 있는 전라도 지방의 여행에 동참하고 싶어서 그랬나 보다. 전라도에서는 모두 김환기, 오지호, 윤두서, 채용신, 허련, 허백련 모두 6명의 화가가 소개된다.

그리고 한반도에서 뚝 떨어져 외따로 있는 제주도에는 단 두 명의 화가만이 눈에 들어온다. 추사 김정희와 이중섭.이들의 자취를 찾아서 떠나는 작가의 여행에 기대를 걸면서 꼭꼭 씹어서 책을 읽고 사진을 보았다.

 

전라도에서 만난 화가 중에서 허련의 이야기가 유독 마음에 남는다. 사실 잘 모르고 있는 화가이기는 하지만 추사 김정희로부터 서화를 배웠다는 말에 귀가 번쩍했다. 추사의 서체와 그림에 대한이야기는 귀동냥으로 많은 이야기를 들었기에 이런 대가로부터 서화를 배웠다니 놀라웠다. 허련은 어려서부터 그림 그리는 솜씨가 좋았고 좋은 그림이 있다면 꼭 찾아가서 그림을 배꼈다고 한다. 문학을 배우는 한 방법으로 좋은 글을 배껴쓰듯이 그림도 그런가 보다. 소치 허련의 이러한 열정 덕분에 추사 김정희를 만나게 되고 이들의 인연이 시작된 것이다. 추사가 제주도로 귀양을 갔을 때도 자신의 학업이 중단됨을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목숨을 걸고 제주도 행을 택해서 그림을 배우는 그의 열정에 정말 탄복하지 않을 수 없었다. 소치라는 호도 완당이 지어준 걸 보면 그를 무척 아끼고 인정했다는 생각이 든다.

추사의 말을 따라서 좋은 화가가 되기 위해서 여행을 많이 한 허련이 말년에 운림산방에서 거쳐하면서 작업을 했다고 하는데 그 운림산방의 모습을 보니 허련의 평생의 열정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곳이라는 느낌도 받았다.

허련의 자취를 찾아다니면서 작가 역시 자신의 재능을 알아보고 항상 이끌면서 마음의 주축이 되어주시는 스승을 생각하는 글을 읽으면서 나 역시 잊고 있던 스승의 이름을 떠올려 보게도 되었다. 화가의 자취를 찾아다니면서 단순히 그의 흔적은 더듬는 것외에 정말 중요한 것은 그의 정신과 숨결을 느끼고 가슴에 담을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책을 읽고 나서 책장을 덮으면서 마음이 꽉 채워지는 느낌을 받는 것은 그 이유때문인가 보다. 마음같아서는 나도 작가의 여정을 되밟으면서 한반도의 미술창고를 직접 다 보고 느끼고 싶다. 한 곳씩 정해서 찾아보는 계획을 세워보자고 마음을 달래면서 다음에는 어느 곳을 다니면서 화가의 자취를 더듬을지 다시 기대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