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의 집을 찾아서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 창고 뒤지기 2
한젬마 지음 / 샘터사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그림 보는 눈이 없기 때문에 미술관을 찾기가 두려운 나같은 사람에게는

어려운 미술사 이야기나 심오한 화가의 세계와 작품에 대해서 운운하는 것보다는

편하게 화가와 작품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수필같은 책을 만나고 싶다.

한젬마 그녀의 톡톡 튀는 그림 이야기가 나왔다고 해서

이참에 나도 우리 나라의 화가들에 대한 답사기행에 동참하고 싶었다.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창고 뒤지기라는 타이틀 역시 그녀의 발랄함과 기발함이 묻어난다.

평소 아이에게 되도록 우리 나라 화가들의 그림을 보여주려고 애쓴 덕분인지

다른 나라의 화가보다 우리 나라 화가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니 더 없이 반가웠다.

 

이 책에는 충청도, 경상도, 강원도 편의 화가들이 소개된다.

아마도 그녀가 화가들의 자취를 찾아서 직접 다닌 여정이 담겨 있기 때문에 

이렇게 구성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각 도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화가의 생가와 지냈던 곳, 그리고 기념관이나 묘지 

그리고 미술관까지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다.

각 도가 시작되는 첫장에는 도의 지도와 함께 책 속에서

소개되는 장소의 위치가 나와 있어서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그리고 끝나는 장에는 그 도에서 찾아가 볼 수 있는 미술관만 모아서 소개되니 이 또한 보너스가 되겠다.

 

이런 구성 덕에 나는 이번 여름 여행에서 가게 될 강원도 편을 먼저 골라서 읽게 되었다.

그렇지 않아도 딸 아이가 좋아하는 신사임당의 오죽헌을 한번 가 볼 생각이었다.

강원도 편에서는 두 명의 화가가 소개되었다.

아이업은 소녀의 그림이 인상적인 박수근과 초충도로 유명한 신사임당이다.

신사임당이 모든 면에서 뛰어난 여인이었다는 사실은 알았지만 그녀의 묘소의 독특함은 인상적이었다.

부부합장묘에 외가를 중심으로 구성된 묘라는 사실 말이다.

그녀의 남다른 독특함을 이렇게도 엿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더구나 지은이의 여정에서 드러난 장소에 찾아가는 길도 세세히 나온 덕에 이번 여행에서

꼭 가야겠다는 도장을 다시 한번 더 찍게 되었다.

청각장애인이었으나 오히려 그랬기 때문에 세상의 더 많은 소리를 그림으로 전달한 화가가 아니었는가

생각되는 운보 김기창 화백을 비롯해서

젊은 나이에 요절해서 그의 천재성을 더 발휘하지 못해

오히려 미궁 속에 갖힌 듯한 오묘한 느낌을 주는 화가 이인성,

자신에게 딱 맞는 더 큰 집을 꺼리면서 작은 그림만을 그렸던 화가 장욱진,

유화의 기세 속에서 수채화를 하나의 장르로 곳곳이 세운 서동진 화가까지 참 많은 것을 배웠다.

 

그 중에 지은의의 여정 속에서 아쉬운 곳으로 기억되는 곳은

바로  장욱진 화가의 고택 문화재 등록 문제였다.

사람 키에 딱 맞는 집 속에 옹기종기 모인 가족, 특히 어린이를 많이 그린 화가로

아이와 함께 즐겨 보았던 장욱진 화가의 고택이 문화재 등록에 난관을 겪고 있는 것이 마음 아팠다.

지난 2001년이미 문화재 등록신청시 가승인을 받은 상태이지만

지역 주민들이 문화재 등록이 되면 지역개발을 할 수 없다는 이유로 반대를 하면서

집의 외곽에다 빨간 스프레이로 '저주의 집'이라고까지 썼다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정말 안타깝고 가슴이 아팠다. 지역개발도 중요하기는 하지만 한 시대를 표현했던

명성있는 화가의 고택을 보존을 힘이 겨우 이것밖에는 없는가..하는 생각과

정부의 안일한 태도가 조금은 화가 났다. 다른 나라에서는 화가들의 고택이나 생가를 잘 보존해서

문화 사업에 힘쓰는 것과 비교한다면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아무쪼록 이 일이 잘 해결되어서 우리 아이가 다음 기회에 장욱진 화가의 고택을 찾았을 때는

지역 주민들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자랑스러워 하는 명소가 되어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었다.

 

한젬마의 톡톡 튀는 신선함과 군더더기 없는 여정을 따라서 찾아가는 화가의 발자취..

그림에 두려움을 갖거나 혹은 우리 나라 화가들에 대한 궁금증을 평소에 갖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더 없이 경쾌한 여정이 될거라고 말하고 싶다.

조금만 더 화가의 작품이 많이 실렸으면 하는 아쉬움도 남지만

화가의 생가나 기념비, 묘소 등을 담은 사진은 그런 아쉬움을 달래주기 충분하다.

적어도 아이를 키우면서 조금씩 그림 보기에 관심을 기울이는 한 사람으로써

꼭 이 여정에 동참해도 후회하지 않을거라고 말하면서 손짓하고 싶다.

한반도 미술창고 지도자료를 보니 전남에 많은 미술관과 더불어 화가들의 발자취 기록이 있어서

다음 권에서는 전라도 편에 대한 기행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