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비움 - 차근차근 하나씩, 데일리 미니멀 라이프
신미경 지음 / 북폴리오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물건은 비우고 취향은 채우는 미니멀 라이프>

 

비우는 연습, 살면서 얼마나 할까요?

요즘 대세가 미니멀라이프라죠?

실천하지는 못하더라도 마음속으로

미니멀라이프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처음 미니멀라이프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실천하기 힘들겠다 싶은 것도 있었지만

가장 큰 비실천의 이유는 욕심과 편리함을 포기하지 못하기 때문이었던 거 같아요.

마음 한 구석에 있는 욕심이라는 녀석을 물리치지 않고

전 또 한권의 책을 펼쳐듭니다.

 

 저자의 이력이 인상적이죠? 패션에 관심이 많아서 20대는 쇼퍼홀릭이자 워커홀릭으로 살았는데 지금은 모든 것을 청산하고 미니멀 라이프 4년차로 살고 있다고 하네요.

무엇이 이런 삶의 변화를 가져왔을까 궁금하죠?

그녀의 변화, 그리고 궁색하거나 힘든게 아니라 버리면서 자신의 삶을 오히려 우아하게 만들고 있다는 삶의 철학에 호기심이 생기네요. 

 비우는 연습이라고 하면 웬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걸 다 버려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갖게 되지 않나요? 그러나 거꾸로 생각하면 더 이상 사들이지 않는 것부터 시작할 수도 있어요. 갖고 싶은거 남보다 여유로워지고 싶은거 그렇게 채워진 공간을 보면 쓰임새가 없이 쌓이고 혹은 버려지는 물건들이 많죠.

한때는 신발장에 차고 넘치던 저자의 신발들을 보면 달라진 그녀의  삶을 엿볼 수 있죠.

 

 

 

공백이 여유를 준다..작은 집에서 일을 줄이고 심플한 일처림 방법들을 찾으면서  삶의 여유를 찾았다고 하네요. 그녀가 실천해 가는 삶의 단편들을 하나씩 들여다 보면서 가장 먼저 느끼게 되는 것은 마음을 비웠구나 하는 거였어요.

 

 

 

 

 예를 들면 물을 마시기 위해서 슈퍼에서 생수를 잔뜩 사서 산처럼 쌓아놓고 하나씩 마시고 그리고 산처럼 쌓인 병을 분리수거 하던 삶,

사실 아침에 일어나서 매일 마실 물을 끓이기만 하면

이런 쌓아놓기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조금만 움직이면 쌓여지는 것들에서 벗어나는 여유가 생기는 삶

매일 일어나서 보리차를 끓이는 그녀의 아침, 여유가 보이네요.

 

 슈퍼에 가서 필요한 걸 사면서 카트 하나를 다 채우던 모습

바로 지금의 흔한 우리들 모습이죠.

한가득 사온 물건들로 냉장고를 가득 채우고

저장창고를 채우면서 마음 뿌듯한 사람들을 향해서

조금만 부지런해지세요.라고 말해주는 듯한 부분도 있어요.

냉장고는 저장공간이 아닌 잠시 스쳐가는 공간이라는 말에 백배 공감

저장소가 아닌 냉장고에 재워둔 음식물들에게 미안해지네요.

필요한걸 사서 바로 쓰지 않고 언젠가..

혹시...하면서 재워두는 이 게으름

삼시세끼 복잡하지 않게 투박한 요리를 해도

먹을 만큼 먹을 걸 제때 해먹는 것도 미니멀라이프를 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사실은 가장 기초적이고 가장 쉬운방법이지만

역시 우리는 편이함, 내지는 채워지는 뿌듯함에 이걸 실천하지 못하네요. 

 

 완전한 삶을 꿈꾸고 성공하는 삶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저자가 하는 나직한 목소리가 인상적이에요.

불완전한 것이 아름답다.

완벽한 세팅을 하고 사는  삶은 없죠.

불완전한 것을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것도

삶을 미니멀하게 여유롭게 만드는 방법인 듯해요. 

 그리고 또 하나

내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기 시작하는 순간

내가 아름다움 꽃 한송이, 나무 한 그루를 키우게 하는

마법의 힘을 갖게 된다는 사실 아시나요?

미니멀라이프를 통해서 자연을 지키는 데 힘을 보태게 된답니다.

 

 저도 저자가 했던 차근차근 한가지씩을 배워보려고 합니다.

일회용 옷거리를 잔뜩 가지는 대신 필요한 옷걸이만 남기고 다 버려봐야지.

내 주먹 하나 들어갈 여유가 있는 옷장도 만들어 봐야지.

이리저리 채이는 냉장고의 음식들은 없는지 찾아봐야지.

그리고 무엇보다 책장을 가득 메우고 있는 책들이 내 욕심은 아닌지 다시 봐야지...

하면서 말이죠.

미니멀라이프의 기본은 마음 비우기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게 되네요.

비움으로써 채워지는 여유, 그래서 살이 우아해진다는 말이 감동적이네요.

물건을 버리는 대신 취향으로 채우라는 말도 인상적이에요.

저도 이제 여유와 취향으로 제 삶을 우아하게 바꿔볼까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