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ATH 더 패스 : 세상을 바라보는 혁신적 생각 - 하버드의 미래 지성을 사로잡은 동양철학의 위대한 가르침
마이클 푸엣.크리스틴 그로스 로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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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에서 찾은 세상을 보는 새로운 방법>

 

한동안 하버드대학교 교수인 마이클 샐던이 쓴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이 돌풍을 일으킨 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베스트샐러는 물론 한 집에 한 권씩 마치 꼭 있어야 할 책처럼 꼿혀있는 곳도 많았었다. 이런 시류에 편승해서 책을 읽어야 하겠지만 막상 책을 읽고 잘 알겠다는 말의 쉽게 하지 못하는 이들도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모두가 관심을 기울인다고 해서 내가 받아들이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도 있고 혹은 공감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번에 읽게 된 <the path>역시 하버드에서 중국사를 가르치는 교수로 그의 중국철학 강의는 많은 대학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제 2의 마이클 샐던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바람에 혹자는 어렵지는 않을까 생각하게 되는데 그런 우려는 책을 읽으면서 쉽게 사라졌다.

 

 

 서양사람들 가운데 동양철학에 빠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는 있다. 그들은 대부분 수련이나 수양을 하는 모습을 추구하는 반면 이번에 읽은 마이클 푸엣의 <the path>에서는 조금 다른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마치 영화 속에 나오는 도를 수련하는 서양인의 모습이 아니라 내가 살아가야 할 제대로 된 길을 찾아 나가는 것과 도를 동일시 한다는 것이다. 이는 관념에 머물기보다는 현실에서 실천적인 방면에서 길을 찾아가도록 유도한다는 점에서 확실히 새로움을 느낄 수 있었다.

 

철학이 가지고 있는 무거운 느낌, 혹은 관념적인 측면에 집중하게 되는 것은 어쩌면 우리가 어려서부터 그런 학습을 받아왔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책을 읽는 와중에 해보게 된다. 누군가 새로운 방법으로 해석하고 또 다른 길을 제시했다면 우리가 철학을 통해서 배우는 것에 대해서 좀더 유연해지지 않았을까?

 

마이클 푸엣은 중국철학을 공부하고 배우면서 학생들에게 중국철학의 관념을 어렵게 나열하지 않는다. 그의 강연을 듣기 위해서 미리 공부를 해올 필요는 없다. 번역된 <논어><도덕경> 맹자의 글 등을 읽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그의 강연을 귀기울여 들을 준비만 되어 있으면 된단다. 이러한 서문을 읽고 나 역시 이 책을 그의 강연을 듣는 기분으로 주의를 기울여 듣기만 하자는 입장이었다.

 

우선 가장 흥미로운 것은 그가 바라보는 중국철학에 대한 태도이다. 일반적으로 중국철학의 공자나 맹자를 생각하면 어짐과 예를 중요시하거나 정치적인 이상향을 꿈꾸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그리고 뭔가 어렵고 관념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막상 공자와 맹자의 말과 글을 접하게 되면 이들은 지극히 현실의 작은 것에서부터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택했다는 것이다.

 

책을 읽다보면 자주 나오는 말 중의 하나가 진정한 내면의 자아에 대한 성찰, 형식보다 중요한 한 것은 믿음과 의식이라는 말이다. 서양의 16세기 칼뱅 사상의 영향으로 형식과 의식에 대한 거부, 더 높은 신에 대한 믿음이 지금의 사고방식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본다. 나 역시 학창시절 문학작품을 읽어도 '진정한 자아를 찾아 고민하고 방황하는'인물들을 얼마나 많이 만났는가? 나 역시 자아성찰을 통해서 진정한 자아를 찾아야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던가...이러한 생각에 대해서 마이클 푸엣은 중국철학을 빌어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말 그대로 세상을 바라보는 혁신적인 생각을 제시한다.

 

우리가 살면서 겪게 되는 관계와 결정, 인간성 등등에 대해서 고대 중국 철학자 공자, 맹자. 노자, 장자, 순자의 태도에서 그들의 시각을 세상을 달리 보는 법을 제시한다. 사실 이는 이전에도 있었던 그들의 철학적 사고에 대해서 서양학자인 마이클 푸엣이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하고 제시한다고 봐야 맞을 듯하다.

의식, 형식 이런 것에 대해서 거부하고 오로지 믿음과 진심만이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서 마이클은 공자의 예를 들어 자아 위치에 관한 반칙적인 개념을 제시한다. 이론으로 아무리 배워도 결국 그 상황이 되면 그때의 직관과 본능으로 행동하게 되는게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평소에 본능과 감정에 대한 훈련과 자기수양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어느 상황이 벌어진 듯 도덕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완성형이라기 보다 지속적인 수양의 과정이 되겠다.

 

그러한 방법으로 제시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정형화된 틀을 깨고 바꾸는 의식이다. 예를 들어 제사를 지내는 의식을 통해서 후손은 진짜 혼령이 온다고 믿지는 않지만 자신이 아닌 다른 그 누군가의 입장에 감정이입을 하고 그 의식을 치룸으로서 상대에 대한 경험을 해보게 된다. 다시 말하면 그가 말하는 의식은 통칭적으로 '역지사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내가 아닌 다름 사람이 되어 보는 의식과 형식을 통해서 남에 대한 이해가 생겨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는 순환구조가 생성된다고 하니 말이다.

 

비단 공자의 예를 든 것 뿐아니라 마이클 푸엣의 동양철학에 대한 해석을 기존의 관념적이거나 학문적인 해석과는 달리 현실에서 행할 수 있는 행동적인 측면, 삶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새로운 사고의 방법을 제시하기 때문에 이러한 동양철학에 익숙한 나로써도 중국철학이 새롭게 느껴질 정도였다. 새로움 그것은 이미 기존에 있었던 것을 달리보는 방식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확실하게 배울 수 있는 책이었다. 좋을 삶을 고민하는 우리들에게 미래를 향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세상을 보는 새로운 눈을 제시해주는 책이라는데 동의한다. 다시 새롭게 중국철학에 대해서 배워볼 수 있는 기회가 될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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